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컴퓨터/애플
  3. 맥북 쉬프트 스페이스 한영 전환 방법

맥북 쉬프트 스페이스 한영 전환 방법

· 댓글개 · 바다야크

맥에서는 코맨드(⌘)-스페이스 키 또는 캡스락 키로만 한영 전환이 되는 줄 알았는데 구름 입력기를 사용하면 쉬프트-스페이스 키로 한영 전환할 수 있군요. 한영 모드를 캡스락 키로 전환하려고 노력했지만, 습관이 쉽게 바뀌지 않아서 힘들었는데요, 구름 입력기 덕분에 맥북이 매우 편해졌습니다. 구름 입력기를 설치하면서 맥 OS가 유닉스 기반이라는 것이 새삼스럽게 상기됩니다.

내용 추가:

맥에서 구름 입력기로 쉬프트-스페이스 키를 이용한 한영전환 방법을 소개하는 글인데요, 입력기를 설치하지 않고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에 레지스트리가 있다면 맥에는 plist가 있나 봅니다. 맥에는 한영 전환 단축키로 Shift-Space키를 지정할 수 없지만, plist의 값을 변경하면 가능하며 저도 지금 변경해서 사용 중입니다. plist 변경 방법을 이용하면 맥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입력기를 사용하므로 메뉴바에 한영 상태를 볼 수 있어서 편합니다.

plist 수정 방법은 소금인형 - SW개발자? 블로그의 글에 매우 자세히 나와 있습니다. plist를 수정하려면 프로그램이 필요한데, 애플에서 xcode를 제공하지만, 파일이 너무 크네요. 저는 PlistEdit로 변경했습니다.   

맥OS 새로운 한글 입력기 구름 입력기

맥OS 새로운 한글 입력기 구름 입력기
맥OS 새로운 한글 입력기 구름 입력기

구름 입력기는 맥OS의 새로운 한글 입력기이며 무료 오프소스라서 부담이 적습니다. 다양한 세벌식을 제공해서 더욱 많은 분이 사용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한 때 세벌식에 도전해서 익숙해졌다 싶었는데, 안타깝게도 공동 작업으로 다른 사람의 컴퓨터를 써야 해서 두벌식으로 돌아와야 했습니다. 그때보다 세벌식이 더 다양해진 것 같습니다.

맥에서도 쉬프트 스페이스키로 한영 전환

구름 입력기 설정 화면
구름 입력기 설정 화면

한글/로마자 바꾸기 단축키를 쉬프트-스페이스 키로 지정했습니다. 조금 아쉬운 점은 로마자로만, 또는 한글로만 바꾸는 단축키가 있는데요, 로마자로만 단축키를 누르면 구름 입력기에서 영어 입력기로 바뀌네요. 영어 입력기로 바뀌면 쉬프트-스페이스키가 먹히지 않습니다. 구름 입력기로 바꾸어야 쉬프트-스페이스 한영 전환이 되는데요, 이점 때문에 사용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현재 입력 모드가 한글이든 영어든 항상 한글 또는 영어 상태로 전환하는 단축키가 있으면 편하거든요. 예를 들어서 웹 브라우저에서 주소를 입력하기 전에, 또는 영어로 검색하기 전에 "로마자로만"으로 영어 모드로 바꿀 수 있습니다. 업그레이드를 통해 "로마자로만 바꾸기 단축키"를 눌러도 다른 입력기로 바뀌지 않고 영어로 전환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또 한 가지 편리 옵션으로 "완성되지 않은 낱자 자동 교정"을 켜면 오타를 줄일 수 있습니다. 한글은 초성・중성・종성을 차례로 입력하는데요, 잘못 키보드를 누르는지 순서가 섞일 때가 있습니다. 즉, "한"을 입력하려고 했지만, ㅏ ㅎ ㄴ 식으로 잘못 입력하는 것이죠. 윈도우 PC에서는 별로 이런 오타가 없었는데, 아직 맥북의 키보드가 익숙지 않은지 가끔 이런 일이 생기는데요, 이 옵션을 켜면 "한"이라고 바르게 모아서 입력됩니다.

직업이 프로그래머라서 한영 전환을 자주 합니다. 프로그램 코드를 영문으로 작성하면서 주석을 입력해야 하는데, 영어를 잘 못해서 한글로 입력하거든요. 문서도 영어 단어를 많이 넣어야 하는데, 그래서 한영 전환 방법이 저에게는 중요합니다. 업무 효율에 영향을 많이 받고요. 쉬프트 스페이스 키를 오랫동안 사용해 온 습관도 있습니다만, 컴퓨터마다 위치가 다른 한영키는 정말이지 익숙해지지 않네요.

그래서 맥북에서 쉬프트 스페이스 한영 모드 전환 방법을 시간이 날 때마다 찾았습니다. 그리고 다행히 구름 입력기를 알게 되었는데요, 자료를 찾다 보니 맥북 유저는 쉬프트 스페이스보다는 코맨드와 스페이스 키를 사용하는 분이 많은 것 같아요. 코맨드 스페이스보다는 차라리 캡스락이 더 편한 것 같은데 말이죠. 또는 스페이스 키 오른쪽에 있는 옵션 키를 사용하는 분도 있고요. 마치 윈도우 PC의 한영키를 누르듯이요. 쉬프트 스페이스가 편하냐고 묻는 분도 있어서 놀랐습니다. 혹시 세대차이?

사족이 길었는데요, 모쪼록 구름 입력기가 업그레이드되어서 "로마자로만 바꾸기 단축키"를 눌러도 영어 입력기로 바뀌지 않고 영어 모드로 전환하는 버전이 나오기를 바랍니다.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