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uest 계정을 이용한 개인 폴더 보호

2009.11.30 11:19 컴퓨터/컴퓨터 이야기

컴퓨터를 A/S 맡길 때면 찜찜한 경험을 하게 됩니다. A/S가 제대로 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아이디와 암호를 알려 줘야 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죠. 컴퓨터를 맡길 때나 전화로 물어 오면 알려 주기는 해야 하는데 마음이 편치 못합니다. jwBrowser만 하더라도 자동으로 로그인하도록 설정해 놓고 사용하기 때문에 걱정이 안 될 수 없죠.

그렇다고 매번 jwBrowser를 로그인해서 사용하는 것도 불편하고, 정말 중요 파일은 TrueCrypt 디스크에 사용하지만, 보안 정도가 낮은 것까지 사용하기에는 너무 번거롭습니다. TrueCrypt 디스크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암호를 입력하거나 미리 지정했던 파일을 선택해야 하기 때문이죠.

>>> 주의 <<<아래에서 소개하는 방법은 폴더에 사용자 권한을 변경하는 것으로, 잘못 지정하면 관리자로 로그인해도 복잡한 단계를 거쳐 복구하지 않으면 폴더를 열지도 못하므로, 필요치 않으시면 아예 사용하지 마시고, 사용하시더라도 임시 폴더를 만들어 연습을 하신 후에 중요 폴더에 적용하세요.

그래서 완벽한 방법은 아니니만, 그래도 A/S를 맡길 때나, 잠시 다른 사람이 내 컴퓨터를 사용할 때, 저의 파일을 보호하기 위해 Guest 계정을 활용하게 되었습니다.

Guest 계정을 활성화해 놓고 특정 폴더에서 Guest 계정을 접근을 막아 놓는다는 것이죠. 즉, 다른 사람에게는 보는 것조차 허용하고 싶지 않지만, 보안 등급이 낮은 파일을 특정 폴더에 모아 놓고, 그 폴더에서 Guest 계정 접근을 막아 버리는 것입니다. 그리고 A/S를 맡기거나 친구가 잠시 컴퓨터를 사용한다면 Guest 계정을 사용하라고 하면 되는 것이죠.

조심할 것은 Guest 계정에도 암호를 반드시 걸어 놔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Guest 계정을 활성화해 놓고 암호까지 걸어 놓은 다음, 보호하려는 폴더의 속성에서 보안 탭을 선택한 후 Guest 계정에 대해 모든 권한을 제거합니다.

이렇게 설정해 놓으면, Guest로 로그인을 하게 되면, 선택된 폴더는 볼 수 있어도 들어갈 수는 없습니다. 내 계정으로 로그인을 해야 볼 수 있습니다.

폴더를 감추어 주는 프로그램도 많지만, 너무 쉽게 풀리는 경우가 많더군요. 암호 확인도 따로 할 필요가 없어 이 방법을 사용하게 되었습니다만, 그렇다고 이 방법이 완전한 방법은 못 됩니다. Administrator로 로그인해서 사용자 그룹을 다시 지정하면 복구할 수 있기 때문이죠.

그래도 TrueCrypt와 병행해서 보안 등급에 따라 구분해서 사용하면 안전과 편리를 모두 구현할 수 있어 좋다고 생각됩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 싸움꾼
    • 2009.11.30 11:53 신고
    쥔장님도 컴터를 AS맡기시는군요. 직접 고치실 줄 알았습니다. 고치실 줄은 아는데 바쁘셔서 그럴 것 같다는 추측을 해봅니다.
    • 하하, 소프트웨어적인 문제는 제가 어떻게 처리합니다만,
      기계적인 문제는 맡기고 있습니다. ^^
  1. 이미 아시고 계실지 모르지만......
    Folder Protector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간편하게 개인정보를 보호할 수 있더군요.

    해당 폴더나 드라이브 전체를 잠궈서 암호로 보호할 수 있습니다.
    무설치 프로그램이고 실행파일 하나만 해당 폴더나 드라이브에 복사해 넣고 실행한 후 암호를 설정해 주면 폴더나 드라이브를 열어 볼 수도 없고 삭제, 복사, 이동 등 일체의 접근을 할 수 없게 해주더군요. 여러 사람이 같은 컴퓨터를 사용하는 경우 아주 요긴합니다.

    쉐어웨어이긴 해도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normal 수준의 보안으로도 충분히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단점이라면 정품 Folder Protector를 구입할 경우 암호를 잃어버릴 경우를 대비해 normal 수준의 암호화는 다시 복구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정품이라도 high 이상의 보안수준으로 암호를 걸 경우 복구는 불가능합니다. 구입할 경우 보통, 높음, 최고높음의 3단계 보안수준을 제공합니다. normal 수준의 보안은 보안실행과 해제속도가 빨라 딜레이를 거의 느낄 수 없었습니다.

    그래도 normal 수준으로 보안을 걸면 lockdir.exe 파일 하나만 보이고 다른 건 다 사라지는데 이 lockdir.exe 파일의 이름과 확장자를 변경해 두면 어떤 프로그램을 사용해 폴더나 드라이브를 보호하는지 알기 어렵기 때문에 개인 사용자가 쓰기에는 무리가 없을 것 같습니다.

    아직 구입하지 않고 쉐어웨어를 그대로 쓰고 있는데 이런 프로그램은 정말 구입하고 싶더군요. 설치가 필요없다는 게 제일 큰 장점 같습니다.
    • 말씀을 들어 보니 정말 훌륭한 프로그램으로 생각됩니다.
      한번 사용해 봐야 겠습니다. 제가 말씀드린 Guest 계정 활용은
      윈도즈로 로그인만 하면 따로 암호를 입력할 필요가 없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
    • neoaeo
    • 2009.11.30 20:11 신고
    하하핫 제가 XP 초창기에 저런거 사용하다가
    원도우가 맛이 갔을때 재설치하고 절대 들어갈수 없어서
    자료 다 날리고 다신 그걸 사용안하고 있긴 합니다 ㅋㅋㅋㅋㅋ
    • 네, 말씀과 같이 매우 조심하셔야 합니다. 잘못 실수하면 Administrator에서 번거롭게
      사용자 그룹을 모두 없애고 다시 추가해야 하는 불편함이 생깁니다. ^^
  2. 어차피 XP HomeE 나 비스타 HomeP 에서는 사용 불가능 하죠...ㅠ
    • lolololo
    • 2012.12.24 10:39 신고
    그럼 원래는 guest 계정으로 들어가면 원래 사용자계정의 폴더들을 다 볼 수 있는건가요??
    그 사용자 계정 비밀번호를 입력하지 않고서도요???
    그렇다면 계정 비밀번호는 무슨필요가 있나요ㅠㅠ
    • 윈도XP를 사용하다가 알게된 방법입니다.
      비스타부터 보안이 강화되어 이런 수고 줄어든 것으로 알고 있는데
      확인은 못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