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2022/01

해당되는 글 13
  • thumbnail
    컴퓨터/구글

    구글 스프레드시트 지정된 날짜 이후로 입력받기

    구글 스프레드시트 지정된 날짜 이후로 입력받기 구글 스프레드시트에서 날짜 데이터를 입력받을 때 조건을 설정해서 잘못된 날짜를 입력할 경우 경고를 하거나 반드시 만족하는 날짜만 입력받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날짜 입력 조건을 걸어 놓으면 문서를 작성할 때부터 오류 데이터를 걸러 낼 수 있어 실수를 줄일 수 있어서 좋습니다. 특정 날짜만 입력받을 셀을 마우스 드래그로 영역을 선택한 후 메인 메뉴 "데이터"에서 서브 메뉴의 "데이터 확인"을 클릭합니다. (1) 기준을 "날짜"로 선택하고 (2) "당일 또는 이후"로 설정하고 (3) 당일에 해당하는 날짜를 입력합니다. 날짜는 슬래쉬(/)로 숫자를 나누어 입력하면 되는데요, 예를 들어 2019년 2월 22일을 입력하려면 2019/2/22로 입력하면 됩니다. (4)..
  • thumbnail
    컴퓨터/마이크로소프트

    엑셀 날짜·시간 형식 변경 방법

    엑셀 날짜 및 시간 형식 변경 방법 엑셀에 입력한 날짜와 시간은 "셀 서식"에서 형식을 지정하면 같은 날짜와 시간이라도 화면에는 다른 형태로 표시할 수 있습니다. 날짜·시간 모두 입력했어도 날짜만 출력하거나 시간만 출력할 수도 있습니다. 날짜·시간 셀의 표시 형식을 바꾸기 위해서는 리본 버튼 중 "표시 형식"에 있는 대화상자 표시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또는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른 후 "셀 서식" 메뉴를 클릭한 후 "표시 형식"을 선택합니다. 표시 형식>>사용자 지정에서 원하는 형식을 선택합니다. 셀 데이터에 날짜와 시간을 모두 가지고 있어도 날짜만 또는 시간만 보이도록 형식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위 이미지에서는 시간만 출력되도록 설정한 모습입니다. 2019-2-5 13:59:30 날짜·시간 중 시간..
  • thumbnail
    컴퓨터/마이크로소프트

    엑셀 특정 범위의 값만 입력하는 방법

    엑셀 데이터 유효성 검사로 특정 셀의 값만 입력하는 방법 엑셀은 데이터 유효성 검사 기능을 이용하여 특정 범위 내에 있는 값만 입력할 수 있도록 제한할 수 있습니다. 즉, 입력할 데이터를 다른 셀에 모아 놓고, 그 데이터만 입력할 수 있도록 데이터 유효성 기능을 설정하는 것입니다. 이름 입력 란에는 왼쪽에 있는 꽃 이름만 입력 받도록 하고 싶습니다. 마우스로 꽃 이름을 모두 선택하고 이름 상자에 "꽃이름"이라고 입력합니다. 이제 선택된 셀은 "꽃이름"으로 대체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름 입력란을 마우스 끌기로 선택하고 리본 탭 메뉴 "데이터">>"데이터 유효성 검사"를 클릭합니다. 선택한 영역의 입력 유효성 조건으로 제한 대상을 "목록"으로, 원본을 "=꽃이름"으로 지정합니다. 데이터 유효성 조건을 ..
  • thumbnail
    컴퓨터/유틸리티

    jwShiftSpaceKey 3.1 쉬프트 스페이스키 환영전환

    쉬프트 스페이스키 한영 전환 jwShiftSpaceKey 3.1 64비트 jwShiftSpaceKey 3.0에서 사용자 이름이 한글일 경우 환경 설정 파일이 저장되지 않는 문제가 있어서 업그레이드한 3.1 버전을 올립니다. 문제점을 알려주신 뚱이네님께 감사드립니다. jwShiftSpaceKey 3.0을 사용하시는 분은 설치 파일을 실행하셔서 업데이트하시면 되며, 예전의 2.xxx 번대의 32비트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계신다면 프로그램 제거를 먼저 하시고 설치하세요. 다음 내용은 jwShiftSpaceKey를 소개하고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혹시 새로운 버전이 나왔을지 모릅니다. 여기를 클릭하셔서 최신 버전을 확인하세요! jwShiftSpaceKey 기능 jwShiftSpaceKey는 윈도우 레지스트리를 수정..
  • thumbnail
    컴퓨터/유틸리티

