쉬프트 스페이스 키로 한영 전환 프로그램 jwShiftSpaceKey 2.0

2018.06.07 04:30 컴퓨터/유틸리티

쉬프트 스페이스 키로 한영 전환 프로그램 jwShiftSpaceKey 2.0

쉬프트 스페이스 키로 한영 전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 jwShiftSpaceKey가 환경 설정 기능을 추가하면서 2.0이 되었습니다. jwShiftSpaceKey는 매우 작은 프로그램으로 설치할 필요가 없습니다. 내려받은 파일을 실행만 하면 다른 조작 없이 Shift-Space 키로 한영을 전환할 수 있습니다.

쉬프트 스페이스 키로 한영 전환하려면 제어판에서 키보드 타입을 3번으로 바꾸면 되지만, 번거롭기도 하고 특정 프로그램의 키 입력 기능에 오류가 발생합니다. 이런 이유로 한영 키를 사용하려고 했지만, 오래된 습관을 쉽게 바꾸지 못하겠네요. 키보드마다 한영 키 위치가 다르거나 아예 없는 경우도 있어서 한영 전환에 쉬프트 스페이스 키를 사용합니다.

jwShiftSpaceKey를 처음 만들 때는 한영 전환하는 기능만 있어서 환경 설정 기능이 없었습니다. 필요가 없었죠. 그러나 Ctrl-Shift-V 양식 제거 붙여넣기 기능, Ctrl-Alt-T 최상위 윈도우 만들기 기능을 추가하다 보니 핫키 사용을 멈춤 하거나 키 조합을 수정할 수 있도록 요청하시는 분이 계셔서 이번에 추가하게 되었습니다.

쉬프트 스페이스 키로 한영 전환 프로그램 jwShiftSpaceKey

▲ jwShiftSpaceKey의 트레이 아이콘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면 환경설정 메뉴가 나옵니다.

쉬프트 스페이스 키로 한영 전환 프로그램 jwShiftSpaceKey

▲ 환경설정 메뉴를 실행하면 핫키 사용 여부와 키 조합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 왼쪽 Shift와 Space 키로만 한영 전환
    jwShiftSpaceKey는 왼쪽·오른쪽 Shift 키를 모두 사용해서 한영 전환할 수 있는데요, 왼쪽 Shift 키로만 한영 전환하는 옵션입니다. 오른쪽 Shift-Space 키 조합을 다른 목적으로 사용하시는 분이 계셔서 추가했습니다.
  • Ctrl-Shift-V 키 사용
    웹페이지에서 복사한 내용에서 글씨만 붙여 넣기할 때 사용하는 핫키입니다. 이 키가 충돌이 난다는 분이 계셔서 추가했습니다.
  • 최상위 윈도우로 만들기 핫키
    활성화된 윈도우를 "최상위 윈도우로 만들기 핫키"를 누를 때마다 화면 맨 위로 올려 주거나, 이전 상태로 돌려줍니다. 어떤 윈도우를 항상 화면 위로 올려 놓고 싶을 때 유용합니다. 또한, "최상위 윈도우로 만들기 핫키"는 다른 키 조합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Ctrl-Shift-V 키에 대한 설명입니다.

jwShiftSpaceKey Ctrl-Shift-V 키 기능

한영전환을 쉬프트 스페이스키로

▲ 웹브라우저에서 특정 부분을 복사했습니다.

한영전환을 쉬프트 스페이스키로

▲ 워드에 붙여넣기를 하면 서식과 이미지도 함께 붙여넣기가 되지요.

한영전환을 쉬프트 스페이스키로

▲ 그러나 Ctrl-Shift-V키로 붙여넣기를 하면 서식과 이미지를 모두 없애고 글자만 붙여넣기 됩니다.

jwShiftSpaceKey는 프리웨어로 직장, 학교, 관공서 등 장소에 관계없이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단, 판매 상품에 포함하거나 프로그램을 변형해서 공개하시는 것은 절대 안 됩니다.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 권남
    • 2018.06.07 12:33 신고
    고맙습니다~
    • 백통
    • 2018.06.22 10:55 신고
    바다야크님 프로그램 만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잘쓰고 잇습니다.

    다름이 아니라 컨트롤+시프트+v 하면 글씨만 붙여넣기 되는 기능 관련해서 문의입니다.
    이 단축키를 쓰고나면 기존의 그냥 컨트롤+v해도 서식만 붙여넣게 되더라구요...
    클립보드를 수정하는 기능인거 같은데,
    제가 같은 내용을 서식 복사도 필요한데, 글씨만 복사하는것도 필요하고 해서.......

    서식빼고 복사 끝나면 원래 서식들어간 부분이 다시 복구되서 일반 컨트롤+v하면 서식까지 가져오는게 되면 좋을거 같습니다.
    길지만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