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프리뷰 사용 후기로 보는 윈도우10 특징 5가지

2014.10.03 16:43 컴퓨터/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10 프리뷰 사용 후기로 보는 윈도우10 특징 5가지

드디어 윈도우10 프리뷰 버전이 공개되었네요. PC에 설치하기에는 부담돼서 버추얼 박스에 설치해 보았습니다. 프리뷰 버전에 버추얼박스의 가상PC로 돌렸기 때문에 처음 보는 윈도우10은 느리기도 하고 불안해 보였지만, 정식 버전이 벌써 기다려질 정도로 매우 멋지게 업그레이드되었네요. 불과 몇 시간 사용하면서 느낀 소감을 짧게 말씀 드리면 윈도우10은 윈도우7에 윈도우8을 섞은 듯한 느낌입니다.

윈도우10 특징 1: 시작 메뉴 부활

윈도우10 특징 5가지

▲ 윈도우10의 가장 큰 특징이라면 시작 메뉴의 부활이 되겠습니다. 윈도우8을 처음 사용하는 분의 가장 큰 불만은 시작 메뉴를 없앤 것입니다. 습관적으로 PC를 사용하는 사용자의 입장으로는 보이던 것이 보이지 않으니 답답합니다. 자주 사용했던 어플리케이션을 힘들게 찾다 보면 열이 날 밖에요.

그러나 윈도우8이 이전 모습과 달라서 그렇지 악담을 들을 정도는 아닙니다. 시작 메뉴가 커다란 모던UI로 바뀌었다고 생각하면 빠르고 쉽게 윈도우8에 친숙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8에서 시작 버튼이 없어진 것도 아닙니다. 키보드에 윈도우 키가 있고 태블릿의 경우 윈도우 버튼이 대신합니다.

윈도우10 특징 5가지

▲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8 설계자가 남의 배려를 너무도 몰라 준다고 서운해했는지 모르지만, 어쨌든 윈도우10에서 시작 메뉴는 부활했습니다. 이제 제어판과 명령창, 메모장이 어디 있는지 모던UI에서 헤맬 필요가 없습니다. 이전 습관 그대로 시작 메뉴에서 선택하고 실행하면 됩니다.

윈도우10 특징 2: 모던UI 앱을 데스크탑 윈도우에서 실행

윈도우8에서 처음 선보인 모던UI는 태블릿PC의 편리성으로 높여 줄지 몰라도 일반 PC에서 데스크탑과 다른 화면에서 실행되는 것은 불편합니다. 이런 이유로 윈도우 어플리케이션과 같은 화면에서 실행되지 못하고 화면을 전환해 가며 사용하는 것은 아무래도 불편하죠.

윈도우10 특징 5가지

▲ 윈도우10에서는 이 문제를 깔끔하게 해결했습니다. 모던UI 앱도 데스크탑에 실행하도록 한 것이죠. 날씨 어플을 실행했는데 작업 표시줄이 보이죠?

윈도우10 특징 5가지

▲ 윈도우 어플리케이션처럼 모던UI 앱도 윈도우로 실행됩니다. 크기를 줄일 수 있고 최소화할 수 있죠.

윈도우10 특징 5가지

▲ 모던UI 게임 앱을 같은 화면에서 즐길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특징 5가지

▲ 이제 모던UI 앱도 다른 윈도우 어플리케이션처럼 ALT-TAB으로 선택하거나 다른 어플리케이션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특징 3: 시작메뉴에 합쳐진 모던UI

윈도우10 특징 5가지

▲ 윈도우10의 시작메뉴는 모던UI와 합쳐진 모습입니다. 윈도우8 모던UI에서 처럼 데스크탑 애플리케이션과 모던UI 앱 아이콘을 배치할 수 있지요. 웨더버그를 올려 놓으니 앱을 실행하지 않아도 날씨를 알 수 있어 좋군요. 덕분에 시작 메뉴 활용성이 높아졌습니다.

윈도우10 특징 4: 멀티테스크탑 지원

윈도우10 특징 5가지

▲ 윈도우10에서 멀티 데스크탑을 지원하는군요. 작업하다 보면 열어 놓은 윈도우로 어지러운데, 이럴 때 데스크탑을 하나 더 추가해서 작업에 따라 어플리케이션을 분리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특징 5가지

▲ 첫 번째 데스크탑에서는 워드 작업을, 두 번째 데스크탑에서는 미디어 작업을 분류해서 실행할 수 있지요.

윈도우10 특징 5: 확장된 윈도우 크기 자동 조정 기능

윈도우10 특징 5가지

▲  윈도우7부터 생긴 기능인데요, 윈도우를 화면 위로 끌거나 왼쪽 또는 오른쪽 끝으로 끌어 놓으면 자동으로 화면 전체 또는 반 크기로 자동 절해 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저는 이 기능이 귀찮아서 윈도우 크기 자동 저정 기능을 꺼놓고 사용하고 있습니다만, 윈도우10에서는 전체, 좌우 반 크기뿐만 아니라 화면 귀퉁이를 이용해서 화면 4등분 하듯 윈도우를 배치할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의 최대 경쟁자는 이전 윈도우 버전일 것입니다. 윈도우8은 윈도우7에 고전했지만, 윈도우10은 윈도우8 덕분에 힘을 받을 것 같습니다. 윈도우7에서 윈도우8로 이동하기를 주저하는 분도 윈도우10이라면 만족할 것 같습니다. 특히, 새 PC를 사면 윈도우8이어서 당황했던 분도 윈도우10으로 부담을 줄일 수 있을 것입니다. 어서 빨리 윈도우10 정식 버전이 나왔으면 좋겠네요.

* 글에 대한 의견은 바다야크 페이스북(www.facebook.com/badayak)에서도 받고 있습니다.


신고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1. 시작 매뉴가 다시 부활했다는 소식은 정말 반갑네요!
    • invictus
    • 2014.10.03 20:15 신고
    4번째가 가장 마음에 드는 기능이네요.
    썩 마음에 드는 프로그램도 없었거든요.
    • 싸움꾼
    • 2014.10.12 18:49 신고
    윈도우8을 사용 안 해봐서 불편한 줄은 모르지만 시작키가 없어져서 불편하다는 불평들은 많이 들어봐서 압니다.
    그런데, 왜 윈도우 10인가요? 윈도우9은 왜 없죠? 이상하네.
    • 네, 마이크로소프트사의 네이밍이 참 이상하지요?
      윈도우9를 넘어서 10으로 바로 가나봅니다 .^^
    • 윈도우9은 기존 윈도우95, 윈도우98 시리즈와 혼란을 야기할 수 있어 10으로 출시했다고 하네요!
    • 윈도우9은 기존 윈도우95, 윈도우98 시리즈와 혼란을 야기할 수 있어 10으로 출시했다고 하네요!
    • 아, 그렇군요. 그런 깊은 뜻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