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모바일/안드로이드
  3. 중고 판매 전에 스마트폰 공장 초기화 어렵다면 안심 초기화 방법

중고 판매 전에 스마트폰 공장 초기화 어렵다면 안심 초기화 방법

· 댓글개 · 바다야크

중고 판매 전에 스마트폰 공장 초기화 어렵다면 안심 초기화 방법

스마트폰을 2년 주기마다 바꿉니다. 약정이 다 되면 새로운 스마트폰으로 바꾸는데요, 쓰던 스마트폰을 가족에게 주면 다행인데 중고나라에 판매하려면 불안하지요. 스마트폰에서 제공하는 초기화 기능이 있지만, 고객센터에서 공창 초기화하는 만큼 안전한지 모르겠습니다. 고객센터의 공장 초기화 서비스가 유료인 것을 보면 뭔가 다르기는 다른 것 같아요. 오딘 프로그램과 스마트폰에 맞는 모비 파일을 구하면 집에서도 고객센터의 공장 초기화를 할 수 있다는데, 아무래도 번거로워서 내키지 않네요. 스마트폰에 맞는 모비 파일을 찾기도 자신 없고.

비용을 지불해서라도 제일 안전한 방법이 고객센터를 찾아서 공장 초기화 서비스를 받는 것이겠지만, 굳이 그렇게 까지 할 필요가 있겠나 싶다면 이런 방법도 있어서 소개합니다.

말씀 드리려는 방법은 하드디스크에서 중요한 파일을 삭제하기 전에 쓰레기 값으로 여러 번 쓰기를 해서 복구하기 어렵게 하는 방법과 유사합니다. 스마트폰의 저장 장치는 자기 성분의 HDD와는 달라서 쓰레기 값으로 한 번 쓰기를 하면 될 텐데요, 개인적으로 사용하는 안심 초기화 방법은 이렇습니다.

  1. 스마트폰의 디바이스를 전체 초기화를 합니다.
  2. 스마트폰에 빈 공간을 난수로 메꾸어주는 앱으로 지우기를 합니다. 또는 영화 같은 큰 파일로 빈 공간을 모두 채워 줍니다.
  3. 스마트폰의 디바이스를 전체 초기화를 합니다.

안드로이드폰에서만 사용했는데 아이폰에서도 같은 방법으로 초기화할 수 있을 거에요. 아래의 글은 갤럭시 노트4를 가지고 안심 초기화 작업을 한 것 입니다.

주의할 것은 스마트폰을 디바이스 전체 초기화한 후 앱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스마트폰을 다시 설정해 주어야 하는데, 이왕이면 자주 사용하지 않고 중요한 연락처가 없는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하고, 처음 설정 중에 이전 환경으로 동기화 되지 않도록 합니다.

삼성 갤럭시 노트4 디바이스 초기화

스마트폰 중고 판매 스마트폰 공장 초기화

▲ 설정>>검색에서 "초기화"를 입력 후에 "디바이스 전체 초기화"를 실행합니다.

스마트폰 중고 판매 스마트폰 공장 초기화

▲ "디바이스 전체 초기화"를 탭한 후에 "디바이스 초기화" 버튼 탭, "모두 삭제" 버튼을 탭해서 실행하면 스마트폰이 재부팅하면서 초기화를 진행합니다.

스마트폰 재부팅 후 설정 시 주의 사항

안드로이드폰이 초기화되고 재부팅이 되면 앱을 설치하기 위해서도 구글 계정에 로그인해야 하는데, 구글 계정을 새로 만들거나 중요 연락처가 없는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합니다. 사용하던 계정으로 로그인하면 연락처가 동기화되는데, 연락처 말고는 딱히 동기화되는 것은 없는 것 같아요.

스마트폰 중고 판매 스마트폰 공장 초기화

▲ 설정 진행 중에 클라우드 동기화나 이전 디바이스 상태로 복구 같은 설정은 모두 체크하지 않습니다.

스마트폰 중고 판매 스마트폰 공장 초기화

▲ 빈 공간이 25GB정도 되네요. 이 영역을 임의의 값으로 쓰기를 하여 파일을 복구 할 수 없도록 합니다. 또는 스마트폰을 PC에 연결하고 큰 파일을 쓰기하여 꽉 채우는 방법도 있습니다만, 파일 복사 보다는 앱을 사용하는 방법이 더 편하네요. 빈 공간을 지워주는 앱으로 iShredder 5 Standard를 이용했습니다. iShredder 5 Standard 소개 설명을 보면 구사 등급의 보안으로 인증된 삭제 방법은 국제 보안 기준을 넘어선다고 자랑하네요. 왠지 무시무시합니다.

스마트폰 중고 판매 스마트폰 공장 초기화

▲ 25.6GB를 작업 완료하는데 거의 3분 정도 걸린 것 같아요. 삭제 파일이 있던 빈 공간을 임의의 값으로 쓰기를 해서 복구할 수 없도록 했습니다.

이제 스마트폰 전체 초기화를 다시 한번 초기화합니다. 스마트폰이 초기화 되고 다시 켜지면, 더 진행하지 않고 끄면 작업 완료되겠습니다.

어떻습니까? 이 방법이 완벽한지는 검증하지 못 했습니다만, 스마트폰에서 제공하는 기본 디바이스 전체 초기화 기능만 사용했을 때보다 안전하다고 생각합니다.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