    노트패드++ 현재 행 삭제 핫키 변경 방법

    Notepad++ 현재 행 삭제 핫키 텍스트 에디터로 노트패드뿔뿔을 사용하고 있는데요, 정말 훌륭한 프로그램입니다. 그런데 현재 행 삭제 핫키가 Ctrl-L이네요. 이 핫키도 구글 신의 도음으로 겨우 알았습니다. 평소에 행 삭제를 Ctrl-Y라서 변경하려는데요, 설정에서 찾기 어렵네요. 노트패드뿔뿔의 설정>>단축키 설정 메뉴를 클릭한 후에 (1) "Scintilla 명령어" 탭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2) 93행에 있는 SCI_LINECUT의 행을 더블클릭하거나 (3) 변경 버튼을 클릭합니다. 핫키 조합을 수정하고 적용 버튼을 꼭 누르세요. 문제는 노트패드뿔뿔의 Redo 핫키에 Ctrl-Y가 등록되어 있습니다. 중복되어 있으므로 제거해야 합니다. Ctrl-Y를 선택하고 제거합니다.
  • thumbnail
    컴퓨터/구글

    구글 스프레드시트 접두어·접미어 삽입 방법

    구글 스프레드시트 문자열 셀에 접두어, 접미어 삽입하는 방법 엑셀에서는 셀 서식의 표현 형식을 이용하여 셀 문자열에 접두어·접미어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구글 스프레드시트에는 문자열에 대한 표현 형식을 지정하는 메뉴는 없지만, 엑셀처럼 문자열 셀에 접미어와 접두어를 삽입할 수 있습니다. 꽃 이름을 모아 놓은 테이블인데요, 셀에는 모두 꽃 이름만 입력되어 있습니다. 각 셀의 끝에 " 꽃말은" 문장을 접미어로 넣는다고 하면 셀마다 일일이 선택해서 " 꽃말은" 문장을 붙여야 하겠지만, 서식을 적용하면 간단히 한 번에 처리할 수 있습니다. 꽃 이름 셀을 모두 선택한 후, 메뉴에서 서식>>숫자>>맞춤 숫자 형식을 선택합니다. 셀 데이터가 숫자가 아닌 문자열이지만, 맞춤 숫자 형식에서 문자열을 처리할 수 있는 치환..
  • thumbnail
    IT·인터넷/인터넷 서비스

    네이버 마이박스 이용권 정기결제 해지 환불 방법

    네이버 정기결제 해지와 환불 네이버 마이박스가 로컬 파일 동기화와 네트워크 드라이브를 함께 지원해 주는 것이 마음에 들어서 1년 정기 결제를 했는데요, 사용 중에 문제가 있어서 해지했습니다. 제대로 사용해 보려고 1년 이용권을 구매했습니다만, 한 달이 채 안 되어서 환불까지 신청했는데요, 정기결제 해지에서 환불까지 과정을 알아보겠습니다. 정기 결제를 해지했는데 환불을 따로 하는 이유는 정기 결제만 취소한 것이지 사용 중인 1년 사용권까지 취소된 것은 아니기 때문이며, 남은 기간 동안 할당받은 용량은 계속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만일 유료 이용권으로 추가된 용량이 불필요하다면 환불 신청하면 됩니다. 네이버 마이박스에서 사용 중인 이용권의 정보를 클릭합니다. 30GB 무료 용량으로는 보조적으로 임시 사용 정도..
  • thumbnail
    이런저런/생활 정보

    끈이 긴 뉴발란스 신발 끈 묶는 방법

    끈을 왜 이렇게 길게 만든 거야? 신발 끈을 묶다 보면 이해가 안 되는 것이 있습니다. 두 가지나 되는데요, 하나는 끈이 필요 이상으로 길다는 것이고요, 마지막 구멍의 위치가 뭔가 이상해요. 거기까지 끈을 둘르라는 것 같은데, 그러면 신발 신기가 영 불편해지거든요. 끈 리본도 발목 근처까지 올라와서 보기에도 안 좋습니다. 뉴발란스 452가 그런 모습인데요, 마지막 구멍까지 끈을 넣어서 묶으면 상표 부분에 매듭이 지어져서 보기가 흉할뿐더러 신발을 신고 벗기에도 불편합니다. 어쩔 수 없이 마지막 구멍은 그냥 두고 8자 매듭으로 묶는데요, 정말이지 마지막 구멍을 왜 만들었는지 모르겠습니다. 신발끈이 너무 길어서 땅에 달락말락합니다. 걷다 보면 끈을 밟았는지 풀리기도 해서 불편한데요, 보기에도 좋지 않습니다. ..
  • thumbnail
    컴퓨터/구글

