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2022/03

해당되는 글 22
  • thumbnail
    이런저런/생활 정보

    횡단보도 LED 바닥 신호등과 스크린 도어

    횡단보도 바닥에 깔린 LED의 밝은 불빛이 눈길을 끕니다. 횡단보도에 LED를 설치하는 아이디어가 예전부터 있었죠. 운전자가 횡단보도임을 확실하게 볼 수 있도록 도로에 LED 전구를 깔았는데, 도로가 아닌 길을 건너려는 사람의 입장에서 진입구에 길게 배치했습니다. 횡단보도 LED 바닥 신호등 단순히 LED 횡단보도라고 하기에는 도로에 LED 전구를 설치한 것과 헷갈릴 수 있는데요, 빨간색·파란색으로 신호등 역할을 하므로 "횡단보도 LED 바닥 신호등"이라고 하는 것 같습니다. 횡단보다 신호등과 같이 정지 구간에서는 빨간색으로 환하게 표시됩니다. 이렇게 길을 건너려는 보행자 입장에서 진입로에 LED 바를 설치하면 어떤 장점이 있을까요? 가장 먼저 생각이 나는 것은 스몸비족이 편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요즘..
  • thumbnail
    컴퓨터/프로그래밍

    C언어 포인터함수와 콜백함수 예제 설명

    C언어 포인터 이해하기 시리즈 4부입니다. 컴퓨터에 있는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프로그램이 먼저 메모리에 올라옵니다. 즉, 변수뿐만 아니라 프로그램도 메모리를 차지하는 것이죠. 당연한 얘기를 입니다만, 함수도 시작 주소가 있을 것입니다. 포인터가 변수의 메모리 주소를 갖는다면, 함수 주소도 역시 포인터로 받을 수 있습니다. 변수의 주소가 아닌 함수의 시작 주소를 담은 포인터 변수를 통해 호출하는 함수를 포인터 함수라고 합니다. 함수 이름을 직접 호출하는 것이 아니라 함수의 주소를 가지고 있는 포인터 변수로 호출하는 것이며, 포인터 변수는 고정이 아니라 코딩에 따라 여러 함수의 주소로 바꿀 수 있습니다. 즉, 함수 이름을 직접 부르는 것을 정적 호출이라고 한다면, 포인터 변수를 통하는 방법을 동적 호출이라고 ..
  • thumbnail
    컴퓨터/유틸리티

    윈도우 무료 프로그램 추천 13가지

    윈도우 무료 프로그램 추천 13가지 유용한 윈도우용 무료 프로그램을 소개합니다. 최근에 알게 된 프로그램도 있지만, 10년 넘게 사용해 온 프로그램들로 윈도우 사용자께 권하고 싶은 무료 프로그램입니다. 이 프로그램이 없으면 컴퓨터가 답답할 정도인데요, 용도에 따라 추천 프로그램을 정리합니다. 윈도우 클립보드 확장 프로그램 CLCL 윈도우10이 되면서 클립보드 사용이 조금 편해졌지만, CLCL만큼은 아니네요. 윈도우 클립보드 확장 프로그램 CLCL은 문서를 작성하는 중에 언제라도 핫키로 호출하면 지금껏 복사했던 클립보드를 팝업 메뉴로 모아서 출력합니다. 화살표 키로 위아래 이동해서 클립보드를 선택해 주면 입력까지 처리해 줍니다. 회사 이름이나 인사말처럼 자주 사용하는 문장을 Template에 추가해서 키보..
  • thumbnail
    컴퓨터/프로그래밍

    C언어 포인터 사용하는 이유

    C언어 포인터 사용한다 vs. 사용하지 않는다 C언어 포인터를 쉽게 이해하는 방법 시리즈 3부입니다. 꽤 오래전에 개발자 커뮤니티에서 댓글 싸움이 심하게 벌어진 적이 있는데요, C언어라고 해서 포인터를 반드시 사용할 필요가 없다는 글에 반박과 찬성 의견이 이어진 것이죠. C언어에서 포인터를 사용하지 않으면 왜 C언어로 코딩하느냐로 시작해서 포인터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C언어 개발자라고 어디 가서 떠들지 말라며 다소 과격한 글이 올라왔고, 이에 대해 포인터 없는 언어도 많고 C로 코딩하지만, 포인터 없이도 잘만 작성한다는 공격적인 답글이 서로 엉켜 싸우듯 했습니다. 연산자 []로만 사용했다고 포인터를 안 썼다고? 맞습니다. 포인터 없는 언어도 많은데 C언어라고 꼭 포인터를 써야 할까요? 당연히 포인터 없이도..
  • thumbnail
    컴퓨터/유틸리티

