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나소닉 루믹스 GF6 Wi-Fi 사용기 미러리스 카메라 무선 사진 전송

2014.02.13 06:47 전자·생활제품/카메라

파나소닉 루믹스 GF6 Wi-Fi 사용기 미러리스 카메라 무선 사진 전송

파나소닉 루믹스 GF6에는 Wi-Fi 무선으로 스마트폰이나 PC에 사진·동영상 파일을 전송할 수 있는 Wi-Fi 기능을 갖추었습니다. 촬영한 사진을 PC에 내려 받기 위해 USB 케이블을 연결하거나 매번 SD카드를 꺼낼 필요가 없죠. Wi-Fi 기능 때문에 루믹스 GF6의 구매를 했는데, 만일 루믹스 GF6에 Wi-Fi 기능이 없다면 루믹스 GX1이나 GF3를 선택했을 것 입니다. 파나소닉 루믹스 GF6의 Wi-Fi를 이용하는 기능 중에 바라던 기능이 있어 만족합니다만, 아쉬운 부분도 없지 않네요.

미러리스 카메라

 

루믹스 GF6는 한글화가 잘 되어 있어서 좋군요. 덕분에 설명서 읽기도 편하고요. 그러나 Wi-Fi는 다양하게 응용할 수 있는 네트워크인 만큼 복잡할 수 있어서 네트워크에 대한 지식이 전혀 없으면 설명서만으로는 이해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미러리스 카메라

 

▲ 일단 파나소닉 루믹스 GF6의 Wi-Fi 기능에는 네트워크를 통하는 방법과 직접 연결이 있다는 것을 알면 이해가 쉽습니다. 네트워크는 Wi-Fi 공유기나 무선 AP 기기를 이용하는 것으로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직접 연결은 파나소닉 루믹스 GF6가 제공하는 AP 기능에 스마트폰, 태블릿PC 또는 PC가 직접 연결하는 것을 말합니다. 즉, 주변에 Wi-Fi가 없는 곳에서 루믹스 GF6와 모바일 기기를 직접 연결해서 사진·동영상을 내려 받는 것이죠.

미러리스 카메라

 

▲ 루믹스 GF6의 Wi-Fi를 사용하려면 뒷면에 Wi-Fi로고 밑에 있는 Fn2 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루믹스 GF6에서 Wi-Fi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 나오는데요,

  1.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로 원격으로 루믹스 GF6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루믹스 GF6 대신에 스마트 기기에서 촬영할 수 있는 것이죠.
  2. DLNA 기능이 있는 TV에 사진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3. 사진을 찍을 때마다 스마트 기기나 PC, 웹, 클라우드, AV 장치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저는 이 기능이 매우 필요했습니다. 그리고 잘 실행 됩니다.
  4. 카메라에 저장된 이미지를 선택해서 스마트 기기나 PC, 웹, 클라우드, AV 장치뿐만 아니라 프린터로도 보낼 수 있는데, 이 기능은 좀 아쉬운 점이 있습니다. 하나씩 선택해 주어야 하는데, 촬영한 사진이 많으면 모두 선택하기 어렵거든요. 업그레이드를 기대해 봅니다.

파나소닉 루믹스 GF6와 스마트 기기 직접 연결

Wi-Fi를 이용한 루믹스 GF6의 다양한 기능을 모두 소개하기는 어려워서 몇 가지 예만 정리해서 말씀 드립니다. Wi-Fi로고 밑에 있는 Fn2 버튼으로 루믹스 GF6의 Wi-Fi 기능을 호출한다고 말씀 드렸습니다만, 2초 이상 오래 누르고 있으면 스마트 기기와 연결하는 모드가 됩니다. 그래서 파나소닉에서 제공하는 Image App을 스마트 기기에 미리 설치해 놓으면 직접 연결할 수 있지요.

파나소닉 루믹스 GF6

 

▲ Wi-Fi로고 밑에 있는 Fn2 버튼을 2초 이상 누릅니다. 스마트폰에서 Image App을 실행하라는 메시지가 출력됩니다.

파나소닉 루믹스 GF6

 

▲ 스마트폰에 Image App을 실행하고 루믹스의 오른쪽 옆면에는 NFC 안테나가 있는 쪽에 가져다 됩니다.

파나소닉 루믹스 GF6

 

▲ 잠시 후에 서로 연결되면 스마트폰에서 루믹스 GF6를 원격 제어할 수 있습니다.

 

파나소닉 루믹스 GF6

 

▲ 초점을 변경해가면서 스마트폰에서 촬영할 수 있는 것이죠.

