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유틸리티

터미널 프로그램 테라텀 SSH 자동 로그인 방법

바다야크 2019. 4. 3. 04:30

터미널 프로그램 테라텀 SSH 자동 로그인 방법

테라텀 터미널 프로그램을 아시나요? 여러 가지 터미널 프로그램을 사용해 보았는데, 테라텀(Tera Term) 터미널, 기능이 매우 훌륭하네요. 특히, 로그 저장 기능이 좋습니다. 출력 문자의 위치나 칼라를 설정하는 특수 문자 조합이 수신되어도 이상한 문자로 저장되지 않고 눈으로 보이는 문자 그대로 수신 시간까지 저장해 주어서 편리합니다. 그리고 SSH 인증키 생성 기능까지 있어서 쉽게 자동 로그인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설정 메뉴에서 "SSH 키 생성" 메뉴를 실행합니다. 이렇게 테라텀은 SSH키 생성 기능이 있어서 SSH 키 생성 프로그램을 따로 구하거나 리눅스에서 SSH키를 만들고 복사해서 사용하는 등의 귀찮은 작업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 "SSH 키 생성" 메뉴를 실행하면 공개키와 개인키 저장 버튼이 비활성화되어 있습니다. "생성" 버튼을 클릭하면 두 개의 버튼이 활성화됩니다. 암호를 입력하지 말고 두 버튼을 차례로 클릭해서 공개키와 개인키를 사용자 폴더에 저장합니다. C:/사용자/jwjw처럼 말이죠.

▲ 접속하려는 서버에 로그인을 한 후 .ssh로 이동합니다. 없다면 만들어 줍니다. 사용자 폴더에 있는 공개키 id_rsa.pub 내용을 복사해서 authorized_keys의 내용에 추가합니다. 파일이 없다면 만들어서 입력해 줍니다.

테라텀 자동 로그인 준비

▲ 테라텀을 실행한 후 서버를 선택합니다. 로그인 정보 입력 화면에서 사용자 이름을 입력하고 RSA?DSA/ECDSA/ED25519키 로그인을 선택한 후 "개인키" 버튼을 클릭합니다. 파일 선택에서 사용자 폴더에 있는 개인키 파일 id_rsa 파일을 선택합니다.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자동으로 로그인됩니다.

▲ 다음에 로그인할 때 같은 인증 방법을 사용할 수 있도록 설정을 저장합니다.

▲ 이후로 서버로 접속할 때 로그인 화면이 나오지만, 엔터키를 누르면 자동으로 로그인이 됩니다. 매번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할 필요가 없어서 편리합니다.

테라텀 홈페이지는 http://hp.vector.co.jp/authors/VA002416/teraterm.html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