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전자·생활제품/기타 제품
  3. 샤오미 창문 청소기 안전하게 사용하는 방법

샤오미 창문 청소기 안전하게 사용하는 방법

· 댓글개 · 바다야크

며칠 전에 샤오미 창문 청소기 사용 후기를 올렸는데요, 매우 많은 분이 관심을 가져 주셨습니다. 이 글 덕분에 나흘간 6만 명 정도 방문하셨는데요, 이렇게 반응이 뜨거울 줄 몰랐네요. 제품에 대한 장단점을 비교해서 올린다고 했습니다만, 바깥 창문에 대한 우려의 말씀이 올라왔습니다. 그중에 제발 사용하지 말아 달라는 말에 순간 기분이 상했습니다. 그분은 샤오미 창문 청소기로 사고를 경험하시고 말씀하시는 것인지 모르지만, "제발" 이라면서 까지 말씀하는 것이 마치 해서는 안 될 짓을 저지른 것처럼 들려서요.

직접 사용해 보니 위험해서 말리는 것이라면 모를까 만일 로봇 청소기가 떨어지면 어쩌려고 막연한 상상에서였다면 정말 할 말이 없네요. 그러나 충분히 예상할 수 있는 문제이죠. 다만, 샤오미에서 바깥 창문은 닦지 말고 실내 창문만 청소하라고 내놨다면 이게 어디 제대로 된 제품이라고 할 수 있을까요? 또한, 창문에 달라붙어서 청소하는 제품을 만들면서 안전에 대한 걱정과 노력을 하지 않았을까요?

물론, 완전한 안전을 장담할 수 없고 아무리 안전하다 해도 조심하는 것이 좋으므로 샤오미 창문 청소기로 청소할 때 더욱 조심합니다. 어떻게 샤오미 창문 청소기로 안전하고 조심하여 청소하는지 저의 방법을 소개합니다.

샤오미 창문 청소기 안전하게 사용하는 방법

샤오미 창문 청소기는 흡입력으로 창문에 붙어서 청소하는데요, 잡아당겨보면 샤오미 창문 청소기는 떨어지지 않으려고 더욱 큰 소리를 내면서 힘을 내는데요, 어쭈~ 소리가 나올 정도로 흡입력이 좋습니다. 떼어 내려고 하면 더욱 소음이 커지고 힘을 내는 것을 보면 단순히 제어하는 것이 아니라 유리창과의 힘을 피드백받아서 출력을 조절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인지 걸레가 너무 흥건하게 젖어서 유리창에서 미끄러질 정도이면 소음이 더욱 커집니다.

또한, 샤오미 창문 청소기는 유선으로 전원을 연결하여 청소하지만, 만일 정전이나 케이블 끊김이 발생하면 바로 작동이 멈추는 것이 아니라 배터리가 있어서 20분간 작동합니다. 20분이면 충분히 리모컨으로 조정해서 안전한 곳으로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그냥 청소해도 되지만, 이런 안전장치가 있다는 것을 알고 사용하는 것이 좋겠죠. 샤오미에서도 사고를 대비하여 출력 제어와 전원 단선, 낙하 등의 문제를 대비하기 위해 노력했겠습니다만, 그래도 상황에 따라 사고가 걱정이 된다면 안전하게 청소를 마칠 수 있도록 주의해야 하겠습니다. 가장 큰 우려는 유리창 바깥면 청소이지요. 실내 유리창의 경우는 아이와 애완견이 가까이 가지 않게 하고 판손 될 수 있는 물건을 치운다면 큰 걱정은 없을 것 같아요.

샤오미 창문 청소기 케이블 정리부터

샤오미 전기 청소기는 넓은 유리창을 청소하기 위해 전원 케이블이 매우 깁니다. 또한, 낙하를 대비하여 안전 케이블을 본체에 연결하고 다른 한쪽은 안전한 곳에 묶을 수 있게 되어있는데요, 이 안전 케이블도 매우 깁니다. 그래서 청소하기 전에 전원과 안전 케이블이 꼬이지 않도록 케이블 정리부터 합니다.

샤오미 창문 청소기 케이블
샤오미 창문 청소기 케이블

사진에 보이는 것처럼 전원과 안전 케이블이 모두 매우 깁니다. 그래서 로봇이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도록 케이블이 꼬이는 부분이 있지 않나 확인하면서 펼쳐 놓듯이 정리합니다. 로봇 청소기는 직진하려는데 케이블이 꼬여서 따라가지 못한다면 제대로 이동할 수 없겠죠. 더욱이 전원 케이블이면 낭패를 볼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안전 케이블 고정

샤오미 창문 청소기 안전 케이블 고정
샤오미 창문 청소기 안전 케이블 고정

청소기 본체에 고정된 안전 케이블의 반대쪽 고리를 안전한 곳에 묶습니다. 샤오미 청소기가 떨어지더라도 안전 케이블에 걸리도록 말이죠.

안전 케이블의 길이를 조정

샤오미 창문 청소기 안전 케이블
샤오미 창문 청소기 안전 케이블

문제는 안전 케이블이 매우 길다는 것입니다. 한쪽을 단단한 곳에 고정한다고 해도 안전 케이블 길이만큼 자유 낙하해서 아래층에 무언가와 부딪힌다면 위험하겠죠. 그래서 바깥 창문을 청소할 때는 이렇게 로봇 청소기가 이동하는 길이만큼 맞추어서 케이블을 늘렸다가 줄였다가 반복하면서 청소가 끝날 때까지 손에 쥐고 있습니다. 청소기가 멀리 이동하면 케이블을 풀어주고, 가까이 오면 케이블을 당겨 줍니다. 만일 창문 청소기가 떨어진다 싶으면 케이블을 잡아당겨줄 생각으로 청소가 끝날 때까지 주의 깊게 바라봅니다.

