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 오피스 렌즈 OCR 기능이 돋보이는 스캐너 앱 설치 및 사용 방법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만든 모바일 스캐너 앱 MS 오피스 렌즈를 윈도우 모바일폰에 이어 아이폰과 안드로이드폰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MS 오피스 렌즈는 사진을 찍어 편집 가능한 문서 파일을 만들어 주는 모바일 스캐너 앱으로 정면에서 찍지 않아도 알아서 보상해서 스캔해 줍니다. 특히, OCR 기능으로 이미지 속의 문자열을 텍스트로 변환해 주어 유용하군요. 워낙 악필이라 필기 인식은 힘들지만, 화면이나 책의 경우 한글도 텍스트를 잘 변환해 주네요.

MS 오피스 렌즈

▲ MS 오피스 렌즈로 책을 찍은 후 글만 뽑아낸 모습입니다. "ISO"를 "60"으로, 흐림을 "호림"으로 잘못된 부분이 있지만, 어둡고 그림자 지고 배경 색상이 있는 사진임에도 글씨를 전체적으로 잘 인식하네요. 특히, 본문이 2단으로 분리된 글을 정확히 분리해서 읽어 내었습니다.

MS 오피스 렌즈 설치 방법

아이폰은 앱스토어에서 "Office Lens"로 검색하면 쉽게 설치할 수 있는데,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은 구글 플레이에서 검색부터 안 되는군요. 방법을 찾아 보니 MS 오피스 렌즈 커뮤니티에 가입해야 설치할 수 있네요. 구글+를 사용하고 있다면 간단히 커뮤니티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 MS 오피스 렌즈 커뮤니티를 방문합니다.

스캐너 앱

▲ MS 오피스 렌즈 커뮤니티에 가입 후 커뮤니티 정보에서 "Become a Tester"를 클릭합니다.

OCR 앱

▲ 테스트 참여하기 버튼 클릭 후 "이제 테스터가 되었습니다." 메시지 확인 후 다운로드 링크를 클릭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

▲ 구글 플레이로 이동하면 설치 버튼을 클릭하고 사용 중인 스마트폰을 선택해서 설치합니다.

MS 오피스 렌즈

▲ MS 오피스 렌즈 설치 완료 후에 처음 실행한 모습입니다.

MS 오피스 렌즈 사용 방법

스캐너 앱

▲ A4에 대충 글을 쓴 다음 일부러 옆에서 기울어진 각도로 찍었는데, 정면에서 찍은 듯이 자동으로 보정해 주네요. 크롭 기능으로 일부분을 잘라내었더니 정말 바로 보고 글을 쓴 듯이 잡아 줍니다.

OCR 앱

▲ 워드로 저장하면 OCR 기능을 이용해서 사진 속의 글씨를 텍스트로 변환해 주는데, 손글씨가 악필이어서 제대로 변화해 주지 못하네요.

마이크로소프트

▲ 컴퓨터 모니터를 실험해 보았습니다. 일부러 옆에서 찍었는데, 역시 정면에서 찍은 듯 보정해 줍니다. 이 중 문자열 부분만 잘라내기를 했습니다.

MS 오피스 렌즈

▲ 촬영한 이미지를 변환하는 것에는 3가지가 있네요. 기본인 문서를 선택하고 워드로 저장해서 읽으면 잘못 인식된 단어가 몇 개 보이지만, 대체적으로 훌륭합니다.

스캐너 앱

▲ 영문 인식은 더욱 잘 되는군요.

OCR 앱

▲ 문서 스캔이 아닌 화이트보드로 선택하면 글씨 부분이 더욱 또렷하게 바뀝니다.

회사에서 미팅할 때 화이트보드를 자주 이용하는데, MS 오피스 렌즈를 이용하면 유용하겠네요. 스캔이 필요할 때 MS 오피스 렌즈를 이용해 보세요.

신고
Name
Password
Homepage Secr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