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IT·인터넷/IT 소식
  3. 우리 회사 제품을 화려한 GUI로 퀄리티를 높이는 방법

우리 회사 제품을 화려한 GUI로 퀄리티를 높이는 방법

· 댓글개 · 바다야크

우리 회사 제품을 화려한 GUI로 퀄리티를 높이는 방법

시스템도 사람처럼 첫인상이 중요합니다. 같은 제품이라도 멋지고 깔끔해 보이면 속까지 제대로 만들어진 느낌이 들지요. 며칠 사용해 봐야 정확히 알 수 있겠지만, 사용된 재질과 마감 처리 등 처음 눈에 보이는 부분에 따라 제품의 품질을 판단하게 되는데요, 특히 사용자에게 정보와 조작 방법을 제공하는 UI는 제품 가치를 좌우하는데 큰 역할을 합니다.

우리 회사 에프에이리눅스(주)는 임베디드 리눅스를 사용하여 매우 다양한 시스템을 개발해 왔습니다. 초기에는 모니터 없이 LED로 상태를 보여주거나 7세그먼트를 사용하여 숫자 정보를 보여 주었지만, 임베디드 시스템의 역할이 점점 다양해지고 기능이 높아지면서 단순한 표시로는 한계를 느끼게 되었고, 점차 다양한 정보를 볼 수 있는 화면 요구가 많아져서 작은 임베디드 시스템이라고 해도 GUI에 신경을 쓰지 않을 수 없게 되었습니다.

시스템에 따라 여러 가지 정보를 보여 주기 위해서는 역시 그래픽이 최고입니다. 숫자만 출력하는 것보다 이해하기 쉽게 다양한 그래프와 이미지로 모니터링할 수 있는, 그러면서도 사용 방법이 쉽도록 GUI로 구현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그래서 우리 회사에서는 자체 개발한 그래픽 라이브러리와 안드로이드·Qt 등을 사용해서 GUI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임베디드 시스템 GUI

▲ 왼쪽은 7 세그먼트와 버튼으로 구성된 제품입니다. 오른쪽은 Qt를 이용해서 만든 실제 실행 화면을 캡쳐한 것을 화면 표시부만 겹친 것 입니다. 어떻습니까? 느낌이 확 다르지요?

임베디드 시스템 Qt

▲ 터치 LCD이기 때문에 버튼이 필요 없지만, 확실한 선택과 빠른 처리를 위해 사용하기도 합니다.

임베디드 시스템 GUI

▲ 사용자 선택에 따라 다양한 정보를 데이터에 맞는 그래프로 보여주면 제품에 대한 퀄리티에 대한 평가가 많이 올라가는데요, 같은 기능을 제공하는 제품이라도 LED On·Off와 숫자 데이터만 보여 주는 단순한 시스템보다는 다양한 그래프 정보와 사용의 편리성을 제공하는 GUI 제품을 누구라도 높은 점수를 줄 것입니다.

Qt 그래픽 보드 - One UX 솔루션 One Q Baord

임베디드 시스템 Qt

▲ 오븐 표시부를 예로 든 것인데요, 왼쪽은 시중에 나온 여러 제품의 모습을 참고하여 만든 가상 그림이고 오른쪽은 Qt 프로그램의 실행 화면을 캡쳐한 것입니다. 어떻습니까? 많이 비교되어 보이죠? GUI로 구현했기 때문에 화려하기도 하지만, 다양한 화면 구성으로 여러 가지 기능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임베디드 시스템 GUI

▲ 화려한 화면뿐만이 아니라 업데이트를 통해 제품의 안정성으로 높일 수 있고 기능을 확장하거나 새로운 기능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업데이트와 업그레이드로 납품 부담을 줄일 수 있고 고객 요구를 반영하기 유리합니다.

펌웨어 그래픽 보드 - One UX 솔루션 One F Baord

임베디드 시스템 Qt

▲ 우리 회사에서 제공한 One-F Board를 이용하면 펌웨어에서도 화려한 GUI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메모리가 작아서 Qt 애플리케이션처럼 큰 이미지 또는 많은 수의 이미지 파일을 사용하지는 못 하지만, 버튼 정도의 작은 이미지와 깔끔한 그래픽을 출력할 수 있습니다. 작은 크기의 펌웨어 보드라고 해도 터치 화면을 사용할 수 있어서 물리 버튼을 배치하지 않아도 됩니다.

임베디드 시스템 GUI

▲ 또한, 펌웨어를 사용하므로 부팅이 1초 정도로 매우 빠릅니다. 기능은 단순하지만, 빠른 부팅과 GUI를 요구하는 시스템에 매우 적합한 솔루션으로 가격도 매우 저렴해서 판매 수량이 많은 제품에 유리합니다.

에프에이리눅스(주) One UX 솔루션

우리 회사가 제공하는 One UX 솔루션 중 Qt를 이용한 Q-Board와 펌웨어 F-Borad를 소개해 드렸습니다만, 이 외에도 자체 개발한 그래픽 라이브러리를 사용한 프레임 버퍼 보드도 있습니다. Qt처럼 화려하고 페이지가 많은 애플리케이션에는 적합하지 않지만, 프레임 버퍼에 바로 출력함으로써 빠른 그래픽 출력이 가능합니다.

Qt나 펌웨어 개발자가 없다면 소프트웨어도 개발해 드립니다. 즉, 하드웨어뿐만 아니라 소프트웨어도 제공해 드릴 수 있으므로 새로운 제품을 계획하시거나 기존 제품에 GUI를 추가하여 제품의 퀄리티를 높이고 싶으시다면 에프에이리눅스(주)의 One UX Solution을 이용해 보세요.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