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컴퓨터/구글
  3. 구글 스프레드 시트 셀 데이터만 삭제(내용 지우기)

구글 스프레드 시트 셀 데이터만 삭제(내용 지우기)

· 댓글개 · 바다야크

구글 스프레드 시트 내용 지우기 방법

구글 스프레드 시트에서 셀의 데이터만 지우는 메뉴나 버튼을 찾지 못하겠네요. 엑셀에는 "내용 지우기" 메뉴가 있어서 쉽게 지울 수 있는 것을 구글 스프레드 시트에는 Del 키가 있어서 일부러 없는 것인지 찾지를 못하겠습니다. Del 키로 셀 내용을 지울 수 있지만, 모두 지워 버리는 것이 문제입니다. 예를 들어서 체크 박스를 넣은 셀을 지우면 체크만 없어지면 좋겠는데, Del 키는 체크 박스까지 제거합니다.

구글 스프레드 시트 선택한 셀 내용 지우기 스크립트

구글 스프레드 시트에 원하는 기능이 없다면 액션 스크립트로 추가할 수 있습니다. 스프레드 시트에서 선택한 셀의 데이터를 제거하려면 아래의 스크립트를 실행하면 됩니다.

function clearActiveCells() {
  var spreadsheet = SpreadsheetApp.getActiveSpreadsheet();
  spreadsheet.getActiveRange().clearContent();
}

즉, clearContent() 함수를 실행하면 되는데요, 지우려는 셀을 마우스로 끌기(Drag)하여 선택한 후 위 스크립트를 실행하면 됩니다.

구글 스프레드 시트 앱스 스크립트 작성

앱스 스크립트 실행
앱스 스크립트 실행

내용을 지우려는 셀을 마우스 끌기(Drag)를 선택한 후에 메인 메뉴에서 확장 프로그램>>Apps Script를 클릭합니다. 셀 선택은 나중에 해도 됩니다. 한 번 스크립트를 만들면 이후로 셀을 선택하고 액션 스크립트를 실행하여 반복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앱스 스크립트
앱스 스크립트

앱스 스크립트 편집 화면입니다. 편집기에 셀의 내용을 지우는 스크립트를 작성합니다.

스크립트 작성
스크립트 작성

스크립트를 작성하고 디스켓 아이콘을 클릭해서 저장합니다. 저장하는데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실행] 버튼이 활성화될 때까지 기다립니다.

앱스 스크립트 실행
앱스 스크립트 실행

[실행] 버튼을 클릭합니다.

앱스 스크립트 승인

스크립트 승인 권한 검토
스크립트 승인 권한 검토

[실행] 버튼을 클릭하면 승인을 요구합니다. [권한 검토] 버튼을 클릭합니다.

앱스 스토어 권한 검토
앱스 스토어 권한 검토

이후로 위 그림에서처럼 차례로 클릭합니다.

앱 스크립트 실행

권한을 검토 완료했으니 [실행]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스프레드 시트로 이동하면 선택한 셀의 내용이 지워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후에도 반복 사용이 가능합니다. 내용을 지우려는 셀을 선택하고 Apps Script 페이지로 이동한 후 스크립트를 실행합니다.

엑셀의 내용 지우기 기능을 구글의 스프레드 시트에서 기본으로 제공해 주면 좋겠는데... 기능이 있나요? 혹시 아시는 분이 계시면 댓글로 부탁드립니다.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