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이런저런/생활 정보
  3. 뿌리파리 퇴치 다이소 파리왕 끈끈이

뿌리파리 퇴치 다이소 파리왕 끈끈이

· 댓글개 · 바다야크

뿌리파리 퇴치 다이소 파리왕 끈끈이

식물을 키우다 보면 하루살이처럼 날아다니는 뿌리파리가 매우 성가신데요, 불결해 보이기도 하지만, 애써 키우는 식물의 뿌리를 손상시켜서 걱정입니다. 흙 속에서 자라는 뿌리파리의 애벌레가 식물의 뿌리를 갉아먹어서 식물 성장에 직접적으로 해를 끼칩니다. 그래서 이름이 뿌리파리라고 하는데요, 없애는 방법이 여러 가지이지만, 어느 것 하나 쉽지 않네요.

제일 쉬운 방법은 과산화수소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살충제보다는 위험해 보이지 않아서 부담이 없는데요, 그러나 과연 효과가 있나 싶습니다. 웹 검색과 유튜브를 보면 많이들 권하는데요, 물 10에 과산화수소 1을 섞어라, 6:4로 해라 말씀하시는 분마다 다릅니다만, 10:1이든 6:4로 비율을 높여도 완전한 박멸은 안 되네요.

과산화수소 대신에 락스를 물에 조금 섞어서 식물 전체에 분무기로 뿌리기도 하네요. 너무 답답하면 수성 에어졸을 분사하기도 하는데요, 두 방법 모두 독성이 걱정이 돼서 사용하지는 않고 대신에 다이소에서 판매하는 "파리왕 끈끈이"를 사다가 화분에 둘러 주었습니다.

다이소 파리왕 끈끈이
다이소 파리왕 끈끈이

1개에 1,000원으로 저렴한데요, 한 박스에 6개 끈끈이가 들어 있습니다.

다이소 파리왕 끈끈이
다이소 파리왕 끈끈이

종이로 된 끈끈이는 양면테이프처럼 끈끈한 접착제가 앞뒤로 발라져 있습니다. 겉 부분에 있는 종이를 벗겨 내서 사용하면 됩니다. 몇 번 사용해 보니 3가지 방법을 알게 되어 소개합니다.

 

첫 번째 방법 뿌리파리 끈끈이 화분에 두르기

다이소 파리왕 끈끈이 화분 부착
다이소 파리왕 끈끈이 화분 부착

화분 높이가 낮아서 천장에 붙이지는 못하고 대신에 화분에 둘러서 부착했습니다. 끈끈이가 양면으로 끈끈한 액체가 발라져 있지만, 화분에 붙으면 나중에 떼어내기 곤란하고 지저분해질 것 같아서 한쪽 면만 보호 종이를 떼어 내서 고정했습니다.

다이소 파리왕 끈끈이 화분 부착
다이소 파리왕 끈끈이 화분 부착

끈끈이 한 개 박스에 6개의 끈끈이가 있어서 화분마다 돌려서 부착했습니다. 끈끈이 한쪽 면만 사용해서 아쉽지만, 설치하기에는 이 방법이 제일 편하네요.

 

뿌리파리 끈끈이 효과

뿌리파리 끈끈이
뿌리파리 끈끈이

과연 다음 날부터 끈끈이에 붙어 있는 뿌리파리가 보입니다. 그런데 재미있는 것은 유독 화분 하나에만 뿌리파리가 많이 붙어 있네요. 아마도 그 화분에 뿌리파리가 알을 잔뜩 낳았나 봅니다. 어쩐지 두툼해야 할 인도 고무나무 잎사귀가 얇고 약해 보인다 싶었습니다.

두 번째 끈끈이 사용 방법 젓가락으로 세우기

뿌리파리 끈끈이
뿌리파리 끈끈이

끈끈이를 화분 겉에 고정했으므로 높은 위치에 날아다니는 뿌리파리를 잡기에 용이하지 않다 생각돼서 젓가락에 끈끈이를 붙여서 화분 끝에 세워 놓았습니다. 역시 이번에도 끈끈이 한쪽 면만 사용하고 반대쪽은 투명 테이프로 나무젓가락에 부착했습니다.

