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컴퓨터/마이크로소프트
  3. 윈도우11 22H2 한영전환 안 될 때 해결 방법

윈도우11 22H2 한영전환 안 될 때 해결 방법

· 댓글개 · 바다야크

윈도우11 22H2 이전 버전 Microsoft IME 켜기

윈도우11 22H2로 업데이트를 했더니 쉬프트 스페이스키로 한영 전환해 주는 jwShiftSpaceKey가 작동을 하지 않네요. 아마도 새로운 IME가 설치된 것 같습니다. 윈도우11 22H2를 설치할 때 새 버전의 IME로 업그레이드할지 선택하는 화면이 없었던 것 같은데, 다행히 윈도우11 설정에서 이전 IME로 변경해 주는 방법이 있네요. 혹시 윈도우11 22H2로 업그레이드 후에 한영 전환이 잘 안 된다면 아래의 방법으로 이전 IME로 변경해 보세요. 또는 구글 크롬이나 다른 웹브라우저의 주소창에서 한영전환이 안 돼서 이 글을 찾았다면 주소창에서 F6 키를 눌러 보세요.

작업 표시줄 IME에서 이전 IME로 변경

Microsoft IME 설정
Microsoft IME 설정

작업 표시줄에서 한영 표시를 해주는 아이콘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 후에 설정 메뉴를 실행합니다.

이전 버전 Microsoft IME 켜기
이전 버전 Microsoft IME 켜기

시간 및 언어 > 언어 및 지역 > Microsoft IME 윈도우가 나옵니다. 화면 하단에 "이전 버전의 Microsoft IME"를 체크합니다. 이렇게 이전 IME로 바뀌는 jwShiftSpaceKey로 한영 전환과 문자 입력 위치를 알려 주는 캐롯에 한영 상태 표시가 잘 됩니다.

윈도우10·11 설정에서 이전 IME로 변경

윈도우10·11 설정에서도 이전 버전의 마이크로소프트 IME로 변경할 수 있는데요, 작업 표시줄을 이용하는 것보다 복잡합니다. 설정에서 "IME"로 검색해 보아도 이전 IME를 선택할 수 있는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는 링크가 보이지 않습니다. "Microsoft 입력기"·"마이크로소프트 입력기"로 검색해도 찾지 못합니다.

그래서 설정 화면의 항목을 여기저기 눌러가면서 겨우 찾았는데요, 마치 미로를 헤매는 듯했습니다. 윈도우 개발자가 일부러 숨겨 놓은 것은 아닐 텐데 찾기가 참 어렵네요. 아래의 순서대로 따라가면 되는데요, 이전 IME로 변경하면 작업 표시줄의 한영 표시 아이콘에는 Microsoft 입력기로 갈 수 있는 설정 메뉴가 없으므로 원래대로 IME로 변경하려면 아래의 순서에 따라 찾아갈 수밖에 없습니다.

윈도우11 시간 및 언어>>언어 및 지역
윈도우11 시간 및 언어>>언어 및 지역

윈도우 설정에서 "시간 및 언어">>"언어 및 지역"을 차례로 클릭합니다.

윈도우10 한국어>>언어 옵션
윈도우10 한국어>>언어 옵션

언어 항목 중 한국어에서 더 보기 메뉴(점 3개)를 클릭한 후 "언어 옵션" 메뉴를 클릭합니다.

윈도우11 설정 Microsoft 입력기
윈도우11 설정 Microsoft 입력기

"키보드" 항목에서 "Microsft 입력기"의 더보기 버튼을 클릭 후 "키보드 옵션" 메뉴를 선택합니다.

이전 버전의 Microsoft IME
이전 버전의 Microsoft IME

화면 하단에 "이전 버전의 Microsoft IME"가 보입니다. 체크해서 이전 IME로 변경합니다. 또한, 2벌식에서 "3벌식 390", "3벌식 최종"으로 변경할 수 있다는 점도 참고하세요.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