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컴퓨터/주변 장치·부속품
  3. WD 마이클라우드EX2 원격 컴퓨터에서 FTP 클라이언트로 파일 전송 방법

WD 마이클라우드EX2 원격 컴퓨터에서 FTP 클라이언트로 파일 전송 방법

· 댓글개 · 바다야크

WD 마이클라우드EX2 원격 컴퓨터에서 FTP 클라이언트로 파일 전송 방법

WD 마이클라우드EX2는 원격 컴퓨터, 스마트폰에서도 공유 폴더를 사용할 수 있도록 전용 어플 WD My Cloud를 제공합니다. WD My Cloud를 사용하면 WD 마이클라우드EX2의 IP 주소를 알 필요 없이 로그인만 하면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편히죠. 그러나 이것저것 전송할 파일이 많을 때는 역시 FTP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이 편합니다. WD 마이클라우드EX2를 FTP서버로하여 어떻게 FTP를 사용하는지 방법을 정리했습니다.

WD 마이클라우드EX2를 FTP 클라이언트로 사용하는 방법

매우 오래전부터 파일 전송에 FTP를 사용해 왔습니다. 파일질라처럼 유명한 FTP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이 많지만, 프로그램을 설치할 필요 없이 윈도우 탐색기만으로도 FTP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TP는 편리하지만, 미리 준비해야 할 것이 많아서 NAS 초보자가 사용하기 힘들 수 있습니다. WD 마이클라우드EX2처럼 개인용 NAS는 보통 집에서 인터넷 공유기에 물려 사용할 것입니다. 그러므로 외부에서 FTP를 사용하려면 WD 마이클라우드EX2뿐만 아니라 인터넷 공유기도 설정해 주어야 합니다.

공유기를 설정하는 이유는 외부에서 집 안의 로컬 네트워크에 있는 WD 마이클라우드EX2와 연결하려면 공유기를 거쳐야 하기 때문이죠. 그러므로 외부에서 FTP로 WD 마이클라우드EX2로 연결할 수 있도록 공유기에 미리 WD 마이클라우드EX2의 IP를 등록해 줍니다. 그러므로 우선 WD 마이클라우드EX2의 IP를 알야야겠지요.

WD 마이클라우드EX2

▲ WD My Cloud EX2 대시보드를 실행한 후 설정>>네트워크를 선택합니다. 화면 중앙에 IPv4 IP 주소에 WD 마이클라우드EX2 IP 주소가 나옵니다. 이 주소를 공유기에 설정해야 하므로 잘 기억해 둡니다.

WD 마이클라우드EX2

▲ FTP를 사용하기 위해 화면 아래에 (1) FTP 엑세스 기능을 켜고 한글 사용을 위해 (2) "구성>>" 링크를 클릭합니다.

WD 마이클라우드EX2

▲ 대부분 기본값을 사용하면 되지만, 3번째 옵션이 "클라이언트 언어"를 "한국어(EUC-KR)"을 설정해 줍니다.

FTP로 공유하기 위한 폴더 지정

WD 마이클라우드EX2

▲ (1) 공유 폴더 중에 FTP로 제공할 폴더를 선택하고 (2) FTP 액세스 옵션을 켜기로 설정합니다. 주의해야 할 것은 공유 폴더의 FTP 액세서 옵션을 켜면 접속된 사용자 누구라도 FTP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WD 마이클라우드EX2

▲ 만일 특정 폴더를 사용자 제한하고 싶다면 공용 옵션을 끄면 됩니다. 예를 들어 music 공유 폴더를 jaehyeon 사용자만 사용할 수 있도록 설정하고 싶다면 (1) music 공유 폴더를 선택하고 (2) 공유 옵션을 끕니다. (3) jaehyeon 사용자만 읽기쓰기로 설정하고 나머지는 액세스 거부로 설정하면 됩니다.

