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주변 장치·기타

LG V30 배터리 교체 비용과 주의 사항

2019. 12. 19. 08:00

점점 짧아지는 LG V30 배터리 사용 시간

LG V30을 사용한 지 2년이 넘어서일까요? 배터리 사용 시간이 불편할 정도로 줄었습니다. 안드로이드 9.0 업그레이드 후부터 배터리 방전이 빨라져서 안드로이드 최신 버전의 문제인가 했습니다. 배터리 사이클을 확인해 보면 600이 조금 넘고 배터리 상태도 GOOD이라고 나오거든요. 배터리 사이클이 700은 넘어야 불편해진다고 해서 안드로이드 9.0이 아직 LG V30에 최적화가 안 돼서 그런 줄 알았습니다.

배터리 사이클은 "총용량만큼 충전한 횟수"로 배터리 용량만큼 충전한 횟수입니다. 즉, 충전한다고 어댑터를 연결한 횟수가가 아니라 지금껏 충전한 양이 배터리 용량만큼 몇 번을 충전했는지에 대한 카운트입니다. 예를 4000mAh 배터리를 500mAh 사용하고 완충해서 다시 4000mAh를 채웠다고 1 사이클이 아니라, 며칠 동안 충전한 용량을 합쳐 보니 4000mAh라면 이것이 1 사이클입니다.

당연히 사이클 횟수가 많아지면 배터리가 노후화됩니다. 배터리 노후화 속도는 1차원 곡선이 아니라 2차원 곡선이라고 하네요. 그래서 나빠지기 시작하면 빠른 속도로 배터리 사용 시간이 줄어든다고 합니다. 스마트폰마다 배터리 사이클은 앱을 설치할 필요 없이 다이얼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도, 그 사이 안드로이드가 업데이트가 되었는데도 배터리 사용 시간이 회복되지 않고 이제는 충전하지 않으면 휴대용 충전기를 챙겨 나가야 안심이 됩니다. 아무래도 불편하지요. 가끔 LG V30을 사용하시는 분이 AS센터에서 얼마를 주고 배터리를 교체했다는 얘기가 보이는 것을 보면 안드로이드 문제가 아닌 것 같습니다. 사용한 기간을 보아도 이제는 배터리를 교체할 때가 되었네요.

▲ 아직도 배터리 사이클은 626에 상태도 GOOD으로 나오지만, 배터리를 교체하기로 했습니다.

 

고객센터에 사전 확인

가까운 곳에 LG전자서비스 센터가 있네요. 그것도 휴대폰 서비스 평촌 분점이라고 해서 점심시간을 이용해서 찾아갔습니다. 그러나 웬걸, 여기서는 배터리 교체를 할 수 없다고 합니다. LG전자서비스센터인데? 휴대폰 서비스 평촌 분점이라면 휴대폰 수리는 다 되는 것 아닌가 했지만, 안 된답니다. 배터리 교체를 받으려면 안양이나 의왕 LG전자서비스로 가야 한다면서 연신 허리를 굽히며 죄송하다고 하네요.

map에서 검색해서 찾아왔지만, LG전자서비스센터라고 모든 곳에서 배터리 교체할 수 있는 것은 아니군요. 겉으로 보아서는 건물이 작지도 않은데. 이렇게 낭패를 안 보려면 미리 전화로 확인해야겠습니다.

 

LG V30 배터리 교체 비용은?

낭패이지만, 이왕 나왔는데 그냥 회사로 들어갈 수 없어서 급히 의왕 LG전자서비스센터로 갔습니다. 다행히 배터리 교체를 할 수 있다고 하네요. 그래서 가격부터 확인했습니다. 오전에 배터리를 교체한 분이 있어서 가격을 바로 말씀에 주시는데, 우와~ 예상했던 것보다 비싸네요.

▲ 우선 배터리 가격은 2만 2천 원입니다. 여기에 방수 패드 2개를 사용해야 한다고 해요. 가격도 저렴해서 몇 천 원 정도. 그러나 노임비가 1만 5천 원으로 모두 합쳐서 4만 원입니다.

▲ 4만 원으로 예상 비용보다 비쌌지만, 교체하니 배터리 사이클 0. 이제 배터리 충전하려고 출근할 때마다, 집에 도착해서 충전 어댑터를 찾는 일이 줄겠지요.

생각해보니 스마트폰 배터리 교체를 처음 해보네요. 예전에는 배터리를 하나 더 사서 가지고 다녔습니다. 얇은 두께 때문에 배터리 일체형이 되어서 보조 배터리는 소용이 없어졌지만, 2년마다 약정이 끝나면 새 스마트폰으로 바꾸다 보니 배터리 교체를 할 필요가 없었네요.

 

스마트폰 배터리 교체가 처음?

이번에도 약정이 끝나서 스마트폰을 바꿀 때가 되었지만, 당체 마음을 사로잡는 제품이 없습니다. 다 거기서 거기. LG V30에 불만이라면 이제는 최신폰보다 조금 느리다는 거? 카메라야 풍경 사진 찍고 음식 사진이나 담는 것이 고작인데 이만하면 부족함이 없고. 딱히 바꾼다면 화면 크기입니다. 그렇다고 갤럭시 폴드를 사자니 너무 비싸고. LG V50 듀얼 스크린은 왠지 장난감 같아서 싫고. 최근에 업그레이드해서 나온 LG V50 씽큐는 하나의 화면으로 나온다고 하는데도, 중간의 흰지는 정말이지 아우~

배터리 교체했으니 내년이나 내후년에 매력적인 제품이 나오면 그때나 바꿀까 합니다. 아니면 또 배터리 교체. LG에서 LG V30용 배터리가 단종되었다고나 안 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