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컴퓨터/컴퓨터 이야기
  3. 아이피타임 공유기 인터넷 연결이 안 될 때 해결 방법 6가지

아이피타임 공유기 인터넷 연결이 안 될 때 해결 방법 6가지

· 댓글개 · 바다야크

ipTime 공유기 인터넷 연결이 안 될 때 해결 방법 6가지

집에서 와이파이가 안 된다며 전화가 왔네요. 원격으로 아이피타임 공유기로 접속하려는데 연결이 안 돼서 뭔가 문제가 있구나 싶었습니다. 그래서 공유기의 전원을 껐다가 다시 켜 보라고 했는데, 아내도 이런 경험이 몇 번 있어서 이미 해 보았답니다. 공유기와 연결이 안 되니 달리 방법이 없어서 퇴근해서야 상황을 확인했는데, PC의 와이파이는 연결되지만, 제한되었다면 인터넷을 사용할 수 없다는 메시지가 보여서 역시 인터넷 라인 이상으로 생각했습니다.

아이피타임 공유기 관리 페이지
아이피타임 공유기 관리 페이지

공유기 관리 페이지도 정상적으로 열리고, 인터넷 설정 정보에서 WAN 포트가 연결되지 않았다고 나와서 더욱 인터넷 라인이 이상하다고 생각했죠.

아이피타임 공유기 인터넷 연결이 안 될 때 해결 방법 6가지

그러나 인터넷 라인을 직접 노트북에 연결하니 정상적으로 인터넷이 연결되었습니다. 흠~ 상황이 묘하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쉽게 해결될 문제가 아니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인터넷 라인은 이상 없는데, 잘 사용하던 공유기에서 WAN 포트로 인터넷 연결이 안 된다는 것인데, 무슨 일이지?

ipTime 공유기 WAN 연결 안 됨

구글로 아이피 타임 공유기가 인터넷에 연결이 안 되거나 외부 IP를 잡지 못하는 문제로 검색해 보니 도움 글이 많이 나오네요. 우선 공유기의 WAN 포트가 하드웨어적으로 고장이 났는지 확인했습니다. 다행히 WAN 포트에 해당하는 LED가 켜져 있네요. WAN포트에 물린 인터넷 라인을 뺐을 때 LED가 꺼지고 다시 연결했을 때 켜지는 것을 보면 WAN 포트 고장은 아닌 것 같았습니다.

인터넷 라인이 이상 없고 공유기 고장이 아니라면 공유기 설정 문제라고 생각했습니다만, 참 난감했습니다. 뭐 설정을 손 덴 적이 없거든요. 그래도 구글로 검색한 다양한 방법을 시도했습니다.

  1. 방법 1: 인터넷 모뎀, 아이피타임 공유기 전원 껐다 켜기
    제일 먼저 해 본 방법으로 인터넷 모뎀과 아이피타임 공유기를 차례로 껐다가 다시 켜는 것입니다. 이렇게 해서 해결되면 참 해피한 일인데, 안타깝게도 저의 경우는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계속 WAN 포트 연결 안 됨.
  2. 방법 2: 아이피타임 공유기 펌웨어 업그레이드
    사용 중인 공유기가 ipTime 3004NS-Dual입니다. ipTime 홈페이지에서 9월 5일 올려진 최신 펌웨어 10.07.2를 내려 받아 수동 업그레이드했습니다. 9월 7일이면 며칠 전이라 매우 기대했지만, 안타깝게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인터넷 연결 시도 중"으로만 나올 뿐 연결될 기미가 보이지 않았습니다.
  3. 방법 3: ipTime 설치 도우미 실행
    어느 분이 ipTime 설치 도우미로 한 번에 해결했다고 해서 기대했는데, 중간에 외부 인터넷 연결이 안 된다는 에러 메시지만 출력되고 결국 문제 해결을 하지 못했습니다.
  4. 방법 4: WAN1 동작 모두 수정
    WAN 포트의 설정을 변경해 보라는 글이 있어서 매우 반가웠습니다. 현재 "WAN 포트가 연결 안 됨"으로 나오거든요. 설명에 따라 ipTime 설정>>고급설정>>트래픽 관리>>링크설정/정보에서 WAN1의 동작모드를 자동에서 수동으로 변경하고 속도를 10Mbps로 설정했지만, 역시 WAN 포트 연결 안 되고 계속해서 "인터넷 연결 시도 중"으로만 나오네요. 원래로 설정 복귀.
  5. 방법 5: ipTime 초기화
    결국 ipTime 공유기를 초기화했습니다. 초기화하기 전에 ipTime설정>>시스템 관리>>기타 설정에서 "설정 백업/복구" 기능으로 모든 설정을 PC로 저장했습니다. 나중에 설정 복구하기 편하게 말이죠. 포트포워드 등록한 것만도 여러 개라서요. 그리고 초기화를 실행하고 인터넷 연결이 되기를 바랐지만, 역시 문제 해결이 안 되었습니다.

