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전자·생활제품/기타 제품
  3. rs485 리피터 기산 KC522 사용법

rs485 리피터 기산 KC522 사용법

· 댓글개 · 바다야크

기산 KC522 rs485 리피터 사용법

rs485 통신 범위를 넓히거나 잡음에 의한 통신 불량·두절을 해결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rs485 리피터 제품 중 기산 KC522 사용법을 정리합니다. rs485 통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모드버스 TCP 게이트웨이를 보다는 rs485 리피터를 사용하면 네트워크 설정을 맞출 필요 없고 모드버스와 같은 특정 프로토콜에 맞출 필요가 없으며 소프트웨어를 변경하지 않아도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rs485 통신 특성

rs485 통신은 산업 현장에서 매우 많이 사용하는 통신이지만, 개발자나 설치 업자의 속을 많이 썩히기도 합니다. 통신 방식은 단순해도 소프트웨어 개발자의 경험과 노하우, 설치 장소와 배선하시는 분의 경험에 따라 천당과 지옥을 오가게 하는 천방지축 같은 통신이지만, 많은 장치와 통신할 수 있는 가장 저렴한 통신이어서 앞으로도 꽤 오랫동안 사용될 것입니다.

rs485 통신은 단 두 가닥으로 1.2km까지 통신할 수 있습니다. 1.2km 통신은 아마도 이론상의 거리겠지요. 아무런 영향을 받지 않고 그 긴 거리를 설치해서 측정하지는 않았을 것 같아서요. 돌돌 말아서? 여하튼, 현장에서 그렇게 긴 거리를 사용하는 경우가 있을까 싶습니다만, 몇십 미터 이내인데도 통신이 안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두 가닥 통신 라인을 완벽히 외부 영향을 받지 않도록 설치할 수 없기 때문인데요, 책상 밑 멀티 콘센트에 물린 전선을 보시면 이해가 쉬우실 것입니다.

통신 라인이 전선이나 전자 장비가 전혀 없는 천장을 지나기도 하지만, 전자적 잡음을 발생하는 장치 주변을 돌고 돌아 배선되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배선 공사를 빨리하기 위해 교류 전선과 꽁꽁 묶어서 설치된 곳 정말 많습니다. 교류 전원과는 최소 30cm는 띄어야 하는데, 이런 주의 사항을 모르시는 분들이 참 많습니다.

그래서 다섯 개까지 연결했을 때는 잘 되는데, 여섯 번째와 연결되면 잘 되던 다섯 개도 통신이 안 됩니다. 제일 좋은 방법은 노이즈 발생 장치를 피해서 배선을 다시하는 것이지만, 경험상 배선 공사를 다시 하는 경우는 없었습니다.

배선 공사를 다시 하기 어렵다면 rs485 리피터로 해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rs485 리피터의 구조는 간단합니다. 한쪽에서 입력된 것을 다른 쪽으로 전송해 주는 것이죠. 그래서 한쪽 라인에 물린 잡음을 다른 쪽에 전달하지 않도록 분리할 수 있고, 리피터 전원으로 전송하므로 쇠약해진 통신을 증폭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통신 거리를 확장할 때도 rs485 리피터는 매우 유용합니다.

▲ 모드버스 통신을 한다면, 그리고 장소별로 HUB가 있다면 모드버스 TCP 게이트웨이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만, rs485 리피터를 사용하는 것이 간편합니다. 현장에서 IP를 할당 받아 네트워크를 설정하지 않아도 되고 TCP/IP 코딩을 추가할 필요도 없습니다. rs485 통신 라인에 사용하는 프로토콜과도 무관합니다. 모드버스이든 독자 프로토콜이든 관계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DIP 스위치 조작 방법

▲ rs485 리피터 KC522입니다. rs485뿐만 아니라 rs232·rs422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DIP 스위치로 사용 환경에 따라 맞추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

▲ 9600·8·N·1을 사용하는 일반적인 모드버스 통신이라면 DIP 스위치 변경 없이 그대로 연결하면 됩니다.

기산 KC522 사용법

▲ 기산에서 전용 어댑터를 구매했다면 리피터에 쉽게 연결할 수 있습니다. 극성에 맞추어 조심히 연결합니다.

▲ rs485 케이블을 중간에서 +는 +와 -는 -와 연결합니다. 마스터의 위치를 고려할 필요 없습니다. 정상적으로 연결되었다면 평상시 노란색 LED가 항상 켜져 있고 통신 중에는 전송하는 쪽에 따라 녹색과 빨간색이 됩니다. 노란색이 1초 단위로 점멸한다면 종단 저항 부착 또는 +DATA와 -DATA가 쇼트 상태이고 0.2초로 빠르게 점멸되면 데이터 신호가 약한 것이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여기 내용을 참고하세요.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