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2023/01

해당되는 글 8
  • thumbnail
    컴퓨터/프로그래밍

    TCP/IP 연결 끊김 해결 방법

    TCP/IP 연결 지향 프로토콜 TCP/IP를 연결 지향 프로토콜이라고 합니다. 처음 TCP/IP 소켓 프로그래밍을 학습할 때 "연결 지향 프로토콜"이라는 말이 생소해서 뭔 뜻인가 했습니다. 연결 지향? 통신이라면 당연히 연결되어야 하는 것 아닌가? TCP/IP로 통신한다고 라인을 깔아서 직접 연결한다는 것은 아닐 텐데. 연결 지향 프로토콜이란 그렇습니다. 당연히 연결 지향 프로토콜이라고 물리적으로 선을 깔아서 직접 연결하는 것은 아니고요, TCP 프로토콜이 소프트웨어적으로 상대 시스템과 통신이 끝날 때까지 연결을 유지시켜 줍니다. UDP/IP 프로토콜과 비교하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UDP/IP는 좀 전에 A 컴퓨터에 데이터를 전송했음에도 이번에도 다음에도 A 컴퓨터로 데이터를 보내려면 매번 A 컴퓨터의..
  • thumbnail
    컴퓨터/애플

    애플 맥북 클립보드 확장 앱 추천 Maccy

    애플 맥북의 클립보드 확장 앱으로 maccy를 추천합니다. 꽤 오랫동안 윈도우에서 CLCL을 사용하고 있는데요, 너무 익숙해져서 없으면 답답할 정도입니다. 애플 맥북에도 CLCL과 비슷한 클립보드 확장 앱을 알게 되어 반가운데요, 단축키로 클립보드 목록을 팝업 메뉴로 호출하고 원하는 클립보드를 선택해서 입력할 수 있습니다. 서식이 있는 클립은 서식을 제거하고 문자열만 붙여 넣을 수 있는 기능은 유용하며 한글화가 잘 되어 있어서 사용하기 쉽습니다. 문서 작업이 많은 분께는 적극 추천하고 싶은 필수 앱입니다. 애플 맥북 클립보드 확장 앱 Maccy Maccy의 주요 특징을 정리하면 이렇습니다. 단축키를 지정하여 클립보드 목록을 팝업 메뉴로 호출할 수 있고 팝업 메뉴에서 클립보드를 선택하면 자동으로 입력해 줍..
  • thumbnail
    컴퓨터/애플

    애플 맥북에어 컨트롤과 코맨드 키보드 기능 바꾸기

    윈도우 컴퓨터만 사용하다가 애플 맥북을 처음 보니 코맨드(⌘) 키가 생소한데요, 윈도우에서 클립보드 복사・붙여 넣기 하려면 Ctrl 키를 조합하지만, 애플 맥북에서는 코맨드(⌘) 키를 사용합니다. 복사하려면 코맨드(⌘)-C, 붙이려면 ⌘-V 키를 누르죠. 윈도우를 닫을 때도 ⌘-Q키를 사용합니다. 그러면 애플 맥북에서는 코맨드 키가 컨트롤 키냐? 그렇다고 할 수 없는 것이 컨트롤 키처럼 보이는 Control 키가 있습니다. 맥북에어 코맨드키와 컨트롤키 윈도우 유저로서는 코맨드(⌘)키로 Ctrl 키를 대체하는 것 같은데 왜 Ctrl 키처럼 보이는 Control 키가 따로 있는 것인지 이해가 안 되네요. 이해력이 떨어지는 것은 저의 문제이고 답답한 것은 Ctrl 키를 사용하던 습관이 쉽게 바뀌지 않는다는 것..
  • thumbnail
    컴퓨터/애플

    애플 맥북과 윈도우 한영 전환 방법 통일

    애플 맥북에서는 Caps lock 키와 코맨드(⌘)-스페이스 키로 한영 전환합니다. 애플 맥북에서도 쉬프트-스페이스로 한영 전환할 수 있으면 참 좋겠는데, 키를 변경할 수 있어도 쉬프트-스페이스로 지정이 안 됩니다. 윈도우의 jwShiftSpaceKey 처럼 쉬프트-스페이스 키로 한영 전환해 주는 맥북용 프로그램이 있으면 좋겠는데 찾지를 못했습니다. 애플 맥북과 윈도우 한영 전환 통일 방법 Caps lock 키로 한영 전환 애플 맥북에서는 Caps lock 키로 한영 전환할 수 있는데요, 윈도우에서 키 리맵핑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같은 방법으로 한영 전환할 수 있고 잘 작동합니다. 다만, 맥북에서 Caps lock 키는 누르는 시간에 따라 기능이 두 가지입니다. 짧게 누르면 한영 모드가 전환이 되고 길게 ..
  • thumbnail
    컴퓨터/애플

