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모바일/윈도우 모바일
  3. 스마트폰을 FTP서버로

스마트폰을 FTP서버로

· 댓글개 · 바다야크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 고심하는 것 중의 하나가 어떻게 하면 USB 케이블을 사용하지 않을까 하는 것입니다. 스마트폰의 가장 큰 장점이라면 컴퓨터와 동기(Sync)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고전적인 방법으로 USB 케이블을 이용하여 스마트폰과 컴퓨터를 연결해 주는 것인데, 성가실 때가 많습니다. USB 케이블 없이 사용하면 좋을 텐데 말이죠. 물론 파란이빨(blue tooth)를 이용하면 되는데, 제 노트북이나 컴퓨터에는 파란이빨이 없거나 고장이 나서 사용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제가 사용하는 스마트폰은 T옴니아2로 Wi-Fi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무선 랜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지 않나 찾아보게 되었습니다.

^^Wi-Fi를 사용하면 이렇게 저렇게 매우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는데, 지금까지 사용할 수 있었음에도 사용하지 못하게 했던 어느 누군가의 행포를 생각한다면 정말 ?43!*&6/4! 합니다. 누군지 매우 오래 장수할 겁니다. 아니 영생할지도.

무선 인터넷으로 데이터 동기

제일 먼저 구글의 Google Sync를 이용하면 연락처와 캘린더 정보를 USB 케이블 없어 동기화할 수 있습니다. 정말 편리합니다. 장소에 관계없이 무선 인터넷만 연결하면 구글 서버에 자료를 올릴 수 있고 내려 받을 수 있습니다. Google Sync를 사용한 이후로는 스마트폰을 포맷해도 걱정하지 않습니다. 다시 내려 받으면 되기 때문이죠.

그렇다면 파일은? 무선 인터넷을 이용한 FTP 이용

Google Sync 덕분에 연락처와 일정은 무선으로 해결되는데, 파일은 역시 USB 케이블을 이용해야 합니다. 불편하죠. 그래서 방법을 찾아 보았습니다. 역시 있네요. 레스코 탐색기를 이용하면 FTP나 로컬 네트워크로 연결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스마트폰의 LCD 창이 작다 보니 파일 조작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다시 찾아 본 방법이 스마트폰에 FTP 서버를 설치하는 것이죠. 반갑게도 Mocha FTP 서버 프로그램이 있었습니다. Mocha FTP 서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스마트 폰에 FTP 서버를 실행하면, 스마트폰은 가만 놔두고 컴퓨터에서 FTP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널찍한 화면으로 편리하게 파일 관리 작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아래 사진은 T옴니아2에 FTP 서버를 설치하고 PC에서 윈도 탐색기로 연결한 모습입니다. 오른쪽은 제가 애용하는 FileZilla로 연결한 모습이고요.

윈도 탐색기 보다는 역시 FTP 전용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것이 편합니다. FTP 전용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파일 수신 뿐만 아니라 전송, 이름 변경, 삭제까지 모두 가능합니다.

스마트폰을 위한 FTP 서버, Mocha FTP Server

주인공 소개가 늦었습니다. Mocha FTP Server는 아래의 링크에서 구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버전은 WindowsMobile 용이지만, 따로 iPhone 용도 제공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제가 아이폰이 있으면 확인해 보고 싶은데, 아이폰에서도 잘 되는지는 다른 분께 부탁드려야 겠네요. ^^

Mocha FTP Server는 크기도 작지만 Freeware라서 부담이 적습니다. USB 케이블을 이용하여 동영상 파일을 복사하려고 하면, 윈도 탐색기에서 변환 작업을 해야 한다며 복사 과정이 어렵고 때로 에러를 내는 경우가 있는데, FTP를 이용하면 그런 과정이 없어 좋군요.

Mocha FTP 설치 및 실행 

프로그램 설치는 PC에서 실행해서 설치하게 됩니다. 그래서 이때 만은 USB  케이블을 이용해야 합니다. USB 케이블을 연결한 후 내려 받은 wmftp.exe를 실행합니다. 스마트폰에서 설치를 완료한 후 실행하면 Freeware이면서도 등록과정을 거치는데, MochaSoft 페이지를 보시면 아시겠습니다만, 라이센스가 제공되어 있습니다.

 License name:  freeware 
 License key:  111425 

내용 참고
  • 주의하실 것은 라이센스 등록이 스마트폰에서 입력하기가 너무 힘들군요. MyMobiler를 이용하여 PC에서 입력하세요. 한 번만 입력하면 되기 때문에 이후의 입력은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 무선 인터넷이 연결되지 않은 상태에서 실행하면 라이센스를 다시 입력하는 화면이 나옵니다만, 이럴 때에는 무선 인터넷을 연결하고 다시 실행하면 됩니다.

FTP 사용자 등록

FTP 서버로 접속할 수 있는 사용자를 먼저 등록해야 합니다. Fille메뉴>>Setting를 선택한 후, Users 탭에서 사용자를 등록합니다. Mocha FTP Server가 작은 프로그램이지만 놀랍게도 여러 사용자를 등록할 수 있고 사용자 마다 읽기 전용이나 읽기와 쓰기를 따로 지정해 줄 수 있습니다.

기타 설정 및 FTP 서버 운영

Network 탭을 이용하면 FTP 포트 번호를 바꿀 수 있습니다. 보통 FTP는 21번이지만, 제가 사용하는 인터넷 제공 업체의 설정 때문인지 21번을 사용할 수 없네요. 그래서 저 같은 경우 FTP 포트를 4000으로 변경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 Other 탭을 이용하면 FTP로 연결했을 때 제공하는 디렉토리의 위치와 환영 메시지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Start 버튼으로 FTP 서버를 가동하면 State:의 상태 값이 "online"으로 바뀌게 되며, 이제 PC에서 FTP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연결할 수 있습니다.

만일 State: 문자열이 계속 "offline"에서 변경되지 않고, 버튼이 계속 "Start"에서 "Stop"로 변경되지 않는다면, Network 탭에서 Listen Port를 다른 번호로 변경하고 다시 "Start" 버튼을 클릭해 줍니다.

무선으로 원격 제어할 수 없을까?

전화 번호와 일정 데이터는 Google Sync로, 파일은 Mocha FTP Server를 이용하면 USB 케이블을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러나 가끔 사용하는 PC에서 스마트폰을 원격제어하는 MyMobiler 기능을 무선으로 사용할 수 있으면, USB 케이블은 정말 필요 없겠군요. 그런데 아무리 찾아도 없네요. 혹시 아시는 분 계시면 부탁드립니다. ^^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