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의 큰 화면에서 안드로이드 앱을 실행할 수 있으면 편할 것 같은데요, 윈도우11에서는 Windows Subsystem for Android로 안드로이드 앱을 설치할 수 있나 봅니다. 줄여서 WSA(Windows Subsystem for Android)라고 하는데요, 정말 윈도우11에 대해서만 언급되어 있네요. 또한, 모든 안드로이드 앱은 아니고 아마존 앱스토어에서 제공하는 안드로이드 앱만 사용할 수 있는 것 같아요.
마이크로소프트 사용자 휴대폰
그러나 윈도우11이 아니어도, 굳이 WSA를 사용하지 않아도 윈도우10에서 안드로이드 앱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0의 사용자 휴대폰 앱을 이용하면 됩니다.
윈도우10의 사용자 휴대폰 앱을 이용하면 휴대폰을 컴퓨터 화면에 옮겨 놓은 듯 사용할 수 있어서 인도우에 안드로이드 앱을 따로 설치할 필요 없이 사용할 수 있지요. 앱뿐만 아니라 문자를 보낼 수 있고 전화를 걸 수 있으며 휴대폰에 저장된 사진도 볼 수 있습니다.
단순히 휴대폰 화면을 미러링하는 것이 아닙니다. 이점이 중요한데요, 앱별로 윈도우를 따로 실행할 수 있어서 미러링하고는 전혀 다르며, 윈도우 프로그램처럼 자주 사용하는 안드로이드 앱을 작업 표시줄에 고정하거나 시작 메뉴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즉, 휴대폰에 설치된 앱을 컴퓨터 프로그램처럼 실행할 수 있습니다. 단, 은행 앱은 V3가 없다면서 실행되지 않는데, 이외에는 대부분 실행이 잘 됩니다.
윈도우에서 여러 개의 안드로이드 앱을 개별 윈도우로 실행한 모습입니다. 앱을 실행할 때 휴대폰 화면이 잠겨있다면 매번 잠금을 풀어 주어야 하는 점이 불편하지만, 앞서 말씀드린 대로 자주 사용하는 앱은 윈도우10의 작업 표시줄이나 시작 메뉴에 고정해서 빠르게 호출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에서 안드로이드 앱을 실행하는 이유
분신과도 같은 휴대폰이 바로 옆에 있는데 윈도우 컴퓨터에서 안드로이드 앱을 실행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아마도 컴퓨터의 커다란 화면과 입력이 편한 키보드와 마우스 때문이 아닌가 싶습니다. 휴대폰이 가까이 있어도 꺼내기 귀찮을 때도 있고요.
SMS 문자 보내기 개편리
저 같은 경우 윈도우 컴퓨터에서 휴대폰 앱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은 SMS 문자 보내기입니다. 휴대폰으로 톡하는 것을 매우 싫어하는데요, 답답한 화면 키보드가 정말 싫거든요. 간단한 문장이라면 모를까 휴대폰으로 대화하듯 톡을 나누는 분을 보면 정말 대단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컴퓨터를 사용 중이라면 휴대폰으로 절대 문자를 보내지 않습니다. 윈도우10의 사용자 휴대폰 앱에서 문자를 보냅니다. 역시 키보드로 따다닥~ 입력하는 것이 편하죠. 확인하기 쉽고요, 알림으로 문자가 뜨면 답변하기도 편합니다.
컴퓨터 휴대폰 파일 전송 복사 개편리
휴대폰에 음악이나 사진 파일을 보내려면 어떻게 하시나요? 그것도 휴대폰의 특정 폴더로 말이죠. USB 케이블로 컴퓨터와 연결하시나요? 아니면 드롭박스나 구글 드라이브에 올렸다가 내려받으시나요? 휴대폰에서 내려받으면 Download 폴더에 저장되는데, 이것을 원하는 폴더로 이동해야 합니다. 그러나, 이런 불편한 작업을 윈도우10의 휴대폰 앱을 이용하면 컴퓨터에서 휴대폰으로 너무 쉽게 파일을 전송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에서 이 방법을 자주 사용하는데요, 윈도우10의 사용자 휴대폰에서 "내 파일" 앱을 실행하고 원하는 폴더로 이동합니다. 그리고 윈도우 탐색기에서 파일을 끌어다가 "내 파일" 앱에 떨구면 됩니다. 간단하죠?
그렇다면 반대로 휴대폰의 파일을 컴퓨터로 복사할 수 있을까요?
당근 됩니다. "내 파일" 앱에서 파일을 마우스 버튼으로 꼭 누르고 있으면 선택을 위한 원 모양의 체크가 생기는데요, 복사하려는 파일을 체크 표시한 후에, 선택된 파일 위에 마우스 버튼을 다시 꼭 누르고 있으면 파일을 복사할 준비가 된 아이콘으로 바뀌게 되는데, 윈도우 탐색기로 끌어다 놓기만 하면 됩니다. 정말 너무 편합니다.
휴대폰에만 있는 앱을 윈도우에서 실행
다른 이유로는 윈도우에는 없는 휴대폰에만 있는 앱을 컴퓨터에서 실행하고 싶을 때인데요, 글쎄요, 어떤 앱이 있을까요? 게임? 컴퓨터에서 안드로이드 게임 앱을 돌릴 수 있다고 해서 과연 재미있게 즐길 수 있을까요? 게임 UI가 휴대폰에 맞추어 손가락 터치에 편하게 만들어졌을 텐데, 마우스 조작이 편할까 해서요.
평소에 게임을 하지 않아서 뱀 게임을 설치해 보았는데, 역시 마우스로 게임 조작이 어렵네요. 혹시 모르죠. 키보드로 더욱 편하고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게임이 있는지도요.
라디오팟 안드로이드 앱입니다. 윈도우에서 실행할 수 있는데요, 아쉽게도 소리가 핸드폰으로만 출력됩니다. 컴퓨터로 소리가 나와야 제대로 사용하는 것인데, 휴대폰으로만 들을 수 있다면 휴대폰으로 조작하는 것이 더 편합니다. 컴퓨터 스피커로 들을 수 있으면 참 좋겠는데, 매우 아쉽습니다.
이런 이유로 휴대폰에만 있는 안드로이드 앱을 컴퓨터에서 실행하겠다고 사용하는 경우는 그리 많지 않습니다. 억지로 예를 든다면 핸드폰을 꺼내 들기 너무 귀찮아서 가끔 티머니 앱을 실행해서 잔액을 확인하는 정도입니다.
정리하면 윈도우10에서 안드로이드 앱을 실행하는 경우는 SMS 문자를 보낼 때, 컴퓨터와 휴대폰의 파일을 복사할 때가 주로입니다. 아! 그리고 중요한 것, 휴대폰의 알림을 컴퓨터에서 볼 수 있어요. 물론, 자동으로 뜹니다.
'컴퓨터 > 마이크로소프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윈도우10 명령창 utf-8 설정 (0) | 2022.06.14 |
---|---|
삼성 와이드 모니터 듀얼 모니터로 사용하는 방법 (0) | 2022.02.15 |
윈도우10 쉬프트 스페이스 키로 한영전환 설정 방법 (0) | 2022.02.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