    암호화 디스크 만들기 프로그램 베라크립트

    SD카드·USB메모리 가상 암호화 디스크 만들기 트루크립트와 베라크립트 프로그램으로 암호화된 파티션과 디스크를 만들 수 있습니다. 대용량의 파티션과 디스크를 통째로 암호화 저장 장치로 만들 수 있어서 좋기는 합니다만, 한편으로 컴퓨터에 설치된 하드 디스크를 이용하다보니 고장이 나면 데이터를 복구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또한, 암호화 디스크에 저장할 파일이 그렇게 많지 않은데 파티션과 디스크의 용량은 너무 과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사용하지 않는 SD카드·USB메모리를 암호화 디스크로 만들어서 중요 파일을 따로 관리할 수 있으며 이 방법이 더 안전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에 남아 있지 않으니 말이죠. 다만, 이동식 디스크인 만큼 컴퓨터에서 분리할 때 조심해야 합니다. 암호화 파일·암호화 디스크를 만드는데 ..
  • thumbnail
    컴퓨터/PC

    레노버 노트북 윈도우11 설치 중 무한 리부팅 해결방법

    레노버 노트북 요가 슬림7 프로를 가지고 있습니다. 윈도우 업데이트와 윈도우11 설치 가능 확인 프로그램으로 보면 윈도우11 설치가 가능한 하드웨어 스펙이라고 나옵니다. 윈도우10에 비해 딱히 뭐가 좋아졌는지는 모르겠고, 꼭 윈도우11로 업그레이드할 필요도 없었지만, 호기심에 업그레이드하려고 했습니다. 답부터 궁금하신 분을 위해 말씀드리면, 저의 경우 바이오스 메뉴 중 AMD Platform Security Processor 메뉴를 Disable하니 무한 리부팅 문제가 해결되더군요. 우연히 알게 된 것인데 어떤 사연이 있었는지 구구절절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레노버 노트북 요가 슬림7 프로 윈도우11 설치 실패기 그러나 파일 복사가 끝나고 새로운 윈도우로 부팅하려는 듯 컴퓨터가 꺼졌다가 켜졌는데, 무슨 이..
  • thumbnail
    컴퓨터/프로그래밍

    C언어 포인터 쉽게 이해하기 2부

    C언어 포인터 이해하기 1부에 이어 2부 글입니다. 이전에는 배열과 비교하여 포인터에 대해 알아 보았는데요, 이번에는 C언어의 포인터에서 아리까리 헷깔리는 부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 글도 포인터를 학습 수준에서 알기는 아는데 정확히 모르는 분을 위한 내용입니다. C언어 포인터 변수 타입별 차이 C언어의 포인터는 주소를 갖는 정수형 변수이지만, 다른 변수처럼 char, short, int, long 등으로 선언합니다. 그렇다면 char *ptr1하고 int *ptr2하고 어떤 점이 다를까요? ptr1보다 ptr2의 변수 크기가 더 클까요? C언어는 변수 사용이 다른 언어에 비해 매우 자유로운데요, C언어로 코딩하다가 다른 언어로 바꾸면 한동안 어려움을 느낄 정도입니다. 다른 언어는 문자 변수로 선언..
  • thumbnail
    IT·인터넷/게임

    스네이크 게임 뱀 키우기 웹게임

    웹게임은 인터넷과 웹브라우저만 있으면 즐길 수 있는 게임으로 설치하고 자시고가 없어서 시간을 때우는 데는 최고이네요. 무료 게임도 많아서 부담이 없는데요, 역시 스네이크 게임이 키보드 조작이 쉬워서 게임 방법을 학습할 필요 없이 즐길 수 있어서 좋군요. 스네이크 웹게임 웹 브라우저로 즐기는 스네이크 게임 두 곳을 알게 되었는데요, 그래픽은 단순하지만, 소박한 화려함으로 게임의 재미가 높습니다. 프로그램 설치할 필요 없고, 회원 가입하지 않아도 됩니다. 혼자 즐기는 것도 아니고 짧은 이름을 넣고 들어가면 다른 사람과 같이 함께 온라인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어서 더욱 재미있습니다. powerline.io 스네이크 게임 powerline.io 스네이크 게임은 바닥에 놓인 먹이를 찾아 먹으면 몸이 길어지고 커집..
  • thumbnail
    컴퓨터/프로그래밍

