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생활제품/스피커·마이크

샤오미 사운드바 미지아 TV 스피커 음질 체험 후기

2018. 11. 15. 04:30

샤오미 사운드바 미지아 TV 스피커 음질 체험 후기

최근에 나오는 TV가 대형화로 점점 커지는데, 두께는 더욱 얇아지고 있습니다. 얇을수록 벽에 걸어서 공간 활용하기 좋고 인테리어에도 도움이 되지만, 대신에 음질은 떨어지는 것 같습니다. 베젤을 줄이려고 대부분 TV 뒷면에 스피커를 두는데, 그래서인지 음질이 부족하거나 소리가 작아서 음량을 올리면 엉뚱하게도 TV 앞보다는 다른 방에서 더 크게 들리는지 아내가 소리 줄이라고 화를 냅니다.

커다란 화면은 좋지만, 그만큼 소리가 못 따라 주면 보는 재미가 덜해서 TV 앞에 사운드바를 놓는 분이 많은 듯합니다. 우리 집도 브리츠 사운드바 BZ-T3600을 사용하는데, 아우~ 소리가 달라도 확 다릅니다. 음량을 줄여도 저음의 울림이나 음감이 다르죠. TV 볼 때면 항상 브리츠 사운드바를 사용하다 보니 예전에는 찾지 않았던 사운드바에 관심이 생겼습니다.

샤오미 사운드바

▲ 회사에 출근하니 웬 사운드바가 눈에 보이네요. 샤오미 사운드바라고 하는데, 샤오미의 가전 브랜드인 미지아 로고가 보이는군요. 워크샵에서 상품으로 준비한 제품 중 하나라고 합니다. 가격이 7만 원 같은 6만 원대인데요, 큐10 앱에서 쿠폰을 구해서 구매하면 조금 더 저렴하게 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런데 상품 설명에서 스피커 크기는 나와도 정격 출력이 몇 W인지 안 나왔네요.

샤오미 사운드바 음질

▲ 내부를 보고 싶어서 전면 보호 패널을 떼어 보려고 했는데, 손톱이 들어갈 빈틈이 안 보여서 결국 못 보았습니다. 제품 설명에서는 트위터 2개, 2.5인치 서브 우퍼 2개, 패시브 라디에이터가 4개나 되네요. 아마도 제품이 옆으로 길다 보니 패시브 라디에이터 개수를 늘린 듯합니다.

미지아 TV 스피커 음질

▲ 상단에 입력을 선택하는 버튼과 음량 조절 버튼이 있습니다. 사운드바를 바닥에 놓고 사용할 때는 모르겠지만, 벽에 걸어 놓으면 눌림이 편할지 모르겠습니다. 벽에 걸어 놓고 사용할 때를 위해서도 리모컨이 있으면 좋겠는데, 저렴한 가격을 유지하기 위해서인지 없습니다. 흠~ 요건 좀 아쉽다.

샤오미 사운드바 미지아 TV 스피커 포트 구성

미지아 사운드바 음질

▲ 사운드바를 벽에 걸 경우를 위해서 전원이나 TV와 연결되는 포트를 바디 안쪽에 넓은 공간을 두었고, 케이블을 밑에서 위로 꼽을 수 있도록 배치했습니다. 최근에 나오는 TV는 대부분 옵티컬을 지원할 것으로 생각되는데, 가능하다면 꼭 옵티컬로 연결하세요. 브리츠 사운드바를 Line In으로 연결하다가 옵티컬로 바꾸니 음질 차이가 매우 크더군요. 잡음이 크게 줄어 들고 소리가 맑으면서 힘 있게 들리는데, 소리가 이렇게 차이가 클 줄은 몰랐습니다.

샤오미 사운드바

▲ 디자인은 매우 깔끔해요. 바닥에 안정적으로 놓을 수 있도록 고무다리를 3곳에 두었습니다.

샤오미 사운드바 음질

▲ TV를 벽에 부착했다면 그 밑으로 고정할 수 있도록 홀이 있습니다. 높이를 자유롭게 조정할 수 있고, 공간 활용과 실내를 깔끔하게 꾸미기를 위해서도 벽에 TV와 사운드바를 벽에 고정하는 것이 좋지요. 스피커가 TV 화면을 가리는 문제도 없고요. TV가 너무 크면 무게 때문에 TV 다리가 짧을 수 있거든요.

샤오미 사운드바 미지아 TV 스피커 구성품

미지아 TV 스피커 음질

▲ SPDIF 케이블하고 벽에 고정할 수 있는 나사가 들어 있습니다.

미지아 사운드바 음질

▲ 전원 코드가 110V여서 돼지코를 추가로 구했다고 하네요. 구매할 때 돼지코를 함께 주는지, 따로 구매해야하는지 확인해야겠습니다. 집에 돼지코가 있다면 구매 비용을 줄일 수 있고요.

샤오미 사운드바

▲ 설명서는 온통 중국어. 그러나 그림만 봐도 대충 이해됩니다.

미지아 TV 스피커 소리는 크지만

샤오미 사운드바 음질

▲ 샤오미 TV 스피커는 유선 연결 외에도 블루투스로 무선 연결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소리를 들어 보았습니다. 볼륨을 조금씩 올리면서 들어 보았는데, 소리는 참 큰 소리를 내어 줍니다. 그런데 음질은 어째 영 깨지는 듯하게 들리네요. 음량을 키울수록 소리 깨짐이 심한데, 그렇다고 음량을 줄여도 소리가 맑지 않습니다. 사용된 스피커의 정격 출력이 정말 얼마나되는지 매우 궁금해지는데요, 가성비의 샤오미 제품이고 스피커 4개에 패시브 라디에이터가 4개나 돼서 기대했지만, 음질까지 바라기는 어려운 것 같습니다.

흠~ 음질은 사람마다 호불호가 다르기 때문에 함부로 말하기 어렵습니다만, TV 소리가 작아서 답답하거나 휴대용 라디오처럼 빈약하게 들리는 분이라면 모를까 음질을 기대한다면 실망하실 것 같아요. 멋진 디자인에 옵티컬과 블루투스를 지원해서 기능은 두루 갖추었는데, 개인적으로 음질이 좀 아쉽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