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IT·인터넷/인터넷 서비스
  3. 인공지능 구글 오토드로우로 그린 그림 저작권은?

인공지능 구글 오토드로우로 그린 그림 저작권은?

· 댓글개 · 바다야크

인공지능으로 그림을 대신 그려주는 구글 오토드로우를 아시나요? 그리고 싶은 그림을 대충 특징을 살려서 그려주면 구글 오토드로우가 그림을 완성해 줍니다. 그림을 대신 그려준다기보다는 적당한 것을 추천해 준다고 해야 옳을지 모르겠네요. 설치할 필요 없고 사용하는 방법도 간단해서 그림 재주가 없는 분이나 아이들 교육에도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은데요, 구글 오토드로우로 그린 그림을 함부로 사용해도 될까요? 그러니까 상업적으로 사용해도 될까요?

미리 말씀드리지만, 구글 오토드로우가 그려준 그림에 대한 정확한 저작권에 대해서는 모릅니다. 저도 궁금합니다. 제목 보고 기대하고 방문했는데 실망하셨다면 죄송합니다. 그러나 한 번 같이 생각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저의 틀린 생각을 고쳐 주시면 더욱 감사드리고요.

구글 오토드로우 사이트에 저작권을 예상할 수 있는 글이 있습니다만, 그러나 그것은 유추일 뿐이고 구글 오토드로우로 그린 그림을 자유롭게 사용해도 되는지에 대한 내용은 찾을 수 없네요.

인공지능 구글 오토드로우로 그린 그림 저작권

인공지능 구글 오토드로우
인공지는 구글 오토드로우로 그린 야크

예를 들기 위해 블로그의 이름에 맞추어서 야크를 그리려 합니다. 그림 솜씨가 없어서, 그것도 마우스로 그리려면 엄두가 안 나는데요, 구글 오토드로우에서 뿔이난 야크 얼굴을 대충 그려주면 소 닮은 그림을 추천해 줍니다. 제가 그린 것은 도대체 무슨 그림인지 알기 어려운 수준임에도 야크 얼굴을 찾아 주는 것이죠.

구글 오토드로우로 그린 돌고래
구글 오토드로우로 그린 돌고래

이번에는 대충 생선처럼 그려서 돌고래 그림을 얻었습니다. 잘 사용하면 매우 유용할 것 같은데요 여기서 생각해 볼 것은 앞서 야크 그림이나 돌고래 그림은 누가 그린 것일까요? 글의 이해를 돕기 위해 야크와 돌고래 그림을 Shape라고 하겠습니다. 이 Shape를 정말 구글 인공지능이 스스로 생각해서 그려낸 것일까요? 아닙니다.

구글 오토드로우 아티스트

구글 오토드로우 아티스트
구글 오토드로우 아티스트

구글 오토드로우에서 좌축 상단에 있는 메인 메뉴(3개의 선)를 클릭하면 서브 메뉴로 Artists 메뉴가 나옵니다. Artists 메뉴를 클릭하면 아티스트별로 Shape 그림이 나오는데요, (1) 디자이너와 아티스트별 작품을 압축 파일로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2) 여기에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4.0 International License가 언급되어 있는데요, 보시면 아시겠습니다만, 제공하는 다운로드 파일에 대한 저작권 설명입니다.

구글 오토드로우 아티스트 작품
구글 오토드로우 아티스트 작품

이 설명을 가지고 출처를 밝히면 구글 오토드로우에서 그린 그림을 상업적으로 사용해도 문제없다고 말씀하시는 글이 여럿 보입니다. 아마도 파일로도 제공되는 Shape가 저 라이선스를 따르니까 그렇게 생각하시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구글 오토드로우로 그린 그림에 대한 라이선스는 아니죠. 저작권에 대해 지식이 부족하고 괜히 심각한 것인지 모르겠습니다만, 서로 다른 아티스트의 Shape를 가지고 그림을 완성했는데, 그 그림의 저작권이 Shape와 같을지 의구심이 듭니다.

혹시, 구글 오토드로우에서 작성된 그림에 대한 정확한 저작권을 아시는 분은 댓글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인공지능 작품의 소유권은 누구?

사족입니다만, 이 글을 쓰게 된 계기가 인공지능이 그린 그림에 대한 저작권 때문입니다. 최근에 인공지능의 발전으로 "보름달과 여인 셋이 있는 그림을 고호 화법으로 그려봐"라고 명령하면 인공지능이 정말 고호 작품 같은 그림을 몇 초 만에 만들어낸다고 하네요. 신기하기도 하지만, 한편으로 그 그림의 저작권은 누구의 것일까요? 작품을 상상하고 명령을 내린 사용자? 사용자가 아니라면 실체가 없는 인공지능이 저작권을 행사할 수는 없을 것이고, 프로그래머? 아니면, 그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는 회사? 만일 회사라면 구글 오토드로우로 만든 그림도 구글 소유가 아닌가요? 저작권은 역시 어렵네요.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