    구글 스프레드시트 0부터 10까지 숫자만 입력 받는 방법

    구글 스프레드시트의 데이터 유효성 검사 구글 스프레드시트에는 엑셀의 데이터 유효성 검사와 유사한 데이터 확인 기능이 있습니다. 데이터 확인 기능을 이용하면 데이터를 입력받을 때부터 잘못된 값은 거부할 수 있어서 오류 없는 문서를 만드는데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서 1부터 10까지의 숫자만 받을 수 있도록 범위를 제한할 수 있습니다. 범위 밖의 숫자는 경고하거나 문서에 오류가 있음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구글 스프레드시트의 데이터 확인 기능을 알아보기 위해 간단한 견적서를 작성했습니다. 여기서 작성 조건으로 수량은 10개를 넘어서는 안 된다고 하겠습니다. 즉, 수량을 1부터 10까지 입력받아야 합니다. 1에서 10 사이의 숫자를 입력해야 하는 셀 범위를 마우스 드래그나 키보드의 Shift-화살표 키를 사..
  • thumbnail
    컴퓨터/마이크로소프트

    엑셀 숫자만 입력 받도록 데이터 유효성 검사기 설정

    엑셀 범위 내의 숫자만 입력하도록 데이터 유효성 검사기 설정 방법 엑셀에서 숫자만 입력받아야 한다면 데이터 유효성 검사 기능을 사용하면 됩니다. 숫자 범위를 지정해서 그 범위 내의 숫자만 입력하도록 제한할 수 있어서 품목의 개수처럼 음수나 터무니없는 큰 수를 넣지 못하게 함으로써 입력할 때부터 오류를 사전에 막을 수 있습니다. 원하는 세뱃돈을 입력받는 엑셀 문서를 만들었습니다. 세뱃돈을 5천 원에서 3만 원까지만 받으려고 합니다. 이렇게 정수 데이터를 5,000에서 30,000으로 제한하기 위해서 세뱃돈을 입력받는 셀 범위를 지정하고 리본 탭 메뉴에서 데이터를 클릭, 리본 버튼 중 "데이터 유효성 검사" 버튼을 클릭합니다. 제한 대상을 정수 값으로 하여 정수 값만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제한 방법으로 "..
  • thumbnail
    모바일/웨어러블

    어메이즈핏 GTS 방해 금지 모드 DND 설정방법

    어메이즈핏 GTS 수면 방해 방지 알림 끄기 설정 방법 어메이즈핏 GTS 스마트워치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알림을 바로바로 알 수 있어서 너무 편하군요. 스마트워치이지만, 화면 조작을 거의 하지 않습니다. 시간을 볼 때나 카카오톡·문자가 오면 내용을 확인할 뿐이지 조작할 것이 있으면 거의 뭐 Zepp 앱에서 합니다. 걷기 운동 시작도 Zepp 앱에서 조작하지요. 그러다 보니 밤 사이 잠을 자고 있는데 알림으로 방해를 받을 때, 이거 Zepp 어디서 DND(Do Not Disturb) 방해 금지 모드를 설정하나 한참 찾았습니다. 그러나 없습니다. 어메이즈핏 GTS나 GTR 모두 방해 금지 모드를 Zepp 앱이 아닌 워치의 설정에서 바꾸어 주어야 합니다. 내용이 너무 당연해서 이것도 모르나 한심하게 생각할지 ..
  • thumbnail
    이런저런/생활 정보

    뉴발란스 어글리슈즈 수선 맡기기 주의사항

    뉴발란스 어글리슈즈 WX452SR 수선 누가 저처럼 볼이 넓은 발에는 어글리슈즈가 잘 맞는다고 뉴발란스 WX452를 구매했는데요 정말 편합니다. 왜 어글리 슈즈라고 할까요? 매우 예쁜데. 이후로 이 신발만 신고 다녔는데요, 그래서인지 많이 헤졌어요. 계속 사용하기에는 불편해져서 AS 받기로 했습니다. 뉴발란스 어글리슈즈 WX452SR입니다. 인터넷에서 어글리슈즈를 한참 찾다가 사진으로 보아도 예뻐서 구매했습니다. 실제로 보면 더 예쁜데요 WX452SR을 구매하면서 뉴발란스 브랜드를 알게 되었죠. 더러운 상태에서 AS를 맡길 수 없어서 물세탁을 했는데요, 파란색의 액체 세제를 사용했더니 물이 들었는지 신발 색깔이 바뀌어서 이상해 졌습니다. 뉴발란스 어글리슈즈 WX452SR은 라이트 그레이와 그레이 두 가지..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