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컴퓨터/컴퓨터 이야기
  3. 플래시는 사라질까?

플래시는 사라질까?

· 댓글개 · 바다야크

최근에 나온 Apple iPad에 대해 악평이 많았지요. 확실히 칭찬의 글보다는 실망하는 말씀이 많았습니다. 그러나 흔치 않은 칭찬의 글을 어렵게(?) 보았는데, 본문 내용 중에 이런 말이 있더군요. 스티브 잡스는 어떤 기술이 쓸모없는 지를 판단하는데 천재적이라는 것이죠. 그 쓸모없는 기술에는 플로피가 있고, 시리얼과 SCSI가 있으며, 이제는 플래시까지 사라질 것이라고 언급하면서, 이것이 가능할 수 있는 것은 유튜브의 동영상을 플래시가 아닌 구글의 HTML5로 돌릴 수 있기 때문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구글 HTML5

HTML5? 저는 좀 생소한 얘기입니다만, 벌써 구글 유튜브에서 사용하고 있군요. 대신에 지원하는 브라우저가 적습니다.

  • Google 크롬
  • Apple Safari(버전 4 이상)
  • Google 크롬 프레임이 설치된 Microsoft Internet Explorer(Google 크롬 프레임 가져오기)

구글. 생각할수록 무서운 회사입니다. 구글 크롬에서 "YouTube HTML5 동영상 플레이어"를 방문하면 아래와 같은 페이지를 볼 수 있습니다.

페이지 중간에 있는 "HTML5 베타 사용 안함" 또는 "HTML5 베타를 사용하세요."를 클릭할 때마다 HTML5 사용 여부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HTML5를 사용함으로 설정하고 유튜브를 방문해도 처음에는 뭐가 바뀌었는지 알기가 어렵습니다.

  • 대신에 동영상 재생 컨트롤 버튼에 작은 삼각형이 보입니다. 이 작은 삼각형을 클릭하면 재생 속도록 빠르게나 느리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 또, 동영상을 재생하면 처음 다운로드 화면에서 HTML5 문자를 볼 수 있습니다.

HTML5 얼마나 좋을까?

그럼 기존 플래시와 얼마나 차이 날까요? 제 PC가 테스트용으로는 맞지 않아 말씀드리기 어렵습니다만, 가급적 같은 환경에서 플래시와 HTML5에서 같은 동영상을 재생해 보았습니다.

플래시에서 동영상을 재생했을 때의 모습입니다.

이번에는 HTML5에서입니다.

CPU 사용률이 플래시 보다는 낮지요? 전체적으로 CPU 사용률 그래프가 플래시 때보다 밑에서 왔다갔다합니다.

HTML5를 가볍다고 말할 수 있을까?

다시 말씀을 드립니다만, 제 개인 PC로는 플래시와 HTML5의 성능을 정확하게 비교할 수 없습니다. 그저 대충 얼마나 차이가 나는지 멀찌감치 떨어져서 비교할 정도입니다만, 이런 점을 감안하고 본다 해도 플래시와 HTML5의 CPU 사용량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HTML5가 플래시보다 컴퓨터에 미치는 부하가 적고, 그래서 좋다고 할 수 있을까요?

정확히는 모르겠습니다만, 그렇다고는 못하겠습니다. 왜냐하면 재생하는 해상도의 차이가 좀 심하거든요. 아래 그림을 보시면 아시겠습니다만, 플래시쪽의 동영상이 훨씬 해상도가 높습니다. 스티브 잡스의 얼굴을 보십시오. 차이가 많이 나지요? 이런 이유로 CPU 사용량 가지고는 HTML5가 우세하다고 말하기가 어렵습니다.

플래시는 사용자도 부담을 느껴

그렇다고 플래시를 변호하거나 편들어 주고 싶지 않습니다. 플래시는 분명히 시스템에 부담을 많이 주는 프로그램입니다. 플래시가 웹 페이지를 아름답게 해 주었다는 데에서는 인정합니다. 더욱 풍부하게 해 주었다는 것도 인정하구요. 그러나 모든 시스템이 사용하기에는 감당하기 어렵고 부담스럽습니다. 특히나 스마트폰 사용이 많아진 요즘 모바일 기기에서 플래시를 사용하기에는 매우 부담됩니다. 오죽하면 스티브 잡스가 "못된 플래시"라고 했겠습니까.

스티브 잡스도 아이폰에서 플래시를 지원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말한 것처럼 개발자가 기피하는 기술은 장수(長壽)하기 어렵습니다. 물론 유튜브 동영상만 가지고 판단하기 어렵고 동영상 외에도 많은 곳에서 플래시를 활용하고 있지만, HTML5와 같은 대체 기술은 계속 나올 것입니다. HTML5는 개발자만 바라는 것이 아니죠. 사용자도 좋아할 수 밖에 없습니다. 내 PC에, 내 장비에 부담을 주지 않는다니 좋아할 밖에요. 개발자가 바라고 사용자가 좋아한다면 그 기술은 발전할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플래시는?  점차 특정 분야쪽으로만 사용이 몰리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사용이 준다는 얘기지요. 지금의 플래시가 체질을 바꾸지 않는 다면 플로피나 시리얼 포트, SCSI같은 신세를 면치 못할 것입니다.

'컴퓨터 > 컴퓨터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내 노트북이 창문에 붙을까?  (40) 2010.04.15
무료 무선 인터넷 안전할까?  (27) 2010.01.30
Adobe Updater, 너 뭐 하냐?  (10) 2010.01.20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