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IT·인터넷/IT 소식
  3. 바이오인식 출입통제 보안 세계 1위 지케이테코(ZKTeco) 한국시장 진출

바이오인식 출입통제 보안 세계 1위 지케이테코(ZKTeco) 한국시장 진출

· 댓글개 · 바다야크

바이오인식 출입통제 보안 세계 1위 지케이테코(ZKTeco) 한국시장 진출

보안 시스템 하면 영화를 떠 올려도 홍채나 음성을 확인하는 바이오 인식, 즉 생체 인식하는 연출이 자주 보이는데요, 영상에서는 첨단으로 보여도 기술 개발은 오래되었죠. 지문 인식 제품은 몇 년 전이라고 해도 실제로 홍채 인식이나 얼굴 인식하는 장비는 쉽게 접한 적이 없습니다. 최근에야 갤럭시 노트7의 홍채 인식과 아이폰 X의 페이스 ID 정도.

물론, 높은 보안을 요구하는 곳에서는 비싼 장비를 설치해서 사용하고 있겠지만, 보안 시스템에서 바이오 인식이 가장 효율적면서도 아직까지도 실생활에 적용이 더딘 것은 바이오 인식 기술을 완성한다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일 것입니다. 또한, 바이오 인식 기술이 실용성까지 갖추려면 정확하면서도 판단이 빨라야 하며 다양한 위조를 걸러내야 합니다. 생각할 것이 많군요.

바이오인식 출입통제 보안 지케이테코 ZKTeco

▲ 바이오인식 기술이 정확하고, 빠르고, 그러면서 저렴하려면서도 위조를 걸러 내려면 한두 해 기술 축적으로는 어려울 것입니다.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야하고 현장 경험을 통해 노하우도 많이 쌓아야 할텐데요, 바이오인식과 물리 보안 분야에서 전 세계 1위 기업이라는 지케이테코(ZKTeco)가 국내 시장에 진출하면서 오늘 3월 13일 기자 간담회를 열었다고 해서 다녀 왔습니다.

현장 간단 스케치

바이오인식 출입통제 보안 지케이테코 ZKTeco

▲ 어이쿠야~ 정말 많은 분이 오셨네요. 조금 늦었으면 자리가 없을 뻔했습니다. 행사 시작 전에 찍은 사진으로 이후에 더 많은 분이 와서 앉지 못해 서서 기다리는 분도 있었습니다.

▲ 존 체 회장 겸 CEO의 인사말로 행사 시작.

바이오인식 출입통제 보안 세계 1위 기업 지케이테코(ZKTeco)

1995년에 설립된 지케이테코는 50개국에 걸쳐 해외 지사를 운영하고 있으며 180여 개국에 걸쳐 3,500여 곳의 고객을 유치하고 있는 하이브리드 바이오인식 기술을 사용한 다양한 보안 솔루션을 제공하는 업체입니다.

바이오인식 출입통제 보안 지케이테코 ZKTeco

▲ 우리 회사에도 출입통제기를 설치해서 사용하고 있는데, 주로 지문을 사용하고 RF 카드를 보조로 사용하고 있지요. 이에 비해 지케이테코 제품은 RF카드와 지문 외에도 얼굴·홍재·손가락 정맥·손바닥 인식을 조합해서 여러 가지 제품을 내놓았습니다. 왼쪽에 있는 제품은 손바닥과 지문 인식, RF 카드를 사용하는 PA10이고 우측은 얼굴과 지문 인식, RF 카드를 사용하는 Pro Bio입니다. 특히, PA10은 손바닥 정맥과 손금을 함께 읽어서 보안성을 높였습니다. 이중 보안을 할 수 있는 것이죠.

바이오인식 출입통제 보안 지케이테코 ZKTeco

▲ 설치 장소의 보안 등급에 따라 다양하게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지요. 높은 보안이 필요한 중요한 곳은 당연히 보안성이 높은 단말기를 사용하겠지만, 그렇게 보안이 높을 필요가 없는 곳에 복잡한 단말기를 설치하면 효과는 없고 오히려 불편만 쌓이겠지요. 또한, 옥외 설치를 위해 방수 기능을 갖춘 제품도 있어서 다양하게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바이오인식 출입통제 보안 지케이테코 ZKTeco

▲ 하드웨어뿐만 아니라 소프트웨어도 함께 제공해서 통합 시스템을 구축할 때 소프트웨어를 따로 개발해야 하는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하나의 프로그램으로 사용자 관리, 출입통제, 엘리베이터, 호텔 객실관리, 방문객 관리 등을 처리할 수 있지요.

국내 시장 제공 제품군

바이오인식 출입통제 보안 지케이테코 ZKTeco

▲ 지케이테코가 국내 시장에 주력으로 제공하는 제품군은 크게 3가지입니다. 출입통제·근태관리, 게이트(출입제어기, 전철에서 흔히 보이는), 그리고 가정용 도어락입니다.

주로 출입통제와 근태관리에 주력하는 보안 업체의 경우 SI 같은 통합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필요한 기타 부분을 타사 제품을 조합해야 하지만, 지케이테코는 3가지 분야의 다양한 제품과 그에 따른 액세서리도 함께 제공함으로써 통합 시스템을 구축과 기술 지원이 용이하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여러 회사가 관여하는 것보다는 한 회사 제품으로 구현하는 것이 유리한 점이 있습니다.

