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컴퓨터/마이크로소프트
  3. 윈도우8에 시작 버튼이 없다구요? 이것만 알아도 윈도우8 사용팁

윈도우8에 시작 버튼이 없다구요? 이것만 알아도 윈도우8 사용팁

· 댓글개 · 바다야크

윈도우8에 시작 버튼이 없다구요? 이것만 알아도 윈도우8 사용팁

윈도우8을 사용한 지 얼만 안 되신 분을 보면 도대체 왜 이따위로 바꾸었을까 화를 내듯 짜증 내는 분을 여럿 보았습니다. 가장 큰 불만은 시작 버튼이 없다는 것이죠. 저도 그랬습니다. 그러나 이제 익숙해 지다 보니 마이크로소프트사의 높고 고상한(?) 생각을 이해 못 해서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저만의 생각인지 모르지만, 윈도우3.1을 주로 사용하다가 윈도우95가 나왔을 때 처음 본 작업 표시줄은 자리만 차지할 뿐 왜 만들었을까 했었으니까요. 윈도우 3.1 시절을 상기해서 윈도우8의 변화를 변호하려는 것은 아닙니다.

만일 아래와 같이 물어본다면 어느 질문에 No 라고 대답하시겠습니까?

  • 시작 버튼을 클릭했을 때 아이콘을 좀더 크고 시원하게 보여 드릴까요?
  • 시작 버튼을 클릭했을 때 메일이 왔는지, 페이스북 메시지가 왔는지도 보여 드릴까요?
  • 시작 버튼을 클릭했을 때 오늘 날씨도 함께 보여 드릴까요?
  • 시작 버튼을 클릭하시면 찍어둔 사진을 액자처럼 보여 드릴께요.
  • 시작 번튼 메뉴에서 프로그램을 찾아 다니셨죠? 자주 사용하는 아이콘만 모아 보여 드릴게요.

짧게라도 윈도우8을 사용해 보신 분이라면 제가 뭘 얘기하고 싶은가를 눈치 채셨을 것입니다. 위의 말은 윈도우8의 모던 U에서 제공하는 시작 화면 모습이기 때문입니다.

▲ 억지스럽게 들릴지는 모르지만, 윈도우8에 익숙해지다 보니 시작 버튼 메뉴가 업그레이드된 것이 시작 화면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시작 버튼은?

▲ 윈도우8에서 시작 버튼이 없어졌다고 하지만, 오히려 더 많아졌습니다. 태블릿PC의 윈도우 버튼이 시작 버튼입니다.

▲ 마우스를 우측 하단에 이동하면 나타나는 버튼도 시작 버튼이죠.

▲ 마우스를 오른쪽 끝으로 이동하거나 터치 스크린의 오른쪽을 훑어 나오는 참바에도 시작 버튼이 있습니다. 오래 전부터 사용하던 키보드의 윈키도 계속 사용할 수 있구요.

사용자는 왜 윈도우8에 시작 버튼이 없다고 생각할까?

윈도우8로 업그레이드하면서 오히려 많아진 시작 버튼이 없어졌다고 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사용하는 방법이 달라져서? 그렇죠. 모양이 바뀌어서? 역시 맞는 말입니다. 메뉴로 보이던 녀석이 생소한 시작 화면으로 보이니 비슷하게 조차 안 보입니다. 그러나 가장 큰 이유는 실행하고자 하는 프로그램이나 기능이 안 보여서가 아닐까요? 시작 화면에 제어판 아이콘이라도 보여 주었다면 윈도우8이 이렇게 모질게 욕을 먹지는 않았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메모장, 계산기 하나 안 보입니다.

신제품의 최대 라이벌이 이전 버전이라고 하더라도 윈도우8은 너무 합니다. 윈도우8에 시작 버튼이 여러 개 추가되었고 모던 UI의 시작 화면이 시작 버튼 메뉴의 업그레이드라고 칩시다. 메모장을 실행해 보십시오. 바로 실행할 수 있습니까? 윈도우XP, 윈도우7에서는 별것도 아닌 계산기 하나 실행 하려면 윈도우8에서는 일입니다.