 

파나소닉 루믹스 GF6

 

▲ 사진을 찍을 때마다 스마트폰으로 전송되는 것은 아닙니다만, 나중에 사진을 선택해서 스마트폰으로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어떻습니까? 카메라를 높은 곳이나 낮은 곳에 놓고 스마트폰으로 원격 제어해서 촬영한다면 이전에는 자세가 힘들어서 촬영하지 못하던 사진도 찍을 수 있겠지요?

루믹스 GF6 사진을 촬영할 때마다 웹/클라우드로 전송

파나소닉 루믹스 GF6

 

▲ Wi-Fi를 이용하여 사진을 찍을 때마다 스마트 기기나 PC에 전송은 물론 미리 등록해 놓은 SNS와 파나소닉에서 제공하는 클라우드 저장 공간에 전송할 수 있습니다. 파나소닉의 클라우드 저장 공간에 저장하면 나중에 언제든지 루믹스 GF6를 거치지 않고 내려 받을 수 있어 좋습니다만, 아쉽게도 내려 받는 속도가 너무 느려서 촬영한 사진이 많을 때는 사용하기 어렵더군요.

SNS에 전송하거나 파나소닉의 클라우드 저장 공간을 사용하려면 루믹스 클럽(LUMIX CLUB)에 가입해야 합니다. 그런데 재미있게도 데스크탑 PC용 회원 가입 웹 페이지가 없네요. 루믹스 GF6의 설정을 통해 가입해야 합니다.

미러리스 카메라 파나소닉 루믹스 GF6

 

▲ 메뉴를 클릭한 후 설정으로 이동합니다.

미러리스 카메라 파나소닉 루믹스 GF6

 

▲ Wi-Fi 메뉴>>Wi-Fi 설정>>LUMIX CLUB>>계정 추가/변경을 선택한 후 새로운 루믹스 클럽 계정을 생성합니다.

미러리스 카메라 파나소닉 루믹스 GF6

 

▲ 새 계정의 ID는 자동으로 생성되며 암호만 입력해 주면 됩니다. ID를 확인하고 암호를 입력해 주면 인터넷과 연결해서 루믹스 클럽 새 계정을 생성하게 되므로 공유기의 무선 암호를 입력하거나 WPS 버튼을 사용합니다. 루믹스 클럽과 연결된 후 이용 약관에 동의하면 새 계정이 생성됩니다.

루믹스 클럽에 웹 서비스 연계 설정

미러리스 카메라 파나소닉 루믹스 GF6

 

루믹스 클럽 웹 사이트를 방문해서 로그인 한 후 웹서비스 연계 설정을 통해 사용하고 있는 SNS 계정을 등록합니다. 등록할 수 있는 SNS로 페이스북, 트위터, 유튜브, 피카사, 플리커가 있으며, 이후에 사진을 찍으면 SNS에 올려지는 것이죠. 그러나 과연 얼마나 사용할 지 모르겠네요. 저 같아도 사용할 일이 없을 것 같아서요.

미러리스 카메라 파나소닉 루믹스 GF6

 

▲ 클라우드 폴더 설정은 따로 하지 않아도 사진을 전송할 수 있고 PC에서 내려 받을 수 있습니다. PC로 내려 받기 위해서는 루믹스 GF6의 구성품 중 프로그램 설치 CD에 있는 PHOTOfunSTUDIO를 이용해야 합니다. 그러나 앞서도 언급했지만, 이 클라우드 저장도 사용할 일이 거의 없을 것 같아요. 좋은 서비스이지만, 다운로드 받는 속도가 너무 느려서요. 위 캡쳐 이미지를 보면 알겠지만, 1M 짜리 사진 한 장을 54% 내려 받았는데도 7초나 남았습니다. 한국에 루미나 서버가 없어서일까요? 여하튼 매우 아쉽네요.

루믹스 GF6 Wi-Fi 기능

루믹스 GF6을 사용하면서 Wi-Fi를 이용하면 무선의 편리함을 즐길 수 있습니다. 블로그를 운영하기 때문에 특히, 사진을 찍을 때마다 PC로 전송하는 기능은 매우 편리합니다. 사진 품질을 바로바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죠. 그래서 Eye-Fi를 사용하고 있습니다만, Eye-Fi보다 더 빠르게 PC로 전송되네요. 또한, 비싼 가격의 Eye-Fi를 구매할 필요 없이 Wi-Fi를 사용할 수 있는 것은 분명 장점입니다. 앞으로 Wi-Fi 기능은 루믹스 GF6처럼 카메라의 기본 사양이나 고급 사양이 되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편하거든요. 이상 루믹스 GF6에서 Wi-Fi 기능을 알아 보았습니다.

