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IT·인터넷/블로그
  3. 웹디자이너가 존경스럽다.

웹디자이너가 존경스럽다.

· 댓글개 · 바다야크

디자인에 대해서는 다른 분이 만들어 놓은 것을 보고 놀라는 재능뿐이라 그분들의 능력이 참 부럽습니다. 가장 부러운 능력은 색깔 감각입니다. 구성이 좋아도 색상이 맞지 않으면 얼마나 촌스럽고 조잡스럽습니까. 두세 가지 색상을 사용하더라도 조화롭고 돋보이게 만들어 내는 그 능력이 참으로 부럽습니다.

거기에다가 참을성도 많아야 할 것 같아요. 이유야 여러 가지겠지만 그중에 웹브라우저 별로 출력을 맞추는 것도 고된 일이 아닐까 싶습니다. 예전부터 그렇겠구나 생각만 했습니다만, 이번에 부탁을 받고 스크롤에 따라 함께 이동하는 레이어를 만들어 보다가 가뜩이나 경험 없는 저로서는 정말 열 많이 받았습니다.

만들어 놓고 보니 몇 줄 될지도 않았습니다. 이 몇 줄 때문에 날린 시간이 너무 아깝지만, 정작 이렇게 시간을 허비하고 지치게 만든 것이 프로그램 코드가 아니라 브라우저에 따라 실행이 되기도 하고 안 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DOCTYPE html PUBLIC "-//W3C//DTD XHTML 1.0 Transitional//EN" "http://www.w3.org/TR/xhtml1/DTD/xhtml1-transitional.dtd">

웹 디자인 경험이 별로 없는 저로서는 당연히 웹 검색에 의지했습니다. 그리고 얼마 되지 않아서 몇 가지 자바 스크립트 코드를 얻었습니다. 저는 평소에 IE를 사용하기 때문에 당연히 IE에서 테스트해 보았고, 정상적으로 잘 되길레 일이 쉽게 끝나나 보다 했습니다. 싱겁다는 생각마저 하면서 말이죠.

저는 뭐 당연히 다른 브라우저에서도 잘 되겠지 싶었는데, 이런~ 파이어팍스에서는 제대로 실행되지 않네요. IE에서는 잘도 오르내리는 레이어가 파이어팍스에서는 꼼짝도 않더라는 거죠. 그래서 다시 다른 방법을 찾아 보았습니다. 웹 검색을 하면서 느낀 것인데, 웹의 정보도 대부분 Microsoft의 IE와 관련한 정보가 많군요.

그래도 다행히 파이어팍스까지 지원하는 코드를 구했고, 올려진 샘플코드로 테스트해 보니 파이어팍스에서도 잘 되네요. 그래서 자바 스크립트와 레이어 부분을 복사해서 저의 html 파일로 복사했는데, 어랍쇼! 이번에는 파이어팍스뿐만 아니라 IE에서도 안 되네요. 그래서 제 파일 안에 다른 자바 스크립트와 충돌이 되나 싶어서 이것도 지우고 저것도 지워가면서 확인해 보았지만 역시 실행되지 않았습니다. 샘플은 되는데. 그리고 그대로 복사해서 붙여 넣은 것인데, 왜 안 될까? 한참 헤맸습니다.

그러다가, 어쩌다가 샘플의 시작이 <html>이라는 것이 눈에 띄었습니다. 제 파일은,

<!DOCTYPE html PUBLIC "-//W3C//DTD XHTML 1.0 Transitional//EN" "http://www.w3.org/TR/xhtml1/DTD/xhtml1-transitional.dtd">

이렇게 복잡하게 시작하는데 말이죠. 그래서 이행을 삭제하고 실행해 보았습니다. 이런!! 실행이 잘 되네요. 아~ 4#3G&H*EF5iㅊ00ㅕ48-0숃6ㄱs$%!!! 자바 코드만 눈여겨보았는데, 결론은 무식한 것이 죄였습니다. 이 메타 라인이 웹 표준을 지키기 위해 넣은 코드인데, 이 메타 코드에 따라 같은 문서의 내용이라도 서로 다르게 해석이 된다네요. 이런 기본적인 지식도 없이 웹에서 얻은 샘플에 의지했으니 몸 고생한 것은 당연한 거죠.

그러나, 그렇다고 저 행을 모두 없애기에는 뭔가 찜찜해서 아래와 같이 줄여 보았습니다.

<!DOCTYPE html PUBLIC "-//W3C//DTD XHTML 1.0 Transitional//EN">

잘됩니다. IE에서만. --

<html xmlns="http://www.w3.org/1999/xhtml">

그래서 다시 찾은 코드가 <html xmlns="http://www.w3.org/1999/xhtml"> 입니다. 뭔 뜻인지는 정확히는 어려워서 모르겠고, 대충 끄덕끄덕 그렇구나 하고 읽고 넘어 갔습니다. 결국, IE와 파이어팍스, 크롬까지 모두 잘 되는 것을 보고 안심을 했습니다만, 웹 디자인이 디자인 실력만 있다고 해서 되는 것이 아니군요. 디자인뿐만 아니라 학습할 것도 많고 알아야 할 것도 많은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래서 인터파크나 옥션처럼 화려한 웹 사이트를 보면 더욱 존경스러운데, 어떻게 웹 디자인 쪽은 그마만큼 페이가 높은지 모르겠네요. 고생해서 실력 쌓은 분은 그마만큼 대우를 받으셔야 할 텐데 말이죠. 물론 실력이 출중하신 분 더 말씀 드릴 필요가 없구요.

'IT·인터넷 > 블로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롤 위치를 따라 다니는 레이어  (25) 2009.03.13
XpressEngine 1.1.0  (12) 2008.11.25
Zeroboard XE  (11) 2007.11.25
SNS 공유하기
최근 글
바다야크
추천하는 글
바다야크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