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 건강에 좋은 맥문동(麥門冬)

2020. 9. 11. 08:00 이런저런/생활 정보

폐를 튼튼하게 하고 원기를 북돋는 맥문동

마을에서 가까운 공원에 예쁜 보라색 꽃...꽃이라고 하기에는 알갱이 같은 것이 잔뜩 붙어 있는 식물을 보았습니다. 다닥다닥 붙어 있는 꽃 밑으로는 얇고 길쭉하면서 짙은 녹색의 잎사귀가 땅을 향해 힘 있게 퍼져 있습니다.

▲ 보라색 꽃 부분과 짙은 녹색의 잎사귀가 정확히 구분되는 모습이 묘한데요, 무슨 식물이 이렇게 생겼나 모야모 앱으로 확인해 보았습니다.

▲ 질의를 올리자마자 답변이 올라왔는데요, 맥문동(麥門冬)? 이름까지 묘한데요, 뿌리에도 알맹이가 있는데 보리와 비슷하게 보이고 겨울에도 푸르다고 해서 지어진 이름이라고 합니다. 이름에 '맥'자가 있어서인지 모르지만, 죽은 맥(脈)도 살린다고 하는데, 아마도 그정도로 폐에 좋은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맥문동의 효능

▲ 폐에 좋을 뿐만 아니라 가래를 완화하고 이뇨 작용에 효과가 있으며 만성 위염에도 좋고 당뇨병에도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 이렇게 좋은 맥문동도 부작용이 있는데요, 성질이 차갑다고 하네요. 그래서 몸이 차가운 분이 드시면 복통이나 설사를 할 수 있습니다. 참 신기하지요? 먹거리마다 성질이 다르다는 것과 그것을 어떻게 하는지 말이죠.

▲ 맥문동, 왠지 화초 이름 같지 않은데요, 의외로 맥문동이 우리나라에서 흔하다고 하네요. 저는 처음 보는데요, 약초로 쓰이지 않는다고 해도 추운 겨울을 이겨낼 정도로 생명력이 강해서 길가에 화초로도 좋아 보입니다.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티스토리 로그인이 풀리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1. 맥문동 몸에 정말로 좋네요~~^^ 오늘도 좋은정보 잘보고 갑니다~~
  2. 요즘 조경 공부하면서 맥문동 이름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전에도 많이 보았지만 관심이 없어 그냥 지나쳤는데... 맥문동에 대한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이름을 알게 되니까 도로 주변에 띄네요.
      요즘은 보라색이 까맣게 바뀌는 것 같습니다. ^^
  3. 맥문동은 어떻게 먹나요 ?? 혹시 맥주??
  4. 공원마다 흔한 맥문동이 우리몸에
    많이 이로운 점이 많네요
    • Favicon of https://health-ok.tistory.com BlogIcon 파파리아
    • 2020.09.14 14:21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