신고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1. 유익하게 봤습니당^^
  2. 피씨 연결은 어떻게 하나요? 와이파이 수동연결까진 좋은데 그다음 계정입력은 저 루믹스클럽 계정을 만들어서 입력하라는건지...ㅠㅠ
    • 윈도우에 로그인하실 때 사용하시는 아이디와 암호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만일 암호가 없다면 제어판에서 사용자 관리에서 암호를 만드시면 됩니다.
    • 그렇게 해도 안되네요ㅜㅜ 계정입력에서 사용자명, 암호 입력란이 있는데 윈도우 계정 그대로 입력하여도 돌아가기와 종료 버튼만 있고 다음이라던가 완료 버튼은 생성되지 않네요ㅜㅜ 해외인데 케이블을 놓고 와서 큰일입니다. 혹시 아시는 바가 있으신가요ㅜㅜ?
    • 혹시 PC에서 공유 폴더를 생성하셨나요?
      즉, 사진을 받으려는 폴더를 생성하시거나 선택하신 후
      공유 속성을 설정해 주세요.
    • 아..죄송합니다ㅜㅜ 말씀하시는 말을 못 알아듣겠어요.. 연결은 gf6에서 pc연결> 직접 연결 후 수동입력 통해 설정했고 그러면 루믹스에서는 검색 중이라고 뜨다가 제 pc이름이 뜹니다. 연결 선택하면 계정 입력 이라고 사용자명과 암호 입력란이 뜹니다. 여기서부터 막혀요.. 윈도우 아이디 비번 그대로 입력해도 완료란이라던가 다음이라는 버튼은 안뜨고 돌아가기와 종료 버튼만 있습니다. 종료 버튼이 다음버튼과 같은 뜻으로 있는 듯한데 여튼 윈도우 계정 아디 비번 그대로! 누르면 사용자명 또는 암호가 맞지 않다고 다시 입력하라고 합니다.(이상한 건 비번이 7자리인데 다 입력하고 나면 *가 8갭니다; 계속 수정하려 해봐도 이 모양이에요ㅜㅜ) 공유 폴더 관련은 잘 모르겠습니다. 새 폴더를 만들어 공유설정을 해 보려 했지만 검색에 카메라 기기가 뜨질 않더라구요ㅜ 아마 연결이 선행되어야 하는 듯한데, 바다야크님의 카메라 기기에서는 윈도 계정과 비번 그대로 진행 가능하신지 궁금합니다ㅜㅜ
    • PC에서 루믹스를 카메라로 인식하는 것이 아닙니다.
      PC의 공유 폴더에 루믹스가 접속해서 그 폴더에 사진을 복사해 넣는 것이죠.
      혹시 두 대 이상의 PC를 사용할 때 한 쪽 PC에서 다른 쪽 PC로 파일을 복사해 보신 적 있으신가요?
      이럴 때 파일을 받는 쪽에서는 공유 폴더를 생성합니다.
      파일을 주는 쪽은 상대 PC의 공유 폴더에 파일을 복사하는 것이죠.
      그러므로 사진을 받아야 하는 PC에서는 공유 폴더를 만드셔야 합니다.
      암호 입력이 이상하게 입력된다면 제어판에서 암호를 3자나 4자로 줄여 보세요.
      다시 말씀 드리지만, PC에서 루믹스를 카메라로 인식하는 것이 아닙니다.
      루믹스에서 PC의 공유 폴더로 사진을 복사해 주는 것입니다.
    • 짧은 글로는 힘들어서 글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http://badayak.com/3247
    • zziloo
    • 2016.07.30 12:30 신고
    안녕하세요~
    저는 피시가 아예 안찾아집니다 ㅠㅠ
    순서대로 다 했는데 ㅠㅠㅠ
    피시까 떠야 그 다음을 하는데 엉엉...
    피씨에 암호가 설정이 안되어 있음 꼭 암호 설정을 해야 하나요?
    • zziloo
    • 2016.07.30 12:30 신고
    안녕하세요~
    저는 피시가 아예 안찾아집니다 ㅠㅠ
    순서대로 다 했는데 ㅠㅠㅠ
    피시까 떠야 그 다음을 하는데 엉엉...
    피씨에 암호가 설정이 안되어 있음 꼭 암호 설정을 해야 하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