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컴퓨터/우분투·리눅스
  3. 주력 OS를 MS윈도에서 우분투로 바꾸다

주력 OS를 MS윈도에서 우분투로 바꾸다

· 댓글개 · 바다야크

MS Windows에서 우분투로

주로 사용하는 OS를 MS 윈도에서 우분투로 바꾸었습니다. 완전히 바꾼 것은 아니고 바꾸려고 노력 중이라고 해야 옳겠습니다. 지금까지 리눅스를 사용하려면 VMware 같은 가상 머쉰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서버 기능만 사용했기 때문에 리눅스에 친숙해지기가 어려웠습니다. 이래서는 리눅스를 제대로 활용하기 어렵다는 생각에 멀티 부팅 방법으로 리눅스를 컴퓨터에 설치했습니다. 재부팅하기 전까지는 리눅스에서 해결해야 하기 때문에 조금 더 적극적인 방법으로 리눅스와 친숙해 질 것으로 생각합니다.

VMware와 같은 가상 머쉰에서는 X 윈도우를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samba나 nfs 서버만 이용했기 때문에 설치는 해도 거의 사용하지 않았고 MS위도에서는 이용했습니다. 이제 우분투를 설치하고 데스크탑용으로 사용해 보려 하니 왠지 모를 기대감과 새로운 환경에 흥미가 느껴집니다.

기대 이상으로 훌륭한 우분투

역시 우분투이고 예전에 제가 사용하던 리눅스하고는 비교하기 힘들 정도로 많이 좋아졌네요. 그러나 10년 가까이 MS 윈도만 사용하다 보니 아직 답답한 점이 한둘이 아닙니다. 가장 어려운 점은 jwBrower와 jwFreeNote를 사용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브라우저는 크롬을 설치해서 어찌어찌 사용하고 있는데, 수시로 사용하는 jwFreeNote를 사용할 수 없다는 것은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힘드네요. 빨리 jwFreeNote 대신에 사용할 수 있는 자료 관리 프로그램을 찾아봐야 겠습니다. 더 정확히는 MS윈도에서 익숙했던 프로그램을 대용할 수 있는 것을 찾는것이 옳겠지요.

아직은 갑갑한 리눅스 환경

그러나 프로그램을 찾기 전에 문제가 생겼습니다. 무슨 이유인지 모르지만, 음악을 재생하면 소리가 늘어지네요. 아우~ 뭔가 잘못 설치한 것 같은데, 시간이 나는 대로 해결 방법을 알아봐야 겠습니다.

또 다른 문제는 MS 윈도에서 제공하는 공유 디렉토리를 탐색기로 연결할 수 있는데, 어디로 마운트했는지 알 수가 없네요. 쉘에서 사용하려 했지만, 마운트 위치를 모르니 탐새기로 복사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윽~!

포토샵 대신에 Gimp를 사용해야 하는데 매우 낯설군요. Crop은 어떻게해야 하는 것인지 한참 헤맸는데도 못 찾았습니다. psd 파일은 열 수 있어서 좋아했는데, 이런~ 그림자 효과와 stroke 효과가 표현되지 않는군요.

우분투로 리눅스와 빨리 친해지기를 바라며

이제 겨우 설치했는데 욕심이 과하네요. 하나씩 익혀가다 보면 MS 윈도만큼 편하게 사용할 수 있겠지요. 어쩌면 MS 윈도보다 더 편하게 사용할지 모르겠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실망스러운 점도 있지만, MS 윈도를 사용했을 때와는 달리 조용해진 하드디스크와 프로그램을 여러 개 띄워도 부드럽게 실행되는 것을 보면서 우분투 설치를 결심했을 때의 기대감을 아직 놓지 않고 있습니다.

리눅스를 사용하면서 좋은 프로그램이나 반짝이는 팁을 알게 되면 jwmx에 소개하겠습니다. 아울러 우분투 사용에 조언을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