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토렌트 싱크 스마트폰을 이용한 동기화 방법

PC만으로 클라우드 스토리지를 만들어 주는 비트토렌트 싱크(링크)를 소개하면서 주의할 내용(링크)도 올렸습니다만, 꼭 모든 PC가 켜져 있어야 하느냐는 질문을 받았습니다. 집 PC를 항상 켜 놓을 수 없는 노릇이고, 그렇다고 회사 PC를 끄지 않고 퇴근하기도 그렇고. 친구나 가족 PC를 이용할 수 있어도 정작 필요할 때 꺼져 있거나 무엇보다도 나의 파일이 다른 곳에 저장된다는 것이 께름칙하죠. 그렇다면 해결 방법이 없을까요?

가히 좋은 방법이라고는 할 수 없지만, 궁여지책으로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비트토렌트 싱크를 소개하면서 말씀 드렸지만, 같이 동기해서 사용하는 PC나 스마트폰 등 모든 디바이스는 "읽기 권한"이 아닌 "전체 권한"을 가지고 있다면 우선 순위가 없습니다. 처음 동기 폴더를 만든 컴퓨터라고 별다른 권한이 없습니다. 스마트폰이라고 다를 것이 없습니다. 전체 권한을 가지고 있다면 PC와 다를 바가 없습니다. 또한, 스마트폰은 항상 켜 놓고 사용하기 때문에 비트토렌트 싱크 입장에서는 항상 켜져 있는 디바이스입니다. 그래서 스마트폰에 동기 폴더의 속성 중 자동 동기 옵션을 켜 놓고 사용하면서 스마트폰과 동기가 되었는지 만 확인하면 됩니다.

문제는 데이터 통신 요금

그러나 문제가 있습니다. 와이파이가 없는 곳에서는 데이터 통신 요금이 부과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자동 동기 옵션은 무서워서 사용하지 않고 있죠. 아마도 무제한 요금제가 아니라면 이 옵션은 꺼놓고 사용할 것입니다. 그러므로 아래와 같이 동기를 맞추어 보세요.

스마트폰을 이용한 비트토렌트 싱크 방법

PC에서 동기 시작 및 확인 방법

▲ 비트토렌트 싱크 트레이 아이콘을 더블 클릭한 후,

1. 공유 폴더>>마우스 우측 버튼 클릭>>"Show folder preferences" 메뉴를 클릭하면 [Check Now] 버튼이 있습니다. 이 버튼을 클릭해서 동기 여부를 확인하게 합니다.

2. 트레이 아이콘이 회전하면서 동기를 진행합니다. 회전하는 아이콘이 멈출 때까지 기다리면 동기가 완료됩니다.

스마트폰에서 동기화 파일 받기

▲ 여기서 주의하실 것은 와이파이가 아닌 데이터 통신 중에서도 비트토렌트가 실행 중이라면 다른 디바이스에서 파일을 요청하면 전송된다는 것입니다. 즉, 데이터 통신 요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스마트폰으로부터 파일을 내려 받았다면 비트토렌트 프로그램을 종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성에 따라 다양한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

항상 켜 놓고 사용하는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동기하는 방법을 알아 보았습니다. 뭘 이렇게까지 사용해야 하나 하는 생각이 들겠습니다만, 저도 마찬가지 생각입니다. 항상 켜 있는 컴퓨터가 없고 작업을 이어서 해야 하기 때문에 스마트폰까지 활용하게 되었지만, 작업을 계속 이어서 해야 하는 파일이라면 네이버의 N드라이브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N드라이브는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스토리지 서버를 가상 드라이브로 이용하기 때문에 파일 저장이 완료 되었다면 파일의 동기 걱정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러므로 한 가지 클라우드 스토리지로 모든 것을 처리하기보다는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 특성에 따라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고
Name
Password
Homepage Secr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