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컴퓨터/애플
  3. 애플 맥북과 윈도우 한영 전환 방법 통일

애플 맥북과 윈도우 한영 전환 방법 통일

· 댓글개 · 바다야크

애플 맥북에서는 Caps lock 키와 코맨드(⌘)-스페이스 키로 한영 전환합니다. 애플 맥북에서도 쉬프트-스페이스로 한영 전환할 수 있으면 참 좋겠는데, 키를 변경할 수 있어도 쉬프트-스페이스로 지정이 안 됩니다. 윈도우의 jwShiftSpaceKey 처럼 쉬프트-스페이스 키로 한영 전환해 주는 맥북용 프로그램이 있으면 좋겠는데 찾지를 못했습니다.

애플 맥북과 윈도우 한영 전환 통일 방법

Caps lock 키로 한영 전환

애플 맥북에서는 Caps lock 키로 한영 전환할 수 있는데요, 윈도우에서 키 리맵핑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같은 방법으로 한영 전환할 수 있고 잘 작동합니다. 다만, 맥북에서 Caps lock 키는 누르는 시간에 따라 기능이 두 가지입니다. 짧게 누르면 한영 모드가 전환이 되고 길게 누르면 대소문자 모드가 바뀌는데, 윈도우의 키보드 리맵핑은 키의 기능을 바꾸는 것이라서 매북처럼 누르고 있는 시간에 따라서 다른 기능을 설정할 수는 없습니다.

그래도 윈도우에서 Caps lock 키로 한영 전환할 수 있어서 다행입니다. 애플 맥북과 윈도우에서 같은 방법과 습관으로 작업할 수 있어서요.

Ctrl-Space 키로 한영 전환

Caps lock 키 말고도 Ctrl-Space 키로 애플 맥북과 윈도우의 한영 전환 방법을 통일할 수 있습니다. 애플 맥북에서는 Ctrl-Space가 아니라 코맨드(⌘)-Space이지만, 윈도우에서 Ctrl-C·Ctrl-V 등의 조합이 애플 맥북에서는 코맨드(⌘) 키와 조합이라서 Ctrl-Space 키로 한영 전환하는 방법을 통일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려면 애플 맥북의 fn 키와 코맨드(⌘) 키 기능을 바꾸어야 편합니다. 왜냐하면 맥북의 fn 키가 키보드의 맨 왼쪽에 있어서 윈도우 키보드의 Ctrl 키와 비슷한 위치에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맥북의 코맨드(⌘) 키를 fn 쪽으로 보내서 윈도우 키보드에서와 같은 손동작으로 한영 전환할 수 있도록 합니다.

맥북 키보드의 설정을 바꾸어야 하는 불편이 있습니다만, 한영 전환 말고도 Ctrl-C·Ctrl-V 등의 조합 키 누름도 윈도우와 같아지며, 이렇게 변경하면 한결 클립보드 복사·붙여넣기 작업이 편해집니다.

윈도우 키보드 Caps lock 키로 한영 전환 설정

Caps lock 키로 한영 전환하는 것은 애플 맥북에서는 기본으로 제공하는 기능이므로 윈도우 컴퓨터만 바꾸어 주면 됩니다. 키보드 리맵핑 프로그램 SharpKeys로 Caps lock 키와 한영 키의 기능을 서로 바꾸어 줍니다. 윈도우10·윈도우11 모두 잘 작동합니다.

키보드 리맵핑 SharpKeys
키보드 리맵핑 SharpKeys

키보드 리맵핑 SharpKeys 프로그램에서 Add 버튼을 클릭하고, 왼쪽에 눌렀을 때의 키와 오른쪽에 기능을 대체할 키를 지정해서 추가합니다. 평소에 Caps lock 키를 사용하지 않고 대문자 입력이 필요할 때면 Shift 키를 사용해서 Caps lock 키의 기능 변경에는 부담이 없네요. 그래도 대문자를 연속으로 입력하는 경우를 대비해서 한영 키가 Caps lock 키를 대신하도록 추가했습니다. 제 윈도우 노트북에서 한영 키가 오른쪽 Alt키로 인식이 되네요.

이렇게 키 교환을 등록한 후 "Write to Registry" 버튼으로 시스템 설정을 변경하고 리부팅하거나 다시 로그인을 하면 Caps lock 키로 한영 모드를 전환할 수 있습니다.

애플 맥북과 윈도우 Ctrl-Space 한영 전환 설정

맥북에서 Ctrl-Space 키 설정

정확히는 Ctrl-Space키가 아니라 코맨드(⌘)-Space입니다. 윈도우에서 Ctrl-C·Ctrl-V·Ctrl-S 등의 Ctrl 조합키가 애플 맥북에서는 코맨드(⌘) 키와의 조합하기 때문에 이왕이면 코맨드(⌘) 키를 윈도우 키보드에서처럼 맨 왼쪽에 있는 fn 키와 위치를 바꾸는 것이 편합니다.

애플 맥북 fn키와 코맨드키 교환
애플 맥북 fn키와 코맨드키 교환

다시 말씀드리지만, 이 글은 애플 맥북과 윈도우 컴퓨터 간에 같은 방법·같은 손동작으로 한영 전환하는 방법을 알아보는 것입니다. 코맨드(⌘) 키를 fn 키와 기능을 교환함으로써 윈도우 키보드처럼 코맨드(⌘) 키를 맨 왼쪽으로 이동시키는 것입니다.

맥북 키보드 설정
맥북 키보드 설정

fn 키와 코맨드(⌘) 키를 바꾸는 것은 리맵핑 프로그램이 필요 없습니다. 맥북의 키보드 설정에서 바꿀 수 있습니다. 메뉴 바에서 애플 메뉴를 클릭, 시스템 설정 클릭, 키보드 클릭 후에 '키보드 단축키..." 버튼을 클릭합니다.

맥북 키보드 리맵핑
맥북 키보드 리맵핑

보조키에서 코맨드(⌘) 키의 기능을 fn 키로 바꾸어 줍니다.

맥북 키보드 리맵핑
맥북 키보드 리맵핑

또한, fn 키에 해당하는 지구본 키를 코맨드(⌘) 키로 지정한 후 완료 버튼을 클릭합니다. 애플 맥북에서는 이렇게 지정해 주는 것으로 설정이 완료됩니다. 리부팅이나 다시 로그인할 필요 없이 변경된 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키보드 Ctrl-Space 키로 한영 전환 설정

jwShiftSpaceKey
jwShiftSpaceKey

윈도우에서 jwShiftSpaceKey를 사용하면 Ctrl-Space 키로 한영 전환할 수 있습니다. 제어판에서 키보드 등록 정보를 변경하거나 레지스트리를 수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Ctrl-Sapce키로 한영 전환" 옵션을 켜기만 하면 됩니다. jwShiftSpaceKey는 키보드 리맵핑처럼 윈도우의 레지스트리를 변경하는 것이 아니라 키보드 입력을 확인하는 프로그램이라서 시스템 환경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지금 두 가지 방법을 모두 사용하고 있습니다만, Ctrl-Space 키보다는 Caps lock 키로 한영 전환하는 방법이 더 편합니다. Ctrl-Space 키는 손목을 많이 꺾어야 해서 불편하네요. 애플 맥북 덕분에 Caps lock 한영 전환을 알게 되었는데요, 익숙해지면 Shift-Space 보다 편할 것 같습니다.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