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컴퓨터/구글
  3. 구글 원 VPN 핸드폰 보안 강화

구글 원 VPN 핸드폰 보안 강화

· 댓글개 · 바다야크

구글 원 VPN 안드로이드 iOS 핸드폰 보안 강화

구글 원으로부터 반가운 메일을 받았는데요, 안드로이드와 iOS를 위한 VPN을 제공한다네요. 컴퓨터까지 해주면 좋겠는데 핸드폰의 구글 원 앱을 통해 제공하는군요. 무료는 아니에요. 2 테라 이상의 구글 스토리지 요금제를 사용하는 구글 원 회원에게 제공하는 혜택입니다. 구글 프리미엄 서비스를 계속 구독할 이유 하나가 또 생겼네요.

VPN이란?

VPN이란  Virtual Private Network의 약자로 "가상 사설 네트워크"를 말합니다. 인터넷을 통해 외부와 연결할 때 암호화된 터널을 만들어 데이터를 주고받음으로써 나의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호하는 기술입니다.

이것을 조금 풀어서 설명드리면, 가정 또는 회사 내부의 네트워크를 사설 네트워크라고 하고 인터넷으로 연결된 외부 네트워크를 공인 네트워크라고 한다면, 인터넷을 통해 공인 네트워크로 외부와 통신해도 마치 가정이나 회사 안의 사설 네트워크를 사용하듯 보안성이 높은 통신을 구현하는 것입니다.

통신의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내가 보내려는 데이터를 목적지로 직접 보내는 대신에 암호화해서 VPN 서버에 전달하면 그 서버가 나를 대신해서 전달하고 그 결과를 내게 돌려줌으로써 외부에 나의 통신 데이터가 노출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개인 정보는 물론이고 노출되기 쉬운 내 컴퓨터의 IP부터 감추어짐으로써 나의 위치를 추적하기 어렵죠.

그렇다면 신뢰도가 높은 VPN 서버를 사용해야 하는데요, VPN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가 많습니다. 무료 업체도 있습니다만, 무료라는 미끼로 개인 정보를 오히려 악용하는 업체가 있다고 하니 주의해야 합니다. 고양이에게 생선 가게를 맡기는 꼴인데요, 나의 개인 정보와 데이터를 대신 맡아서 처리해 주는 업체인만큼, 비용 절감보다도 유료든 무료이든 믿을 수 있는 업체인지 확인하고 선택하는 것이 더 중요하겠습니다.

공용 와이파이의 문제점

핸드폰만이라도 구글 원을 통해 VPN을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어서 반가운데요, 공용 와이파이에서 해커와 같은 위협으로부터 데이터를 안전하게 지킬 수 있다는 문구가 매우 마음에 듭니다. 그렇지 않아도 불안하거든요. 전철로 출퇴근하면서 공용 와이파이를 사용하고 있데요, 스니핑 같은 해킹이 걱정됩니다. 

스니핑은 네트워크에 떠다니는 다른 사람의 데이터를 훔치는 것을 말합니다. 다른 사람의 대화를 엿듣는 것처럼요. 요즘도 인터넷에 스니핑 프로그램이 돌고 있는지 모르지만, 이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같은 네트워크에 연결된 모든 컴퓨터가 주고받는 통신 데이터를 볼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에 로그인하려고 입력한 아이디와 암호가 그대로 캡처된 것을 보고 많이 놀랐죠.

이런 위험을 피하기 위해 개인 정보를 다루는 서비스 업체에서는 보안 성능을 높이고 계속해서 개선하겠지만, 해커들이 먹잇감을 노리는 사냥을 멈추지 않는 한 불안합니다. 스니핑말고도 스누핑, 수푸핑도 있군요.

구글 원 VPN 사용 설정

구글 원 앱을 실행하고 VPN 사용 설정 옵션을 켜면 됩니다. 간단하지요? 만일 VPN 사용 설정 화면이 안 보인다면, 화면 하단에 있는 혜택 메뉴를 탭하면 보입니다.

잠금 화면에서도, 알림 영역에서도 VPN 작동 상태를 알 수 있고 간단하게 기능을 끌 수 있습니다.

핸드폰 무제한 요금제를 사용하는 이유

핸드폰을 무제한 요금제로 사용하고 있는데요, 비싸더라도 무제한 요금제를 선택한 여러 가지 이유 중의 하나가 공용 와이파이입니다. 불안해서 웬만하면 사용하지 않으려고요. 직업이 프로그래머라서 이런 점에 예민한 면이 있기도 합니다만, 저만 이런 것이 아니군요. 유키즈 온 더블록 TV 방송 중에 화이트 해커를 본 적 있는데, 그분도 공용 와이파이를 사용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래서 집 또는 회사 밖으로 나오면 와이파이가 자동으로 꺼지도록 빅스비 루틴까지 설정했습니다. 집과 회사에 도착하면 자동으로 켜지고요. 그러나 구글 원의 VPN을 이용하면 비싼 무제한 요금제를 사용하지 않아도 되겠네요.

구글 원의 VPN을 사용하기 전에 무료 VPN 앱을 사용했었는데 며칠 못 가서 지웠습니다. 웹서핑 중에 멈춤이 심해서요. 그래서 구글 VPN 사용을 켠 후 자주 다니는 웹 사이트와 인터넷 관련 앱을 실행해 보았는데요, 아직까지 문제가 없네요. 이번 구글 원의 VPN 혜택은 반갑고도 고맙게 느껴집니다.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