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컴퓨터/마이크로소프트
  3. 윈도우10·11 클립보드 파일로 저장 기록하는 방법 두 가지

윈도우10·11 클립보드 파일로 저장 기록하는 방법 두 가지

· 댓글개 · 바다야크

컴퓨터 꺼져도 윈도우10·11 클립보드 지워지지 않게 기록하는 방법

컴퓨터로 작업하다 보면 어제 복사한 클립보드가 필요한 경우 있지 않나요? 그러나 윈도우의 클립보드는 컴퓨터를 끄면 사라집니다. 이전에 작성한 클립보드를 불러올 수 있다면 다시 타이핑하지 않아도 되는데, 그럴 수 없어서 안타깝다면 윈도우10과 윈도우11의 클립보드 검색 기록을 켜거나 클립보드 확장 프로그램 CLCL을 사용해 보세요. 컴퓨터가 꺼져도 클립보드 데이터가 유지되어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즉, 휘발성인 클립보드를 비휘발성 클립보드로 만드는 것이죠.

윈도우10·11 클립보드 기능 확장

윈도우10과 윈도우11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클립보드의 기능을 확장하면 별도의 프로그램 없이도 클립보드 데이터를 계속 유지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0·11 클립보드 검색 기록 켜기

윈도우 클립보드 설정 실행
윈도우 클립보드 설정 실행

윈도우 키를 누른 후 "클립보드"라고 타이핑하면 제시되는 "클립보드 설정" 메뉴를 클릭합니다.

윈도우 클립보드 검색 기록 켜기
윈도우 클립보드 검색 기록 켜기

클립보드 검색 기록 옵션을 체크하여 활성화합니다. 간단하죠?

클립보드 검색 기록 항목 고정

이제부터 복사한 후에 윈도우키+V키를 누르면 클립보드 목록이 나옵니다.

클립보드 검색기록 항목고정
클립보드 검색기록 항목고정

클립보드 목록 중에 컴퓨터가 꺼져도 지워지지 않고 계속 사용할 클립보드 데이터에 "항목고정" 아이콘을 체크합니다. 체크 안 된 클립보드는 컴퓨터를 끌 때 지워지지만, 항목 고정된 클립보드 데이터는 지워지지 않아서 다음에 컴퓨터를 켰을 때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클립보드
윈도우 클립보드

다만, 항목을 고정해도 목록의 상단에 위치하지 않아서 작업하다 보면 항목 고정했던 클립보드가 밑으로 내려가서 찾아다녀야 하는 불편이 있습니다. 그래서 아래에 소개하는 윈도우 클립보드 확장 프로그램 CLCL을 추천합니다.

윈도우10·11 클립보드 확장 프로그램 CLCL

윈도우용 클립보드 확장 프로그램 CLCL 프로그램은 매우 유명해서 아시는 분이 많으실 텐데요, 윈도우가 10에 이어서 윈도우11로 업그레이드되어도 클립보드 기능은 CLCL에 비해 형편없습니다. 윈도우의 불편한 클립보드를 편리하게 바꾸어 주는 CLCL을 사용해 보세요. 매우 편리합니다.

CLCL 주요 특징

  • CLCL은 setup.exe 파일로 설치할 수 있고, 압축 파일에 들어있는 실행 관련 파일을 적당한 폴더에 풀어서 사용하는 포터블식으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 클립보드를 몇 개 까지 저장할지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 그림 파일은 메뉴에 썸 이미지로 보여 주어서 선택하기 편합니다.
  • 저장된 클립보드 데이터를 볼 수 있는 뷰어를 제공하며 수정 가능합니다.
  • 자주 사용하는 클립보드 데이터를 템플릿에 메뉴로 구성하여 쉽게 붙여 넣기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CLCL 설치 방법

CLCL 홈페이지에서 내려 받은 .exe 설치 파일을 실행하여 설치합니다. 설치 파일이 싫다면 .zip 파일을 다운로드한 후 적당한 폴더에 풀어서 저장합니다.

윈도우 시작 프로그램 등록
윈도우 시작 프로그램 등록

.zip 압축 파일을 내려받았을 경우 컴퓨터를 켰을 때 자동으로 실행하기 위하여  CLCL.exe 파일의 단축 아이콘을 만들고 시작 프로그램에 복사합니다. 윈도우 부팅 시 자동 실행하는 프로그램을 등록하는 방법은 여기를 참고하세요.

CLCL 윈도우 클립보드 메뉴

CLCL 윈도우 클립보드 메뉴
CLCL 윈도우 클립보드 메뉴

CLCL의 윈도우 클립보드 메뉴를 호출하는 핫키(기본 Alt-C)를 누르면 지정한 개수만큼 저장된 클립보드 기록이 메뉴로 출력됩니다. 여기에 보여 지는 클립보드는 컴퓨터를 꺼도 사라지지 않습니다. 다음에 컴퓨터를 켰을 때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장 기간은 따로 없습니다. CLCL은 복사할 때마다 새로 생성된 클립보드를 맨 선두 메뉴에 삽입하고 이전 클립보드 메뉴를 하나씩 밑으로 내립니다. 지정한 개수보다 많아지면 오래된 클립보드를 삭제합니다. 위 화면은 CLCL에 120개로 지정한 모습입니다.

상용구 등록 CLCL 템플릿

CLCL의 클립보드는 새로운 클립보드가 생기면 점차 밀려나서 사라집니다. 그래서 자주 사용하는 문구나 이미지가 있다면 CLCL의 템플릿에 추가하여 항상 고정된 위치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직접 제거하지 않는 한 계속 유지됩니다.

CLCL 템플릿
CLCL 템플릿

이렇게 Tempate 메뉴에 자주 사용하는 클립보드 데이터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의 클립보드 검색 기록의 항목 고정과 유사하지만, 서브 메뉴로 더욱 사용하기 편하게 구성할 수 있습니다.

CLCL 뷰어
CLCL 뷰어

윈도우 작업표시줄에 있는 CLCL의 트레이 아이콘을 마우스 오늘쪽 버튼 클릭하면 나오는 뷰어 윈도우에서 추가·편집·삭제할 수 있습니다. CLCL에 대해 좀 더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고하세요. 2009년에 올린 글이니 우와~ 10년 넘게 사용해 오고 있군요. 정말 오랫동안 사용해 온 프로그램인데요, 올해 2022년 5월 13일에 CLCL 2.1.2 버전이 올라온 것을 보면 개발자의 애정이 대단함을 알 수 있습니다.

윈도우 클립보드의 기능이 빈약해서 불편하시다면 CLCL을 사용해 보세요. 정말 편리합니다. 윈도우10과 윈도우11에서도 잘 작동합니다. 없으면 답답할 정도로 애용하는 프로그램인데요, 앞으로도 계속 사용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