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컴퓨터/유틸리티
  3. 윈도우 쉬프트 스페이스 한영전환 프로그램 jwShiftSpaceKey

윈도우 쉬프트 스페이스 한영전환 프로그램 jwShiftSpaceKey

· 댓글개 · 바다야크

jwShiftSpaceKey 3.7 업그레이드

jwShiftSpaceKey의 한영모드 알리미의 크기가 크다는 말씀이 있으셔서 조금 작게 만들고, 윈도우 화면 배율에 따라 한영 글자가 엉뚱한 위치로 출력되지 않도록 수정했습니다.

한글일 경우 "가", 영문일 경우 "A"를 요청해 주셨는데 알리미 크기가 너무 작다보니 잘 보이지 않네요. 그래서 KOR, ENG로 변경했습니다.

jwShiftSpaceKey3.7.zip
0.93MB

이전까지 inno setup 유틸리티를 이용하여 setup.exe 파일을 제공했습니다만, 어떤 이유인지 윈도우에서 바이러스가 감지된다는 경고 메시지와 함께 설치되지 않아서 어쩔 수 없이 실행 파일만 압축하여 올립니다. 불편하시겠지만, 직접 실행 파일을 업그레이드해 주세요.

윈도우 시작 시 자동으로 실행하는 것도 setup.exe에서 제공했습니다. jwShiftSpaceKey의 설정에 자동 실행 옵션을 추가하겠습니다만, 그전까지는 불편하시더라도 아래 글을 참고하셔서 직접 등록하시기 바랍니다. 불편을 드려서 죄송합니다.

윈도우11 22H2에서 한영 알리미가 안 된다면

윈도우11 22H2에서는 IME가 새 버전으로 업데이트되었는지 jwShiftSpaceKey로 한영 전환이 안 되거나 한글·영문 상태 표시기인 한영 알리미가 제대로 작동하지 못합니다. 윈도우10 IME로 변경하시면 문제를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

구글 크롬 웹브라우저에서 한영모드 알리미

구글 크롬 웹브라우저에서도 한영 모드 알리미가 되도록 요청하시는 분이 많은데요, 안타깝게도 구글 크롬에서는 캐럿의 화면 위치를 반환하는 함수를 지원하지 않아서 구현이 안 됩니다. 구글 크롬뿐만 아니라 크롬 엔진을 사용하는 마이크로소프트 엣지나 파이어폭스도 마찬가지인데요, 윈도우 프로그램 대부분이 제공하는데도 크롬 웹브라우저에서 안 되는 것으로 아마도 구글 크롬이 OS 독립적 프로그램이라서 그런 것 같습니다. 이런 이유로 구글 크롬의 함수 제공 업그레이드를 바라지만, 기대하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가능한 방법이라면 크롬 브라우저에 캐럿 위치를 구해 주는 확장 프로그램을 통해서 얻는 것인데, 크롬 확장 프로그램을 만드는 방법을 모릅니다. 실력 있는 분이 만들어서 공개해 주시면 좋겠는데요, jwShiftSpaceKey에 캐럿 좌표를 던져 주는 것보다는 아예 한영 알리미 기능을 제공하는 크롬 확장 프로그램이 나와 주기를 기대합니다.

아쉬운대로 한영 모드에 따라 커서 모양이 바뀌는 jwHanEngCursor도 있으니 함께 사용해 보세요. 프로그램이 작아서 컴퓨터의 리소스에 부담을 주지 않습니다.

jwShiftSpaceKey 소개

꽤 오래전부터 한글과 영문 모드를 전환할 때 쉬프트 스페이스키를 사용해 왔습니다. 한영키가 있지만, 습관이 쉽게 바뀌지 않네요. 윈도우는 한영모드 전환 기본 키가 한영키입니다. 한영 전환을 쉬프트 스페이스키로 바꾸려면 키보드 드라이브의 등록 정보를 Type-3로 변경하면 되는데, 윈도우10에서는 키보드 드라이브를 찾을 필요 없이 좀 더 쉽게 바꿀 수 있습니다.

