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 실행 도우미 JINA 사이드바 에지 런처, 안드로이드 앱 추천

2019. 6. 17. 04:30 모바일/모바일 앱

앱 실행 도우미 JINA 사이드바 런처, 안드로이드 앱 추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지도를 보고 있습니다. 이 상태에서 웹 브라우저를 실해하려면 홈 화면으로 돌아가서 웹 브라우저 아이콘을 탭해야 합니다. 앱을 실행할 때마다 매번 홈 화면을 호출해야 하는데, 사이드바 에지 런처 앱을 이용하면 자주 사용하는 앱을 바로 실행할 수 있어서 편합니다. 화면 한쪽을 튕기듯이 흝어 주면 사이드바 에지 런처 앱이 미리 등록해 놓은 앱 아이콘을 보여 주어서 빠르게 실행할 수 있습니다.

오랫동안 안드로이드 사이드바 에지 런처로 OneSwipe를 사용했는데요, 이상하게 새로 설치한 앱의 아이콘이 선택 목록에 나오지 않습니다. 엉뚱하게도 삭제한 앱 아이콘이 남아 있는 것을 보면 앱 아이콘 목록 갱신이 안 되는 것 같습니다. 새로 설치한 앱 아이콘을 사이드 바에 등록해야 하는데, 이것이 안 되니 답답합니다. 이 문제를 잡은 업그레이드 버전이 빨리 나오기를 바랐지만, 개발이 중단되었는지 구글 플레이에서 검색도 안 되네요. 기다리다 지쳐서 다른 앱을 찾게 되었는데, 여러 가지 중에 JINA가 좋군요.

안드로이드 앱 추천

사이드바 에지 런처 앱 JINA는 언제라도 화면 끝에서 안 쪽으로 튕기듯이 훑어 주기만 하면 사이드바에 미리 등록한 앱 아이콘을 모아서 보여 줍니다. 그래서 홈 화면으로 돌아가지 않아도 앱을 빠르게 실행할 수 있습니다. 폴더를 만들어서 같은 종류의 앱을 모아 놓을 수 있어서 앱을 많이 등록해도 어지럽거나 불편하지 않습니다.

매우 다양한 기능, 그러나 복잡해 보이는 JINA

JINA는 매우 훌륭하지만, 다양한 기능 만큼이나 알아야 할 것이 많습니다. 그래서 JINA를 처음 사용했을 때는 너무 복잡해 보이더군요. 설정 페이지는 들어 갈 때마다 헷갈려서 이전에 보았던 설정이 어디 있는지 찾아 헤맵니다. 또한, 여러 국가의 언어팩을 제공하지만, 안타깝게도 한국어가 없어서 더욱 어려워 보여요. 그러나 기본 구성을 이해하고 나니 매우 강력한 사이드바 에지 런처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JINA Hotspots

JINA 사이드바 런처

▲ JINA는 3개의 핫스팟이 있습니다. 화면 끝에 있는 이 3개의 부분을 손가락으로 훑으면 위치에 따라 사이드바가 나옵니다.

에지 런처

▲ 3개의 사이드바는 메뉴>>"Drawer Hotspot"을 선택하면 "Drawer Everywhere", "Full siderbar", "Favorites sidebar"에서 모양이나 크기 등 다양한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아드로이드 런처

▲ 화면 밑에서 훑으면 앱 서랍(App drawer) 나옵니다. 메뉴>>Drawer Hotspot 내용 중 "Drawer Everywhere"에 해당되며, 이 항목에서 사용 여부나 모양, 크기 등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앱 서랍은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화면 가득 앱 아이콘을 모아서 보여 줍니다. 앱 아이콘을 손가락으로 누르고 있으면 앱을 제어할 수 있는 메뉴가 나옵니다. 앱 정보를 자세히 볼 수 있으며, 아래에 소개하는 즐겨찾기 사이드바에 등록·해제할 수 있습니다. 앱을 제거하거나 앱을 소개하는 구글 플레이 페이지를 방문할 수 있지요.

안드로이드 앱 추천

▲ 앱 상세 정보 보기에서는 아이콘을 설정하거나 꺼낼 수 있고 APK 파일로 저장하는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JINA 사이드바 런처

▲ 왼쪽 부분을 훑으면 모든 앱을 보여 주는 풀 사이드바(Full Sidebar)가 나옵니다. 사이드바에서 위아래로 스크롤해서 원하는 앱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메뉴>>Drawer Hotspot 내용 중 "Full sidebar에 해당됩니다. 역시 사이드 바에 있는 앱 아이콘을 누르고 있으면 선택한 앱에 대한 상세 정보와 여러 가지 기능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에지 런처

▲ 3가지 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즐겨찾기 사이드바입니다. 자주 사용하는 앱만 모아서 보여 주는 사이드 바이지요. 메뉴>>Drawer Hotspot 내용 중 "Favorites sidebar"에 해당됩니다.

JINA 오버레이 서비스

아드로이드 런처

JINA는 사이드바 외에도 화면을 위에서 밑으로 훑으면 상태바 밑으로 나오는 메뉴에도 앱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메뉴>>Drawer Hotspot에서 "Overlay Service"에서 여러 가지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Show settings command" 체크를 해제하면 앱 아이콘을 2개 더 추가할 수 있지요.

안드로이드 앱 추천

▲ 오버레이에 표시되는 앱 아이콘은 "CHOOSE" 버튼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JINA는 사이드바와 오버레이를 이용하여 빠르게 앱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즐겨찾기 사이드바에 앱을 추가하는 방법

JINA 사이드바 런처

▲ 즐겨찾기 사이드바에 앱 아이콘을 등록하는 방법은 앱 서랍이나 풀 사이드바에서 앱 아이콘을 누르고 있으면 나오는 하트 표시로 등록 또는 해제할 수 있지만, 가장 편한 방법은 즐겨찾기 사이드바 하단에 있는 "+" 버튼을 이용하는 것 입니다. "+" 버튼을 누르고 "Add App"을 선택한 후에 원하는 앱을 선택해 주면 됩니다.

에지 런처

▲ 추가된 앱의 위치를 조정하려면 사이드바 하단에 있는 작은 삼각형을 탭한 후 소트 메뉴를 탭합니다. 이제 이동하려는 아이콘을 탭한 상태에서 원하는 위치까지 끌기를 하면 됩니다. 사이드바에 앱 아이콘뿐만 아니라 폴더를 추가해서 같은 종류의 아이콘을 모아 놓을 수 있고, 자주 연락하시는 분의 전화나 문자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핫스팟 위치·크기 조정 가능

아드로이드 런처

▲ 핫스팟은 설정에서 크기와 위치, 모양을 바꿀 수 있습니다. 크기보다는 위치가 중요한데요, 키보드 부분에 걸치게 되면 타이핑이 불편해 집니다. 사용하고 있는 키보드의 크기와 위치를 참고하여 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이드바 앱 아이콘 크기 변경 가능

안드로이드 앱 추천

▲ 설정 중 "Look and feel"의 "Zoom level"에서 아이콘 크기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사이드바에 나오는 아이콘이 너무 작아서 탭하기 어렵거나, 너무 커서 아이콘이 몇 개 안 보이면 크기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JINA에는 설정할 수 있는 옵션이 꼼꼼하다 할 정도로 많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기능이 강력한 것도 좋지만, 즐겨찾기 사이드바만 있는 가벼운 버전을 따로 제공해 주면 좋겠네요.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