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모바일/모바일 앱
  3. 삼성 덱스에서 원격데스크탑 한글 문제 해결 방법

삼성 덱스에서 원격데스크탑 한글 문제 해결 방법

· 댓글개 · 바다야크

삼성 덱스에서 RD Client 한글 입력 문제

갤럭시로 바꾸니 삼성 덱스를 어떻게든(?) 잘 활용해 보려고 노력하게 되는데요. 삼성 덱스를 위해 보조 모니터까지 구매했습니다. 큰 화면으로 안드로이드 앱을 여러 개 띄워니 편하기는 하네요. 그러나 역시 윈도우 프로그램하고는 차이가 있어서 답답할 때는 원격 데스크톱으로 윈도우 컴퓨터에 연결해서 작업합니다. 그런데 문제는 원격 데스크톱 RD Client 앱에서 한글 사용이 너무 불편하네요. 해결 방법을 찾으려고 무척 노력했는데요, 완벽하지는 않지만, 가장 좋은 조합을 소개합니다.

조합이라고 말씀드린 이유는 윈도우 컴퓨터에 한영 전환을 위한 jwShiftSpaceKey를 설치해 주어야 하고, 갤럭시에는 원격 데스크톱에서 한글 입력에 문제가 없는 키보드 앱을 선택해 주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원격 데스크톱 앱으로는 RD Client가 가장 좋군요.

삼성 덱스에서 RD Client로 윈도우 컴퓨터와 원격 데스크톱을 연결하면 다 잘되는데 문제는 한글입니다. 한영 전환이 안 되거나 타이핑한 것이 스페이스바 키를 눌러야 한 번에 쭈르륵 써집니다. 한영 전환이 안 되는 문제는 윈도우 PC에 jwShiftSpaceKey를 설치해서 해결했습니다. 스페이스키를 눌러야 글이 입력되는 문제는 삼성 키보드 앱을 사용하면 해결됩니다.

그러나 삼성 키보드의 문제는 쌍자음을 입력하려고 Shift 키와 함께 누르면 Caps Lock이 걸린다는 것이죠. 아우~

그래서 다시 조합을 찾은 것이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제공하는 스위프트키입니다. 스위프트키를 사용하면 Caps Lock이 걸리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단! 이상하게 백스페이스키가 안 먹힙니다. 아예 안 되는 것은 아니고요 최소 7번 이상 연속으로 눌러 주어야 작동됩니다. 또는 엔터키를 한 번 눌러 주고 백스페이스키를 터치해야 바로 먹힙니다.

왜 이러는지 이유를 전혀 모르겠네요. 해결 방법을 찾아보았지만, 이런저런 옵션을 바꾸어도 결국 포기했습니다. 지금은 글을 입력하다가 오타를 눌렀다면 쉬프트키와 화살표키를 이용하여 오류 문장을 선택하고 백스페이스키를 누르거나 다시 적습니다.

즉,

  • 윈도우10 컴퓨터에는 jwShiftSpaceKey를 실행합니다. Shift-Space키 또는 한영키로 한영 전환할 수 있습니다.
  • 갤럭시의 기본 키보드를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스위프트키를 선택합니다.
  • 원격 데스크톱 앱으로 RD Client를 사용합니다.
  • 백스페이스키가 안 먹히면
    (1) 먹힐 때까지 계속 누르거나
    (2) 엔터키를 한 번 눌러주고 백스페이스키를 누릅니다.
    (3) 오류난 부분을 선택한 후 수정합니다.

삼성 덱스를 이렇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휴대용 모니터는 한성 컴퓨터의 모니터400이고 키보드는 아이노트 X폴딩, 마우스는 로지텍 애니웨어S입니다. 백스페이스 키 문제 말고는 Rd Client를 사용하는데 문제가 없습니다.

혹시 삼성 덱스에서 원격 데스크톱에서 한글을 원활히 사용하는 방법을 아시는 분은 댓글로 부탁드립니다.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