윈도우11에서도 같은 방법이 가능할 것 같은데요, 변경 방법이 간단하다고 해도 과정이 번거로워서 조그만 프로그램을 만들었습니다. jwShiftSpaceKey로 2Mb 조금 넘는 크기인데요, 컴퓨터가 꺼질 때까지 항상 실행 중인 프로그램이라서 몇 가지 기능을 넣었습니다. 그래서 조금씩 업그레이드해 왔는데, 블로그에 버전별로 올리다 보니 최신 버전이 올라온 줄 모르는 분이 계시네요. 구글로 검색해 보면 아직 jwShiftSpaceKey 2.5가 상위에 걸려 있습니다.

앞으로 몇 번 더 업그레이드할 지 모르지만, 이 글에 최신과 예전 버전 정보, 그리고 사용 방법을 계속 업데이트하려 합니다. 즉, jwShiftSpaceKey를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이 글만 확인하시면 됩니다. 업그레이드하게 되면 이 글의 상단에 올리겠습니다. jwShiftSpaceKey를 사용해 주시는 분께 감사드립니다.

윈도우 쉬프트 스페이스 한영전환 설정 방법

앞서도 말씀을 드렸습니다만, 윈도우의 설정을 변경하면 굳이 jwShiftSpaceKey를 사용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jwShiftSpaceKey가 아무리 작은 프로그램이라고 해도 항상 떠있는 것이 거슬린다고 생각하시면 윈도우에서 키보드 설정 방법 글을 참고하세요. 또는 레지스트리를 수정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단, 키보드를 Type 3로 변경하면 프로그램에 따라 잘되던 단축키가 실행되지 않는 경우가 있으니 참고하세요.

jwShiftSpaceKey 기능

jwShiftSpaceKey는 윈도우 레지스트리를 수정하지 않고도 쉬프트 스페이스로 한영 전환할 수 있는 조그만 프로그램으로 아래와 같은 기능이 있습니다.

  • 사용 윈도우를 최상위 윈도우로 만들기
    Ctrl-Alt-T 키를 누르면 현재 사용 중인 윈도우가 최상위 윈도우로 변경되어 모든 윈도우 위에 놓입니다. 다시 Ctrl-Alt-T 키를 누르면 최상위 윈도우 설정이 취소되며, 핫키 조합은 환경설정에서 변경 가능합니다.
  • Ctrl-Space키로 한자키 실행
    Ctrl-Space 키를 누르면 한자키가 눌리는 것처럼 실행됩니다. 한자키는 키보드 자판 배열에 따라 위치가 다를 수 있거나 없을 수 있으므로 Ctrl-Space 키로 한자 변환하세요.
    jwShiftSpaceKey 한자키
    jwShiftSpaceKey 한자키
  • 한영모드 알리미 기능
    한영모드 알리미 기능이란 글을 입력할 때 캐럿 밑으로 한글·영문 상태를 보여주는 조그만 윈도우를 말합니다.
    윈도우10 한글 영문 모드 알리미
    윈도우10 한글 영문 모드 알리미
    단, 구글 크롬이나 크로미엄 엔진을 사용하는 앱에서는 한영 여부와 캐럿의 위치를 구할 수 없어서 표시하지 않습니다. 아직 방법을 찾지 못해서요. 시간이 날 때마다 찾고 있습니다. 꼭 방법을 찾고 싶습니다. 방법을 아시는 분은 꼭 도움을 부탁드립니다.
  • 로그인 시(잠금화면 풀기) 모든 윈도우 최소화 기능
    화면 잠금이 풀릴 때마다 사용 중인 프로그램을 외부에 노출하지 않도록 감추는 기능입니다.
  • 클립보드 양식 제거 후 붙여 넣기 핫키 제공
    웹페이지에서 복사한 내용에서 글씨만 붙여 넣기 할 수 있도록 핫키를 제공합니다.
    한영전환을 쉬프트 스페이스키로
    클립보드 양식 제거 붙여넣기
    웹 브라우저에서 특정 부분을 복사했습니다.
    jwShiftSpaceKey 클립보드 복사
    클립보드 양식 제거 붙여넣기
    워드에 붙여 넣기를 하면 서식과 이미지도 함께 붙여 넣기가 됩니다.
    클립보드 양식 제거 붙여넣기
    클립보드 양식 제거 붙여넣기
    그러나 양식 제거 후 붙여 넣기를 하면 서식과 이미지를 모두 없애고 글자만 붙여넣기 됩니다.

jwShiftSpaceKey 사용 방법

jwShiftSpaceKey 트레이 아이콘
jwShiftSpaceKey 트레이 아이콘

jwShiftSpaceKey는 작업 표시줄에서 키보드 아이콘으로 실행됩니다.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아이콘을 클릭하면 메뉴가 나옵니다.

