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모바일/안드로이드
  3. LG V30 배터리 사이클 확인 방법

LG V30 배터리 사이클 확인 방법

· 댓글개 · 바다야크

LG V30 배터리 사이클 확인 방법

최신 스마트폰은 얇은 두께와 디자인을 위해, 무엇보다도 방수를 위해서 배터리 일체형이 많아졌습니다. LG V30도 배터리 일체형인데요, 아직까지는 배터리 사용 시간이 길어서 큰 불편은 없지만, 배터리가 노화되면 슬슬 불편해지겠지요? LG V30으로 바꾼 지 얼마 되지 않았지만, 미리 걱정이 되는데요, 스마트폰의 배터리 사이클 숫자를 확인하면 배터리 수명을 알 수 있다네요.

그렇다면 배터리 사이클이란 무엇일까요? 웹으로 검색해 보니 여러 가지 말씀이 있는데, "총용량만큼 충전한 횟수가 배터리 사이클"이라는 설명이 가장 설득력이 있네요. 예를 들어 LG V30 배터리는 리튬이온 3300mAh인데, 500mAh를 사용하고 완충해서 다시 3300mAh가 되었다고 1 사이클이 아니라, 충방전을 반복하면서 충전한 용량이 3300mAh이 되었다면 이것이 1사이클이라는 것이죠. 하루에 300mAh를 사용한다고 했을 때 11일 동안 방전하고 완충해서 총 충전량이 3300mAh가 되었다면 1 사이클이 됩니다.

이렇게 계속 충방전을 반복하다보면 배터리 사이클 숫자가 커지는데 500 이상이 되면 완충이 70% 정도 밖에 안 되고 쉽게 방전되는 등 수명이 줄어 들기 시작한다네요. 교체할 시기가 되었다는 것이죠. 그렇다면 LG V30의 배터리 사이클을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까요?

LG V30 배터리 사이클 확인 방법

▲ 배터리 사이클을 알려 주는 앱이 있지만, 앱을 설치하지 않아도 간단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이얼에서 *#546368#*300# 번호를 누르면 됩니다. 참고로 다이얼 번호 중 뒤에 있는 300은 LG V30의 모델 번호입니다. 아마도 이름 뒤의 숫자에서 비롯된 듯 합니다. 그렇다면 LG G7은 70? 글쎄요, 여하튼 스마트폰마다 번호가 달라서 사용하는 폰에 따라 모델 번호를 확인해서 입력해 주어야 합니다.

LG V30 배터리 사이클 확인 방법

▲ 다이얼에서 번호를 모두 입력하면 처음 보는 화면이 나옵니다. 왠지 숨겨진 기능을 몰래 엿보는 느낌이 드는데요, 화면 제목도 "Hidden Menu"입니다. 메뉴를 보니 기기에 대한 여러 가지 테스트를 할 수 있는 것 같은데요, "SVC Menu"를 누르면 더 많은 메뉴가 나옵니다. 이 중에 "Bettery Test"를 선택합니다.

LG V30 배터리 사이클과 배터리 상태 확인

LG V30 배터리 사이클 확인 방법

▲ 배터리 사이클이 41로 나왔네요. LG V30을 작년 2017년 9월 20일쯤 받았으니 약 7개월이 넘어가는데요, 7개월에 41이면 배터리 사이클이 500이 되려면 얼마나 걸릴까요? 비례 계산을 하면 85개월 정도 걸리네요. 그렇다면 7년? 단순 계산이므로 실제 사용에서는 훨씬 짧겠지만, 5년 정도 이상 없이 사용했으면 좋겠네요.

LG V30 배터리 사이클 확인 방법

▲ 배터리 상태를 알아보기 위해 "Battery condition" 메뉴를 선택한 후 "Battery Log Save On/Off"를 체크하고 잠시 기다리면 화면 아래에 배터리에 대한 상세 정보가 나옵니다. Health가 Good으로 나온 것을 보니 배터리 상태는 좋은 듯. LG V30 배터리 상태가 의심될 때 확인하면 좋겠네요. 중고 거래할 때도 사용하면 좋겠지요?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