    C언어 포인터와 배열 쉽게 이해하는 방법 1부

    이 글은 C의 포인터를 학습 수준에서 알기는 아는데 정확히 모르는 분을 위한 글입니다. C언어를 학습하다 보면 대부분 포인터가 제일 어렵다고 합니다. 프로그래밍 경력자도 C언어는 자유도가 높아서 불만인 분이 많습니다. 너무 헷갈린다는 것이죠. 오죽하면 읽기 어렵고 이해하기 어려운 C언어 프로그래밍 대회 IOCCC(International Obfuscated C Code Contest)가 열렸겠습니까. 출품 작을 보았는데, 오우~ 도대체 뭔 소리인지. 당연히 포인터가 들어갑니다. 문제 1) printf( "%c\n", 1["badayak.com"+1]); 아주 간단한 코드인데 결과가 예상되시나요? 포인터 없이 배열로 작성되었지만, 포인터를 알아야 쉽게 이해되는 내용입니다. C언어를 학습하시다 보면 포인터는..
  • thumbnail
    컴퓨터/구글

    구글렌즈 이미지 검색 물건 이름 찾기

    카메라로 이미지 검색 구글렌즈 이게 무슨 물건인지 궁금할 때 카메라로 사진을 찍어서 이미지 검색하게 되는데 핸드폰 앱으로는 구글렌즈가 정확하고 편하군요. 검색·쇼핑·장소 등으로 분류해서 찾을 수 있어서 찾아진 자료가 유용합니다. 특히, 같은 물건을 사고 싶을 때 편한데요, 몇 가지 물건을 구글 렌즈로 찾아보면서 어떻게 유용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구글렌즈 이미지 검색으로 물건 이름 찾기 직장 동료가 청첩장과 함께 과자를 주었습니다. 혹시 이 과자 이름 아시나요? 산베 과자 파는 곳에 항상 같이 있는데, 부끄럽게도 이름을 모릅니다. 산베도 아니죠, 센베이가 맞네요. 일본에서 온 건과자 센베이. 그래서 그냥 센베이 과자라고만 알고 있는데, 사진 속의 과자는 당연히 센베이는 아닙니다. 구글 렌즈로 이름을 찾아보..
  • thumbnail
    컴퓨터/프로그래밍

    C언어 변수 크기 구하기 sizeof()

    C sizeof() 자료형 변수 크기 구하기 함수 인수로 받은 자료형 변수 크기를 바이트 단위로 구한다. 헤더: stdio.h 형태: unsigned long sizeof( 자료형) 인수: 자료형 크기를 구할 자료형 반환: unsigned long 자료형의 바이트 단위 크기 sizeof() 예제 #include int main( void) { char v_char; int v_int; long v_long; char *p_char; int *p_int; long *p_long; printf( "v_char =%ld\n", sizeof( v_char)); printf( "v_int =%ld\n", sizeof( v_int)); printf( "v_long =%ld\n", sizeof( v_long)); p..
  • thumbnail
    모바일/전자책

    오닉스 포크3 필수품 전자책 리모컨 직구

    오닉스 포크3 전자책을 구매한 이후로 잠자는 습관이 바뀌었습니다. 예전에는 휴대폰으로 유튜브 방송을 보다가 잠이 들었다면, 전자책을 구매한 이후로는 책을 보다가 잠이 듭니다. 둘 다 나쁜 습관이겠습니다만, 전자책에는 수면을 방해하는 푸른빛이 없어서인지 잠이 더 잘 오는 것 같아요. 단, 책장을 넘길 때마다 이불 속에서 손을 꺼내는 것이 귀찮습니다. 그래서 전자책 리모컨을 구매했는데요, 잠자리뿐만 아니라 책상에서 전자책을 볼 때도 참 편해서 구매하기를 잘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전자책 리모컨이야 말로 전자책의 필수품이 아닐까 싶습니다. 전자책 리모컨 알리익스프레스 해외직구 알리익스프레스에서 구매한 이유는 국내 쇼핑몰과 가격 차이가 많아서입니다. 알리익스프레스에서는 무료 배송에 $6.13으로 글을 쓰고 있는 ..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