뭐 이렇게까지 창문 청소기를 사용할 필요가 있나?

청소 중인 샤오미 창문 청소기
청소 중인 샤오미 창문 청소기

샤오미 창문 청소기가 꼼꼼하기는 해도 그렇게 빠른 청소기가 아닙니다. 시끄럽기는 엄청 시끄럽습니다. 청소 잘 되라고 창문에 유리창 청소액을 너무 많이 뿌리면 떨어지지 않으려고 더욱 힘을 내다보니 심하게 요란해집니다. 그럼 얘가 그 넓은 창문을 청소를 다 할 때까지 안전 케이블을 잡고 사주경계하듯 지켜보면서 소음을 참아가며 사용할 필요가 있을까요? 있습니다!!

바깥 창문은 직접 청소하고 싶어도 청소할 수가 없습니다. 팔이 닿지 않는 것을 대신할 방법을 찾아야 하는데요, 창문 청소기가 느리기는 해도 청소 결과가 매우 만족스럽습니다. 단! 모기장이 있는 창문은 잘 안 닦이더라고요. 모기장에 오래 붙어 있던 먼지가 비를 맞으며 유리에 찰싹 달라붙어서인지 상쾌함이 덜하네요. 손으로 직접 열심히 닦아 보아도 잘 안 닦입니다. 그래도 청소하는 것이 낫죠.

샤오미 창문 청소기
샤오미 창문 청소기

또한, 직접 노동하는 것보다 창문 청소기에 맡기는 것이 당근 편합니다. 바깥 창문이야 불안해서 청소가 끝날 때까지 안전 케이블을 쥐고 있다고 해도 안쪽 창문과 실내 창문은 시끄러운 소음만 참으면 됩니다. 알아서 청소하라고 유리창에 붙여 놓고 딴짓을 합니다. 청소가 끝나면 얘가 처음 위치로 올라와요. 가끔 청소하는 것을 보다가 위쪽으로 기어 올라가면 청소가 끝났구나 멈추면 됩니다.

창문틀에 닿은 샤오미 창문 청소기
창문틀에 닿은 샤오미 창문 청소기
아래로 이동하는 샤오미 창문 청소기
아래로 이동하는 샤오미 창문 청소기

그리고 창문 청소기가 청소를 더 잘합니다. 직접 창문을 닦다 보면 너무 힘들어서 점점 대충하게 되거든요. 그러나 얘는 처음부터 끝까지 꼼꼼히 닦아냅니다. 소리가 시끄러워서 바깥 창문에만 사용하고 안쪽은 손으로 청소하려 했지만, 힘들고 귀찮아서 창문 청소기를 사용합니다. 유리창이야 몇 달에 한 번씩 청소하니 힘을 빼는 것보다 소음을 참기로 했습니다.

샤오미 창문 청소기 사용팁

유리창 세척액 과다 사용
유리창 세척액 과다 사용

아! 마지막으로 유리창 세척액을 너무 과다하게 창문에 뿌리지 마세요. 저의 샤오미 창문 청소기는 1세대로 본체에 세척액 통이 없습니다. 요즘 신제품은 청소기에 세척액을 담는 통이 있어서 얘가 알아서 뿌려가며 청소하는데요, 만일 샤오미 창문 청소기 1세대처럼 세척액 통이 없다고 유리창에 너무 과다하게 세척액을 뿌리면 청소 후에 청소 자국이 남기도 하지만, 앞서 언급했던 것처럼 청소기가 미끄러지기도 하고, 그래서 유리창에 떨어지지 않으려고 더욱 힘을 내면서 시끄러워집니다.

유리창 세척액 과용
유리창 세척액 과용

또한, 그렇게 과다하게 뿌리지 않아도 되는 것이 보기에는 걸레가 말라 보여도 젖어 있습니다. 세척액을 많이 뿌려 놓아야 청소가 잘 될 것 같아서 시작하기 전에 유리창에 잔뜩 뿌려놓고도 청소 중에도 뿌렸는데, 청소 끝난 후에 걸레를 만져보니 세척액으로 흥건하더라고요. 쥐어짜면 뚝뚝 떨어질 정도예요.

손으로 직접 유리창을 청소해도 걸레가 흥건해질 정도로 적시지는 않잖습니까? 청소 시작할 때도 걸레를 너무 적시지 마시고 청소 중에도 세척액을 과용하지 마세요. 청소 결과가 마음에 안 들면 한 번 더하면 되니까요.

흐린날은 유리창 청소하는 날
흐린날은 유리창 청소하는 날

너무 맑은 날보다 흐린 날에 창문 청소기를 돌리세요. 햇볕이 강한 날은 유리창도 뜨겁습니다. 미리 뿌려 놓은 세척액이 청소기가 오기 전에 말라버립니다. 그래서 구름 많은 흐린 날에 유리창 청소를 합니다. 맑은 날이지만, 청소해야겠다 마음먹었을 때 하고 싶다면 창문에 세척액을 뿌리는 것보다는 걸레를 바꾸어 주는 것이 더 좋은 것 같아요. 걸레 상태를 확인할 수도 있고요. 귀찮기는 하지만요.

아, 본체에 세척액 통이 있는 제품은 뿌리면서 청소하니 날이 맑던 날씨가 덥던 관계가 없겠군요. 샤오미 창문 청소기에 대한 장단점 비교와 자세한 내용은 이 글을 참고하세요.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