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컴퓨터/마이크로소프트
  3. 윈도우10 네트워크 공유 폴더 접속이 안 될 때

윈도우10 네트워크 공유 폴더 접속이 안 될 때

· 댓글개 · 바다야크

회사 서버의 공유 폴더에 다른 동료는 잘 접속하는데, 이상하게 내 컴퓨터에만 열리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공유 폴더에 특별한 권한 설정이 있는 것도 아닙니다. 이유를 모르고 답답했는데 네트워크 공유 폴더에 접속하려면 윈도우10의 SMB1 사용 허용을 해야 한다네요. 윈도우를 꽤 오래 사용해 왔지만, 이런 설정이 있는 줄을 몰랐습니다. 동료가 윈도우10의 SMB1 활성화 방법을 알려 주어서 쉽게 해결했습니다.

윈도우10 네트워크 공유 폴더 접속 에러

공유 폴더 접속 에러
공유 폴더 접속 에러

공유 폴더에 특별한 권한 설정이 없는데도 불구하고 "을(를) 찾을 수 없습니다. 맞춤법을 확인하고 다시 시도하여 주십시오."라며 연결이 안 된다면 아래의 방법에 따라 윈도우10의 SMB1을 활성화해 보세요. 설정 후에는 컴퓨터를 리부팅해야 합니다.

윈도우10 SMB1 활성화 방법

윈도우10 기능 켜기/끄기 실행
윈도우10 기능 켜기/끄기 실행

윈도우키를 누르고 "윈도우 기능 켜기"라고 입력하면 시작 메뉴에 자동으로 "Windows 기능 켜기/끄기" 메뉴가 보입니다. 선택해서 실행합니다.

SMB 1.0/CIFS 파일 공유 지원
SMB 1.0/CIFS 파일 공유 지원

아하! 중간에 "SMB 1.0/CIFS 파일 공유 지원" 항목이 보이네요. 체크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윈도우 기능 켜기
윈도우 기능 켜기

필요한 파일을 검색한다면서 3~4분 정도 뭔가 처리합니다.

필요한 파일을 검색 후에는 설치까지 끝냈는지 작업 완료를 알려 오네요. SMB 1.0을 켜려면 "다시 시작" 버튼으로 컴퓨터를 리부팅해야 합니다. 이 방법으로 네트워크 폴더 연결이 안 되던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아마도 제 컴퓨터가 윈도우10을 설치한 후에 단 한 번도 공유 폴더를 생성하지 않아서 이런 문제가 발생한 것이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만, 정확하지는 않습니다.

다른 컴퓨터의 공유 폴더 접속뿐만 아니라 NAS의 공유  폴더 연결이 잘 안 될 때도 SMB 1.0을 활성화해보세요.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