뿌리파리 끈끈이
뿌리파리 끈끈이

식물의 잎사귀에 끈끈이가 붙지 않도록 조심했습니다. 양면이 끈끈한 액체가 발라져 있어서 앞뒤 모두 종이를 벗겨 내고 나무젓가락에 부착하려고 했는데, 자꾸 떨어지네요. 다음에는 핀 같은 것으로 고정해야겠습니다.

뿌리파리 끈끈이
뿌리파리 끈끈이

어우~ 역시 날아다니는 것들이라 효과가 있네요. 우리 집에 뿌리파리가 이렇게 많을 줄은 정말 몰랐습니다. 화분에 꽂는 것은 끈끈이도 판매하고 있으니 저처럼 젓가락에 붙여서 어렵게 사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세 번째 파리왕 끈끈이 양면 이용 설치 방법

다이소 파리왕 끈끈이
다이소 파리왕 끈끈이

끈끈이로 뿌리파리를 잡으려면 흙에 가까이 놓아야 효과가 좋다고 해서 방법을 바꾸어 보았습니다. 나무젓가락을 이용하는 방법인데요. 화분 주면에 나무젓가락을 꽂아 놓고 이 나무젓가락에 끈끈이를 둘러놓으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나무젓가락을 구하고 다이소 파리왕 끈끈이도 두 개 더 구매했습니다.

다이소 파리왕 끈끈이
다이소 파리왕 끈끈이

화분 주면에 나무젓가락을 꽂았습니다. 뿌리에 손상을 주는 것은 아닌가 싶어서 화분 벽과 흙 사이에 고정했습니다. 뿌리가 상하면 안 되는데.....

뿌리파리 끈끈이 설치
뿌리파리 끈끈이 설치

그리고 나무젓가락을 지지대로 삼아서 끈끈이를 둘렀습니다. 화분에 고정하는 것보다 높은 위치에 설치하는 것이라서 좀 더 효과가 있기를 바랐습니다.

뿌리파리 끈끈이 설치 시 주의사항

뿌리파리 끈끈이 주의사항
뿌리파리 끈끈이 주의사항

끈끈이 양면을 이용하다 보니 자칫 잎사귀에 들러붙을 수 있습니다. 손재주도 없는데, 끈끈이가 손에 달라붙고 해서 일이 생각보다 쉽지 않군요.

뿌리파리 양면 이용 시 효과

뿌리파리 끈끈이 효과
뿌리파리 끈끈이 효과

설치하기는 손이 많이 가고 끈끈이가 들러붙기도 해서 성가셨지만, 이 방법이 가장 효과가 좋네요. 양면으로 뿌리파리를 사냥할 수 있을뿐더러 흙 표면과 가깝다 보니 더욱 잘 잡는 듯합니다.

뿌리파리 끈끈이 효과
뿌리파리 끈끈이 효과

시간이 지날수록 끈끈이 앞뒤로 계속해서 뿌리파리가 달라붙습니다. 어디서 이렇게 많이 나오나, 애지중지 키우는 식물의 뿌리를 파 먹고 컸겠지 생각하면 너무 괘씸합니다.

뿌리파리 과산화수소 사용 시 주의사항

과산화수소 과용
과산화수소 과용

살충제로 빅카드가 제일 효과가 좋다고 하는데요, 엄두가 안 나네요. 그래서 지금도 과산화수소를 섞어서 물을 줍니다. 뿌리파리가 없어지지는 않지만, 안 쓰는 것보다는 낫을 것 같아서요.

과산화수소를 처음 사용하신다면 과산화수소 섞은 물을 한 번에 너무 많이 붓지 마세요. 상처에 과산화수소를 부으면 하얀 거품이 부글부글 끓어오르듯이 흙과 물이 함께 부풀어 오릅니다. 심하면 흙탕물이 화분 밖으로 넘져 흘러서 흙바닥이 될 수 있습니다. 직접 경험했었거든요. 흙탕물이 흘러넘치는 것도 황당한데, 생각지도 않은 화분·받침대·바닥 청소를 해야 했습니다.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