  • 환경설정 : jwShiftSpaceKey의 실행 옵션을 변경합니다.
  • 기능 멈춤 : 게임처럼 jwShiftSpaceKey의 기능이 방해될 때 사용하세요.
  • 개발자 홈페이지: jwShiftSpaceKey의 블로그 페이지를 방문합니다.
  • 종료 : jwShiftSpaceKey를 종료합니다.

jwShiftSpaceKey 환경설정

jwShiftSpaceKey의 설정 항목은 아래와 같습니다.

jwShiftSpaceKey 환경 설정 화면
jwShiftSpaceKey 환경 설정 화면

  • 왼쪽 Shift와 Space 키로만 한영 전환
    jwShiftSpaceKey는 왼쪽·오른쪽 Shift 키를 모두 사용해서 한영 전환할 수 있는데요, 왼쪽 Shift 키로만 한영 전환하는 옵션입니다. 오른쪽 Shift-Space 키 조합을 다른 목적으로 사용하시는 분이 계셔서 추가했습니다.
  • 오른쪽 Shift와 Space키는 항상 영어
    왼쪽 Shift와 Space키는 한영 전환을 하면 오른쪽 Shift와 Space키는 항상 영어로 전환합니다.
  • Ctrl-Space키로 한영 전환 사용 여부 확인
    애플 맥 사용자를 위한 옵션으로 Ctrl-Space키로 한영 전환합니다.
  • Ctrl-Space키로 한자키 사용 여부 선택
  • 기능멈춤(게임을 위해)
    jwShiftSpaceKey의 기능을 중지합니다.
  • 기능멈춤으로 시작 여부 선택
    jwShiftSpaceKey를 기능 멈춤으로 실행합니다.
  • 한영 모드 알림 기능 사용 여부 선택
  • 로그인 시(잠금화면 풀기) 모든 윈도우 최소화
    잠금화면을 로그인하여 풀기를 했을 때 모든 윈도우를 최소화합니다.
  • 기능 멈춤 핫키
    게임이나 다른 앱을 사용 중에 방해를 받을 때 잠시 jwShiftSpaceKey의 기능을 끄는 핫키를 지정합니다.
  • 최상위 윈도우로 만들기 핫키
  • 클립보드 양식 제거 후 붙여 넣기 핫키
    웹페이지에서 복사한 내용에서 글씨만 붙여 넣기 할 때 사용하는 핫키입니다. 이 키가 충돌이 난다는 분이 계셔서 추가했습니다.
  • 한영모드 알리미
    • 투명도 : 한영모드 알리미의 투명도를 조절합니다.

jwShiftSpaceKey 기능 On·Off 방법

jwShiftSpaceKey 기능멈춤
jwShiftSpaceKey 기능멈춤

jwShiftSpaceKey 기능을 끄려면 윈도우 작업 표시줄의 아이콘을 왼쪽 마우스 버튼으로 클릭하거나 마우스 오른쪽 버튼 메뉴에서 "기능 멈춤"을 선택합니다.

jwShiftSpacekey 기능 활성화
jwShiftSpacekey 기능 활성화

jwShiftSpaceKey 기능을 다시 사용하려면 작업 표시줄의 아이콘을 마우스 왼쪽 버튼으로 다시 클릭하거나 마우스 오른쪽 버튼 메뉴에서 "기능 켜기" 메뉴를 선택합니다.