윈도우8에서는 제어판 실행도 반짝 팁?

아무래도 새로운 OS를 사용하다 보면 자주 제어판을 찾게 됩니다. 그러나 모던 UI에서는 볼 수 없습니다. 이것이 도대체 어디에 있나 한참 헤맵니다. 별것도 아닌 제어판 하나 찾는데 이곳 저곳을 뒤지고 다닙니다.

▲ 그런데 누군가 WIN+X키를 누르랍니다. 헉! 그렇게 찾던 제어판이네요. 너무 반갑습니다. 반갑기는 반가운데 이전 윈도우에서는 일도 아닌 것이 반짝 팁이 되었습니다. 누가 제어판 찾는 것이 윈도우 사용 팁이 될 것이라고 생각했겠습니까?

▲ 어쩌면 윈도우 개발자가 서운해할지 모릅니다. 터치 화면을 흝어서 참바를 호출하면 설정이 나오고 한 번 클릭하면 제어판이 보이는데 뭐가 어렵다는 것인지 하고 말이죠. 만일 이렇게 생각한다면 딱 개발자 마인드입니다. 참바도 생소할뿐더러 참바를 용케 호출했다고 해도 제어판이 바로 안 보이면 사용자는 헤매게 됩니다.

아울러 말씀 드리면, 이 방법이 잘못되었다는 것은 아닙니다. 비슷한 기능은 모아 놓는 것이 좋죠. 그래도 이전 버전 사용자를 위해 시작 화면에도 제어판 아이콘을 넣었다면 사용자의 혼동을 줄일 수 있고 차츰 윈도우8에 적응하면 Win-X키와 참바에도 제어판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고 자연스레 익숙해질 것입니다.

WIN-W 키로 안 보이는 프로그램 찾기

그나마 제어판은 WIN+X라도 있지 메모장과 계산기는? 우선 빠른 방법부터 말씀 드리면 WIN-W키를 누르거나 참바에서 돋보기 아이콘으로 프로그램을 찾는 것입니다. 계산기를 시작 화면에 추가해 보겠습니다.

▲ WIN-W 키를 누른 후 앱 항목을 클릭하고 "계산기"라고 입력합니다.

▲ 계산기가 검색됩니다.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계산기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화면 하단에 있는 "시작화면에 고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 시작화면에 계산기 아이콘이 추가됩니다. 앞으로 시작 버튼을 누른 후에 바로 계산기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모던 UI 검색 기능이 업그레이드 되기를

여기서 쓴 소리 하나 더 해야겠습니다. 검색에서 계산기를 찾아 보았습니다. 어떤 문구가 제일 먼저 눈에 띄나요?

▲ 없다는 얘기가 제일 크게 보이지 않나요?

▲ 하지만 못 찾은 것이 아닙니다. 설정 항목에서 못 찾은 것이지 앱에서는 찾은 자료가 있습니다. 처음에는 "없습니다"라는 얘기가 커다랗게 나오니 정말 없는 줄 알았습니다. 없다는 얘기보다는 항목별로 검색 결과 목록이 출력되면 어떨까요? 앱에서 한 개 검색되었다고 조그맣게 숫자로만 보여 주는 것이 아니라 좌측 넓은 화면에 검색 결과로 주르륵 보여 주고 바로 클릭하게 하면 더욱 편할 것입니다.

곧 윈도우8.1이 나온다고 하죠? 얼마나 좋아질지 모르지만, 그리고 분명히 좋아지겠지만, 뉴스나 블로그 스피어에 올라오는 글을 보면 저의 욕심에 턱없이 모자랍니다. 모쪼록 개발자 마인드가 아닌 사용자 마인드로 업그레이드 되었기를 기대합니다.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