FTP를 위한 공유기 설정

WD 마이클라우드EX2

▲ 자, WD 마이클라우드EX2의 IP를 알았으니 공유기에 FTP를 사용하기 위한 포트포워드를 등록합니다. 대부분 공유기는 포트포워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1) 포트포워드 설정에서 (2) 내부 IP 주소에 WD 마이클라우드EX2의 IP 주소를 입력하고 규칙 이름에 적당한 문자열을 입력합니다. (3) 프로토콜은 TCP를 선택하고 외부 포트는 21, 내부 포트도 21을 입력합니다. (4) 그리고 추가 버튼 클릭으로 등록하면 포트포워드 작성이 완료됩니다.

자세히 설명드리면, FTP는 21번 포트를 사용하는데 외부에서 공유기로 21번 포트 연결을 요구하면 공유기는 내부 IP주소에 등록한 192.168.10.10인 WD 마이클라우드EX2로 연결해 주지요.

외부 포트는 알겠는데 내부 포트는 뭘까요? 인터넷 서비스 업체 중에는 사용 빈도가 놓은 80번 포트나 21번 포트를 막아 놓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들 80번과 21번 포트로 트래픽이 높아지는 것을 원치 않기 때문이죠. 그러나 WD 마이클라우드EX2의 FTP 기능은 21번 포트를 사용하기 때문에 외부에서 접속할 때는 적당한 다른 번호를 사용해야 합니다.

WD 마이클라우드EX2

▲ 예를 들어 20021를 외부 포트로 지정하면 외부에서 20021 포트로 FTP 접속을 요청하면 공유기는 20021포트에 대해 내부 21 포트로 WD 마이클라우드EX2에 연결하는 것이죠.

원격 연결을 위한 DDNS 설정

외부에서 WD 마이클라우드EX2에 연결하기 위해서는 인터넷 공유기에 먼저 연결을 해야 합니다. 연결을 위해 WD 마이클라우드EX2의 IP 주소를 알아야 하지요. 그러나 인터넷 공유기의 IP주소는 고정이 아니어서 매번 바뀌는 주소를 확인하고 연결하는 것은 귀찮기도 하고 불편할 것입니다. 이런 불편을 없애기 위해 인터넷 공유기에는 주소를 문자로 치환해 주는 DDNS 기능을 제공합니다.

WD 마이클라우드EX2

▲ 저 같은 경우 IPTIME 공유기를 사용하는데 IPTIME에서 제공하는 DDNS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지요. 그래서 매번 바뀌는 숫자 IP 대신에 badayak.iptime.org 주소로 공유기에 연결합니다.

WD 마이클라우드EX2

▲ 아직 DDNS를 사용하지 않고 있다면 새로 등록합니다. 호스트이름에는 iptime.org를 넣어 적당한 주소를 입력하고 사용자 계정에는 E-Mail 주소를 입력하면 간단히 등록할 수 있습니다.

원격 컴퓨터에서 FTP로 연결

모든 준비가 완료되었습니다. 이제 원격 컴퓨터에서 FTP 연결만 남았네요. 윈도우 탐색기에서 FTP로 WD 마이클라우드EX2에 연결해 보겠습니다.

WD 마이클라우드EX2

▲ 윈도우 탐색기 주소 창에 ftp://[아이디]:[암호]@[공유기 주소]:[포트 번호]를 입력합니다.

WD 마이클라우드EX2

▲ admin 계정으로 연결하니 공유 폴더 Public이 보이네요.

WD 마이클라우드EX2

▲ jaeheon 계정으로 연결하면 jaeheon에게만 제공되는 music 폴더가 보입니다. 이제 ftp로 연결된 공유 폴더를 이용해서 윈도우 탐색기에서 늘 사용하는 방법으로 파일을 복사하거나 전송하면 됩니다.

WD 마이클라우드EX2

▲ FTP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은 역시 파일질라가 좋지요. 한 번에 대용량, 많은 수의 파일을 전송하려면 FTP를 사용해 보세요. 매우 편합니다.

개인용 NAS WD 마이클라우드EX2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