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컴퓨터/우분투·리눅스
  3. 어떤 리눅스가 제일 좋아요?

어떤 리눅스가 제일 좋아요?

· 댓글개 · 바다야크

리눅스를 처음 학습하시게 되면 수많은 리눅스(?) 때문에 헷갈립니다. 그 유명한 레드햇부터 페도라, CentOS, 수세리눅스, 데비안, 맨드레이크, 뿐입니까? 국내 업체 제품으로 코어리눅스, 와우리눅스, 파란 리눅스, 아시아눅스, 이 외에도 말씀들이지 못한 제품까지 매우 많은 리눅스가 있습니다.

그런데 한가지 생각해 보면 처음부터 뭔가 이상합니다. 우리가 Windows XP를 설치한다고 했을 때, 어떤 XP를 설치한다라는 것이 없죠. 물론 Microsoft사의 O.S. 제품 중에 어떤 제품을 사용하겠느냐에 따라 Windows 98, XP, 2000 이렇게 선택을 해도 XP에 대해서 파랗고 빨간 XP가 따로 존재하지 않습니다.

리눅스 로고
리눅스 로고

그러나 처음 리눅스를 접하게 되면 앞서 말씀드린 데로 레드햇부터 아시아눅스까지 매우 다양한 리눅스가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다 보니 이런 질문을 자주 봅니다.

  • 어떤 리눅스가 제일 좋아요? 추천 부탁합니다.
  • 어떤 리눅스가 가장 강력한가요?
  • 리눅스가 많은데, 어떤 리눅스가 좋습니까?

저도 처음에는 이것이 궁금했고 좋은 리눅스를 구하기 위해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것은 모두 설치해 보았습니다.

윈도우XP
윈도우XP

그러나 이렇게 생각해 보시면 이해가 쉽지 않을까 합니다. Windows XP에도 실은 여러 가지 XP가 있습니다. 좀더 정확히 말씀드리면 여러 가지 XP 설치 파일, 즉 XP 배포본이 있습니다. Microsoft 사에서 정식으로 판매하는 XP 외에도 PC 고수 중에 이 설치파일을 수정하고 추가해서 XP를 설치하면 자동으로 압축 프로그램부터 멀티미디어, 백신 프로그램까지 설치되는 그런 배포본이 있습니다. 물론 불법이죠.

대부분의 배포본은 중요 패치가 모두 되어 있고 어떤 배포본은 멋진 테마까지 한번에 싹 설치됩니다. IE 7이나 미디어 11과 같은 최신 파일로 업데이트까지 되어 있죠. 일반 사용자에게는 이런 배포본이 Microsoft 사의 XP 설치 CD보다 훨씬 편할 것입니다. 그럴 수 밖에 없는 것이 Microsoft사에서 제공하는 정품 XP 배포본 보다 안 좋으면 누가 사용하겠습니까? ^^

만일 XP 설치 파일을 잘 만들어서 판매할 수 있다면, 그리고 돈이 된다면 여러 사람이 달라붙을 것이고, 여러 XP 배포본이 생길 것입니다. 즉, 현재는 불법이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배포되고 있어서 공식적으로 알려진 이름이 없지만 리눅스처럼 불법이 아니라면 JWMX XP, Cyber XP, SoftSoS XP 등 다양한 제품의 XP 설치 배포본이 제품으로 나올 것입니다. 그리고 이런 정보를 교환하지 않을까요?

  • 어떤 XP가 제일 좋아요? 추천 부탁드립니다.
  • 어떤 XP가 가장 강력한가요?
  • XP가 많은데, 어떤 XP가 좋습니까?

이제 배포본을 판매하는 회사끼리 경쟁하게 되고, 자신의 배포본을 더 많이 팔기 위해서 더 멋있는 테마와 프로그램을 추가하고 사용환경도 더 편하도록 수정 보완하는 등의 노력을 하게 될 것입니다. 이러다 보니 모두 같은 Windows XP를 설치하는 것인데 배포본에 따라서 패치가 다르고 테마가 다르며 설치되는 프로그램이나 사용환경까지 다르게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윈도우

그러나 XP에 대해 잘 알게 되면, 그 어떤 배포본을 사용하더라도 필요 없는 것은 삭제하고 필요한 것은 구해서 결국 내 입맛에 맞는 환경으로 최적화할 것입니다. 예로 ctfmon.exe를 삭제하는 것처럼요. 즉, 어떤 배포본을 사용해도 내가 원하는 모양의 XP가 됩니다.

다시 리눅스로 돌아와서 말씀을 드리면 다양한 리눅스가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리눅스 배포본이 있다고 생각하시는 것이 맞습니다.

그러면

아무 리눅스나 사용하면 되겠네요?

그렇습니다. 그러나 처음 시작하시는 분께는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배포본을 권해 드립니다. 입문하시는 분들이 믿을 곳이라고는 책하고 웹 검색인데, 아무래도 많은 분들이 사용하는 제품에 많은 정보가 있겠지요.

또한, 가상 PC를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너무 화려한 테마를 설치하는 배포본 보다는 투박하지만 시스템 리소소를 조금 덜 사용해서 가벼운 환경으로 설치해 주는 배포본을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고수분들이야 어떤 배포본을 사용하든 시스템에 맞추어 최적화를 하겠지만 처음 입문하시는 분에게는 뭐 하나 쉬운 것이 없으니까요.

센트오에스
센트오에스

저 같은 경우에는 따로 리눅스를 설치할 컴퓨터가 없고, 멀티 부팅이 싫어서 가상 PC를 애용합니다. 또한 무료 프로그램인 Virtual PC 2007을 사용하는데, 가벼운 환경으로 설치해 주는 CentOS-4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CentOS가 현재 5까지 나왔지만 역시 CentOS-4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