많은 분이 이 방법으로 해결했다고 하는데, 잠도 못 자고 힘만 뺐네요. 다음 날 출근하자마자 ipTime 고객지원센터에 문의했습니다. 답변이 생각했던 것보다 빨리 올라왔네요.

방법 6: MAC 주소 변경

아이피타임의 답변은 간단했는데, WAN 포트의 MAC 주소를 바꾸어 보라는 것이었습니다. MAC 주소를 바꿔? MAC 주소는 국제적으로 관리하는 기구가 있어서 이더넷 기기 업체가 등록하고 구매해서 장비마다 하나씩 부여하는 주소로, 사람으로 치면 주민등록 번호인데 MAC 주소를 바꾸라니? 바꾼다면 어떤 번호로?

PC에서 인터넷이 안 될 경우 LAN 카드의 MAC 주소를 바꾸어 보라는 팁을 본 적은 있어요. 몇 개 숫자를 임의의 번호로 바꾸는 것인데, 쉽게 변경해 주는 유틸리티도 있습니다만, 이 주소를 함부로 바꾸면 인터넷과 연결된 다른 장비와 충동이 있을 수 있어서 팁이라고 하기에는 위험한 방법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MAC 주소를 바꾸라니? 혹시, 아이피타임이 MAC 주소를 다량으로 구매해서 요청이 있을 때마다 바꾸어 주나? 에이~ 설마..

MAC 주소를 바꾸기가 주저되었지만, 아이피타임 공유기는 어떻게 MAC 주소를 변경하나 궁금하기도 해서 실행해 보았습니다. 뭔가 방법이 있으니 기능을 넣었을 것이고, 숨어서 파는 가게도 아니고 국내 유명 업체인데 숫자 몇 개 바꾸라고 하지는 않을 테니 말이죠.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이 방법으로 인터넷 연결 문제를 시원하게 해결했습니다.

아이피타임 MAC 주소변경
아이피타임 MAC 주소변경

방법은 간단합니다. 인터넷 설정 정보에서 MAC 주소 변경을 체크하고 검색 버튼을 클릭합니다.

MAC 주소 구하기
MAC 주소 구하기

아하!! MAC 주소를 함부로 변경하는 것이 아니라 공유기에 연결된 장비 중에 하나를 선택해서, 그 장비의 MAC 주소를 가져오는 군요. 사용하는 장비에서 가져오니 정상적인 MAC 주소를 지정할 수 있는 것이죠. 어떤 것을 선택하든 관계없을 것 같지만, 밖으로 가지고 나가지 않는 데스크톱 PC의 MAC 주소를 선택했습니다.

아이피타임 MAC 주소변경 완료
아이피타임 MAC 주소변경 완료

MAC 주소를 변경하고 저장하니 인터넷이 정상적으로 연결되었습니다. 이틀간 헛물을 켠 고생도 고생이지만, 가족이 답답해해서 공유기를 사야 하나 했는데, 공유기의 MAC 주소 변경으로 시원하게 해결했네요. 그런데, 잘 사용하던 공유기인데 갑자기 MAC 주소 때문에 문제가 발생한 것일까요? 혹시나 MAC 주소를 임의의 숫자로 변경하는 분 때문에? 이유를 모르겠지만, 앞으로 또 이런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으면 좋겠네요.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