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컴퓨터/마이크로소프트
  3. 초간단 윈도우10 코타나 삭제 방법

초간단 윈도우10 코타나 삭제 방법

· 댓글개 · 바다야크

윈도우10 코타나 제거 방법

최근에 윈도우10이 업그레이드되면서 작업 표시줄에 보이지 않던 동그라미 그림이 생겼네요? 혹시 코타나? 했는데 역시군요. 코타나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음성인식 서비스로 삼성 빅스비, 구글 어시스턴트 같은 것이죠. 음성 인식 수준이 SF 영화 정도라면 모를까 아직은 시큰둥합니다. 더욱이 코타나는 한국말을 몰라요. 헐~

PC에 쓰잘머리 없는 것이 공간 차지하는 것을 싫어해서 삭제하려는데 제어판에서는 안 되네요. 그래도 다행히 매우 간단하게 제거하는 방법을 찾았습니다. 코타나가 필요해지면? 나중에 코타나가 한국어를 배우면 그때 설치하면 되겠죠 뭐. 삭제하는 방법만 빠르게 보고 싶으시면 본문 하단으로 점프하세요. 명령 한 줄을 파워쉘에서 실행하면 됩니다.

▲ 코타나에 대해서 모르시는 분을 위해 말씀드리면 작업 표시줄에 동그라미 아이콘이 보일 것입니다. 안 보인다면 작업표시줄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른 후 나오는 팝업 메뉴를 보세요. "Cortana 버튼 표시" 메뉴가 보일 것입니다. 만일 이 메뉴가 안 보인다면 윈도우10이 아직 업그레이드를 안 한 것입니다.

▲ Cotana 메뉴가 안 보인다고 서운해할 필요는 없습니다. 실행해 봐도 우리나라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는 메시만 보입니다. 이것 참. 우리나라 대한민국은 IT강국이라고 항상 자랑스럽게 생각하는데 왠지 씁쓸하네요. 마이크로소프트사보다 한국 진출이 늦은 구글의 어시스턴트도 한국어를 인식하는데... 뭐, 두 회사의 성격이 다르니 직접 비교는 옳지 않겠군요.

▲ 문제는 제어판의 앱 관리에서 제거할 수 없습니다. 제거 버튼이 있어도 비활성화되어 있어서 실행할 수가 없지요. 이런 짓(?)은 국내 이통사로부터 배웠을까요? 내 돈 주고 내가 산 컴퓨터인데 내 맘대로 앱을 제거할 수 없다는 것은 내 권리를 침해당하는 것 같아서 결코 유쾌하지 않습니다. 시스템에 매우 중요하고 심각한 오류와 보안 문제를 일으킨다면 모를까.

 

파워쉘에서 명령 실행

▲ 키보드에서 윈도우 키와 'X' 키를 동시에 누른 후 "Windows PowerShell(관리자)(A)"를 실행합니다. 그리고 아래의 명령을 복사한 후 파워쉘의 파란색 바탕화면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면 붙여 넣기가 됩니다.

▲ Get-AppxPackage -allusers Microsoft.549981C3F5F10 | Remove-AppxPackage 명령인데요, 바다야크 블로그는 불펌을 막기 위해 마우스 오른쪽 버튼 제한을 걸어서 본문 복사가 안 됩니다. 그래서 명령을 마우스 드래그로 복사할 수 있도록 준비했는데요, 스마트폰에서는 보이지 않네요. PC의 웹 브라우저에서는 명령 문장이 보이고 마우스 드래그로 복사할 수 있습니다. 불펌하는 분들 때문에 글쓰기 힘들고, 글을 보시는 분께는 불편을 드리고. 불펌도 남의 노력을 훔치는 범죄 행위라는 것을 알아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명령 문장이 붙여 넣기 한 후 엔터키를 누르면 코타나 제거 완료. 작업 표시줄에 있던 동그라미 버튼이 없어졌을 것입니다.

음성 인식 서비스는 상상하기에는 매우 멋진 기능이지만, 현재까지의 기술로는 그 상상력을 만족하기에는 턱 없이 부족합니다. 핸드폰에 있는 음성 서비스 자주 사용하시나요? 저 같은 경우 가장 만족스러운 기능은 딱 하나입니다. 알람 설정입니다. "오케이 구글~ 오후 5시 알람". 이런 경험뿐이라서 코타나가 한글을 익혔다고 과연 사용할까 싶네요.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