윈도우10 한영전환 아이콘
윈도우10 한영전환 아이콘

환경 설정에서 "기능 멈춤" 체크 박스를 이용하여 On 또는 Off 할 수 있습니다. 또는 기능 멈춤 핫키로 빠르게 기능을 On·Off 하세요. jwShiftSpaceKey는 기능 On·Off에 따라 윈도우 작업 표시줄의 아이콘이 변경되어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jwShiftSpacekey 이전 버전

jwShiftSpaceKey 최신 버전만 올려도 되지만, 최신 버전이 64bit라서 32bit 프로그램이 필요하신 분이 계실 수 있고 사용하지도 않는 기능이 추가되는 것을 싫어하시는 분도 있으실 거예요. 그래서 올린 버전 중에 변화가 큰 버전만 몇 가지 소개합니다.

jwShiftSpaceKey 2.xxx를 사용하시는 분은 버전 3 이상으로 업데이트하시려면 먼저 프로그램을 제거하시고 설치하세요.

jwShiftSpaceKey 3.6

jwShiftSpaceKey의 한영모드 알리미가 마우스 클릭을 방해한다는 말씀이 있으셔서 커서가 한영모드 알리미 위로 이동하면 잠시 사라지는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jwShiftSpaceKey 3.6 옵션
jwShiftSpaceKey 3.6 옵션

아울러 3.5버전에서 왼쪽 Shfit키와 스페이스키는 항상 한글, 오른쪽 Shift 키와 스페이스는 항상 영어로 변환하는 기능을 제거하고 대신에 오른쪽 Shift 키와 스페이스 키는 항상 영어가 되도록 변경했습니다. 이유는 웹 브라우저에서 주소창에 영문 입력이 많아서 현재 한영 모드를 확인하지 않고도 영어 모드로 변경하기 위함입니다.

jwShiftSpacekey3.6.0.zip
0.90MB

jwShiftSpaceKey 3.5

jwShiftSpaceKey는 쉬프트 키와 스페이스 키로 한영 전환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이번 업그레이드에서는 왼쪽 쉬프트 키와 스페이스 키를 누르면 한글 모드로만, 오른쪽 쉬프트 키와 스페이스 키를 누르면 영어 모드로만 전환하는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jwShfitSpaceKey 환경 설정
jwShfitSpaceKey 환경 설정

한영 전환은 누를 때마다 입력 모드가 바뀌게 되어서 입력 상태가 한글인지 또는 영어인지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jwShiftSpaceKey는 한영 상태를 보여주는 알리미 기능이 있습니다만, 아쉽게도 구글 크롬이나 크로미엄 웹 브라우저에서는 작동하지 않습니다. 이 옵션을 선택하면 항상 한글 또는 영어로 변경하므로 익숙해지면 매우 편리합니다.

jwShiftSpaceKey3.5.zip
0.94MB

 

한글 모드인지, 영어 모드인지를 커서로 보여주는 jwHanEngCursor 프로그램도 있습니다.

jwShiftSpaceKey 3.4

한글 알리미 기능이 필요 없어서 설정에서 사용하지 않도록 "한영모드 알림 기능" 옵션을 꺼도 프로그램 시작 시에 화면에 출력되는 경우가 있고, 투명도를 0%로 줄여도 보인다는 말씀이 있어서 그 부분을 수정해서 3.4를 올립니다. 아울러 한영모드 알리미의 한글과 영문 상태별로 배경색과 글자색도 선택하실 수 있도록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setup_jwShiftSpaceKey3.4.exe
2.28MB

변경 내용은 본문의 "jwShiftSpaceKey 환경설정"의 사용 설명서를 참고하여 주십시오. 한영모드 알림 기능 옵션과 투명도 문제점을 알려 주신 anemochore님께 감사합니다.

jwShiftSpaceKey 3.1

64비트 첫 버전에서 컴퓨터 로그인하는 사용자 이름이 한글일 경우 문제가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한 버전입니다. 가벼운 64비트 jwShiftSpaceKey를 사용하시고 싶으시면 3.1을 사용하세요.

setup_jwShiftSpaceKey3.1.exe
2.27MB

jwShiftSpaceKey 2.11

jwShiftSpaceKey 32비트 버전입니다.

setup_jwShiftSpaceKey32bit_2.11.exe
1.58MB

jwShiftSpaceKey는 프리웨어로 직장·학교·관공서 등 장소에 관계없이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단, 배포·판매 상품에 포함·프로그램을 변형해서 공개하시는 것은 절대 안 됩니다.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