    애플 맥북 에어 시간대 변경 방법

    애플 맥북 에어 M2를 구매했는데요, 분명히 지역을 우리나라로 선택했음에도 시간대가 미국으로 나오네요. 시스템 설정의 날짜・시간 항목을 보면 가장 가까운 도시 이름이 미국으로 나옵니다. 대한민국 서울로 바꾸려고 했지만, 콤보 박스를 클릭해서 나오는 목록이 모두 미국 도시 이름뿐입니다. 혹시 타임 서버를 바꾸어야 하나 헤맸습니다만, 해결 방법이 간단하네요. 그냥 도시 이름에 "서울"이라고 입력하면 자동으로 "서울특별시 - 대한민국"이라고 이름이 완성되고 날짜와 시간도 자동으로 변경됩니다. 애플 마크 클릭 시스템 설정... 클릭 일반 클릭 날짜 및 시간 클릭 가장 가까운 도시 이름에 "서울"이라고 입력 서울특별시 - 대한민국이라고 이름이 자동 변경되면 엔터키 날짜와 시간이 바뀌면 설정 완료 맥북에어 날짜 및..
  • thumbnail
    모바일/안드로이드

    윈도우와 갤럭시 태더링 반자동 연결 방법

    의외로 태더링을 사용하는 분이 많은 것 같습니다. 저도 밖에서 자주 사용하는데요, 그런 면에서 애플 아이폰과 맥을 사용하는 분이 부럽습니다. 애플 마니아인 친구가 자랑하기를 애플 노트북은 주변에 와이파이가 없으면 아이폰의 태더링이 자동으로 켜지고 연결된다고 하더군요. 안드로이드폰을 벌써 몇 년째 사용하고 있는데, 아직도 핸드폰의 설정 들어가서 태더링을 메뉴를 찾아서 켜주고 노트북에서 와이파이를 연결해 주어야 합니다. 완전 자동은 아니어서 조금은 아쉽지만, 윈도우10의 "휴대폰과 연결" 앱을 이용하면 핸드폰의 태더링을 직접 켜지 않고도 노트북과 연결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글 제목에 태더링 반자동 연결이라고 했습니다만, 조금은 편하기는 합니다. 그러나 며칠 사용해 보니 몇 가지 아쉬운 점이 있네요. 갤럭시..
  • thumbnail
    모바일/모바일 앱

    갤럭시 갤러리 사진 그림자 지우기 인공지능 편집 기능

    며칠 전에 갤럭시 핸드폰의 갤러리 편집 기능이 업그레이드되었는데요, 매우 유용한 기능이 추가되었네요. AI 인공지능 기술로 사진의 그림자를 제거해 주는 "그림자 지우기" 기능입니다. 바닥에 물건을 놓고 사진을 찍으면 갤럭시나 팔의 그림자가 져서 보기 안 좋은데요, 오른쪽 사진처럼 그림자를 제거해 줍니다. 방법도 간단해서 그림자 지우기 버튼을 한 번 탭하면 알아서 제거해 줍니다. 지우고 싶은 그림자 영역을 선택해 줄 필요도 없는데요, 아무리 인공지능 기술을 사용했다고 해도 너무 신기하네요. 갤럭시 AI 지우개 사진 그림자 지우기 사진에 그림자로 매우 흉하네요. 갤러리에서 사진을 선택>>편집 버튼>> 더 보기 버튼(점 3개)을 탭한 후 여러 메뉴 중에 "AI 지우개"를 실행합니다. AI 지우개 - 그림자 지..
  • thumbnail
    컴퓨터/구글

    구글 크롬 캐럿 브라우징 유용한 기능 두 가지

    구글 크롬 웹브라우저에는 캐럿 브라우징 기능이 있습니다. 예전에는 당근 그림의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했지만, 지금은 구글 크롬 웹브라우저에 포함되어서 F7키를 누르기만 해도 기능을 On/Off할 수 있습니다. 구글 크롬의 캐럿 브라우징이 뭐 대단한 기능은 아닙니다. 웹 페이지에 캐럿을 보이게 해서 마우스 없이도 키보드만으로 내용을 선택해서 복사할 수 있게 해주는 기능입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마우스만으로 크롬 브라우저를 사용하는데 불편이 없다면 별로 필요한 기능이 못 됩니다. 태블릿처럼 마우스가 없는 PC라면 가상 키보드로 이용할 때 편할 수 있겠습니다. 마우스가 있는 PC에서는 마우스로 주욱~ 그으면 되는 것을 굳이 키보드를 사용할 필요가 별로 없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전혀 쓸모없는 기능일까요? ..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