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문서 팁: 서식 단락 스타일로 문서 꾸미기

2019.01.25 14:17 컴퓨터/구글

구글 문서 팁: 서식 단락 스타일로 문서 꾸미기

문서를 빠르게 작성하려면 꾸며가며 글을 작성하기 보다는 글만 먼저 입력해 놓고 나중에 꾸미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래서 제목, 내용, 소제목, 내용 이런 식으로 글 먼저 입력하고, 이후에 글과 사진·도형을 그려서 1차 완료하고 꾸미기를 합니다. 글만 입력하더라도 제목 정도는 단락 스타일을 미리 지정해 놓으면 꾸미는 시간까지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단락 스타일을 이용하면 같은 단락을 한 번에 꾸밈을 바꿀 수 있어서 편하지요.

구글 문서 팁

▲ 큰 제목 글에 캐롯을 놓고 일반텍스트>>제목1 또는 제목2 메뉴를 선택하여 제목으로 설정합니다. 메뉴보다는 핫키로 Ctrl-Alt-1 또는 Ctrl-Alt-2를 사용하면 더욱 빠르게 제목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제목과 내용을 구분 없이 입력하는 것보다는, 핫키를 사용해 가면서 제목은 제목 스타일로 지정하면서 본문을 작성하는 것이 문서 작성이 더 편하네요.

문서 서식

▲ 제목 중요도에 따라서 제목1, 제목2에 따라 꾸밈이 자동으로 이루어지는데, 이는 미리 제목에 따라 단락 스타일을 지정해 두었기 때문입니다. 제목3만 글꼴 크기만 설정되어 있고 다른 1, 2와는 달리 꾸밈이 없습니다. 제목3에도 단락 스타일을 지정해 보겠습니다.

구글 문서 제목에 단락 스타일 지정

구글 문서 작성 팁

▲ 제목3에 캐롯을 놓고 서식>>단락스타일>>테두리 및 음역... 메뉴를 선택합니다.

구글 문서 팁

▲ 테두리와 배경 색상, 테두리와 제목 글자와의 여백 등을 지정해서 꾸밈을 합니다.

제목 단락 스타일을 자동 적용하도록 설정

문서 서식

▲ 단락 스타일 적용으로 제목3이 화려해 졌네요. 그런데, 이 단락 스타일은 현재 행에만 적용됩니다. 다른 제목에는 영향을 주지 않지요. 그래서 모든 제목3에는 같은 단락 스타일이 적용될 수 있도록 설정합니다.

구글 문서 작성 팁

▲ 단락 스타일이 적용된 행에 캐롯을 놓은 상태에서 제목3>>제목3 서브메뉴>>'제목 3' 스타일 업데이트 메뉴를 이용하여 제목3의 단락 스타일을 변경합니다.

구글 문서 팁

▲ 이후로 제목을 입력하고 Ctrl-Alt-3 키로 제목3을 적용하면 자동으로 제목3의 단락 스타일로 꾸며집니다. 이렇게 제목 입력하고 Ctrl-Alt-<숫자>키로 제목을 지정하면서 내용을 입력해 나가면 빠르게 문서를 작성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제목 꾸밈까지 완료되고, 이후에 제목 꾸밈이 마음에 들지 않아서 수정한다면 모든 제목 스타일을 한 번에 수정할 수 있습니다.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