서로 다른 회사의 제품을 조합할 경우 같은 시스템에서 디버깅하는 기회가 적어서 미래에 발생하는 문제점을 알기는 힘듭니다. 같은 회사에서 만든 제품이라면 개발 중에 자신들의 제품을 조합하면서 개발할 것이므로 앞으로 발생할 문제점이 적을 것입니다. 당연히 기술 지원 받기도 쉬울 것입니다.

한국 시장 안착을 위한 지케이테코 계획

바이오인식 출입통제 보안 지케이테코 ZKTeco

▲ 지케이테코는 국내 시장에 진출하면서 모든 제품에 2년 동안 무상 AS를 보장하고 그린 라벨 하이엔드 제품에 대해서는 3년 무상 AS를 무조건 제공한다고 합니다. 흠~ 무조건이라...

바이오인식 출입통제 보안 지케이테코 ZKTeco

▲ 성공적인 한국 시장 안착을 위해 2019년까지 6개 광역시를 포함해서 총 7개 거점지역에 통합 고객센터를 설치한다고 합니다. 지케이테코는 중국 업체로 외국 업체의 제품을 사용했을 때 가장 걱정되는 것이 AS와 기술 지원인데 전국으로 고객센터를 설치한다면 걱정을 줄일 수 있겠네요.

바이오인식 출입통제 보안 지케이테코 ZKTeco

▲ 무엇보다도 가격이 참 중요하지요. 출입통제 시스템만 생각해도 설치되는 장소에 따라 많게는 수십 개가 설치되기 때문에 가격은 매우 중요한 요소인데요, 유사 제품에 비교했을 때 30%~40% 저렴한 가격 경쟁력을 갖추었다고 합니다.

지케이테코 Bio4 전략

바이오인식 출입통제 보안 지케이테코 ZKTeco

▲ 앞서 언급했듯이 지케이테코는 지문·얼굴·홍채·손가락정맥·손바닥 4가지 바이오인식 기술을 가지고 이를 조합하여 제품을 내놓았습니다.

바이오인식 출입통제 보안 지케이테코 ZKTeco

▲ 지문인식 알고리즘을 1997년부터 연구해 왔군요. 그다음으로 홍채인식일줄 알았는데 얼굴 인식이네요. 어느 기술이고 마찬가지겠습니다만, 특히 이쪽 분야는 이미지 처리라서 대부분 수학이라는데 생각만 해도 머리가 어질합니다. 손가락 정맥과 손바닥 정맥은 밝은 빛을 투과해서 찍는 것이겠죠? 손가락이나 손바닥을 센서에 매번 정확히 놓는 것이 아닐 텐데, 그 복잡한 정맥을 가지고 신원을 구별해 내다니 대단합니다.

바이오인식 출입통제 보안 지케이테코 ZKTeco

▲ 아이폰이 지문 인식 기능을 달고 나왔을 때 며칠 지나지 않아서 실리콘으로 지문을 떠서 인식하게 하는 동영상을 흥미롭게 본적이 있습니다. 바이오 인식은 정확한 판단뿐만 아니라 해킹에도 대비해야 하는데, 지케이테코의 생체 인식 기술은 바이오 인식 기술, 비접촉 기술, 위조 방지 기술로 나뉩니다. 그만큼 위조에 신경을 쓴다는 것이죠. 한 예로 지문 인식의 경우 바이오 인식 기술에 딥러링 기술과 심충 신경망 기술을 활용하며 100가지 이상의 지문 위조를 걸러 낼 수 있다고 합니다.

바이오인식 출입통제 보안 지케이테코 ZKTeco

▲ 이렇게 지케이테코는 4가지 바이오 인식 기술을 조합하여 제품을 제공하는데, 2016년에 나온 제품의 경우 지문, 손바닥 정맥, 얼굴 인식 3가지로 바이오 이식을 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지문과 홍재, 지문과 지정맥, 지문과 얼굴 인식 등으로 다양한 제품이 있습니다.

바이오인식 출입통제 보안 지케이테코 ZKTeco

▲ 올해 2018년에는 지문과 홍채, 얼굴 인식을 할 수 있는 신제품을 내놓는다고 합니다. 바이오 인식을 조합함으로써 보안 성능을 높이는 것이죠.

바이오인식 출입통제 보안 지케이테코 ZKTeco

▲ 바이오 인식은 정확성도 높아야 하지만, 빠른 판단도 중요하지요. 놀라운 것은 인텔 i7 쿼드코어 프로세서 PC에서 그것도 가시광선 하에서 초당 1천 만 이미지를 처리하여 얼굴을 인식한다고 하네요. 정말 대단하지 않나요?

지케이테코 제품을 직접 사용해 보고 싶다면

바이오인식 출입통제 보안 지케이테코 ZKTeco

▲ 3월 14일부터 16일까지 일산 킨텍스에서 세계 보안 엑스포 2018이 열리는군요. 이번 행사에 지케이테코도 참여해서 직접 제품을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바이오인식 출입통제 보안 지케이테코 ZKTeco

미리 알았더라면 스케줄을 조정했을 텐데. 보안 시스템에 관심이 많거든요. 급하게라도 시간을 내 볼까요?

이 글은 관계사로부터 소정의 원고료를 받았습니다.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