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우분투·리눅스

윈도즈 기반의 우분투라고해서 설치해 보았습니다.

2007. 2. 6. 17:18

  랜덤여신님의 "윈도우즈 기반의 우분투 리눅스 설치 마법사 나온다"라는 글을 보고 매우 설레었습니다. 소개 글에서 "VMware같이 가상 기계를 쓰는 방식이 아니라, 윈도우즈 부팅 시에 커널을 읽어들이는 방식이므로, ..." 라는 말씀에 그만 오해를 하고 말았습니다. 윈도즈 안에서 우분투 리눅스가 돌아가는 것으로 말이죠.

  더욱이 이번 프로그램의 목표가 아래와 같답니다.

  • 사용이 간편해야 한다.
  • 위험하지 않아야 한다.
  • 파티션을 나눌 필요가 없어야 한다.
  • 윈도우즈 부트 로더를 변경하지 않아야 한다.
  • 제거가 쉬워야 한다.
  • 가상 기계를 쓰지 않아야 한다.
  • 성능 저하가 거의 없어야 한다.
  • 설치가 빨라야 한다.

  이래서 둔한 머리로 더욱 오해하게 되었습니다. 헉! 어떻게 가능하지? 리눅스 커널을 윈도즈의 서비스처럼 돌린단 말인가? 하여튼 일단 설치해 보았습니다. 가상 PC 사용은 Host PC 나 Guest PC 모두 느리게 만들거든요. 가상 PC를 사용하지 않아도 리눅스를 돌릴 수 있다면, 그리고 위의 목표에서처럼 성능 저하가 없다면 그야 말로 바랄 것이 없죠.

  물론 CygWin 도 있지만 실제 CygWin은 리눅스라고 말하기 어렵습니다. 저 같이 개발자로서는 완벽한 리눅스 환경에서 개발하고 싶은데, CygWin은 윈도즈를 리눅스처럼 보여 주게 하는 이뮬레이터 뿐이 못됩니다. 물론 제가 잘 몰라서 그럴 수 있습니다만, 예로 pork()나 공유 메모리 같은 경우에는 실행할 수 없죠.

  P.C.가 한 대일 경우 가상 PC를 사용하거나 멀티 부팅을 해야 하는데, 멀티 부팅은 리눅스 뿐이 사용하지 못한다는 것 때문에 저 같은 경우 매우 불편하더군요. 그런데, 이번 윈도즈 기반의 우분투가 윈도우와 함께 실행되는 리눅스가 아니라 멀티부팅이라는 것이죠. 다만 하드디스크를 파티션으로 나누는 것이 아니라 이미지 파일을 만들고 그 파일을 하드디스크 처럼 사용하기 때문에 설치가 편리하다는 것이 되겠습니다.


  그래도

  하드디스크의 물리적인 공간을 사용하지 않고, 이미지 파일을 만들어서 사용하기 때문에 설치와 함께 삭제가 매우 편리합니다. 그냥 파일에 설치하고 실행되기 때문입니다. 멀티 부팅을 사용하시는 분들께는 희소식이 아닐까 합니다.


  윈도즈 기반 우분투 설치기

  https://wiki.ubuntu.com/install.exe/Prototype 를 방문하시면 2가지 방법으로 설치하실 수 있습니다. 하나는 1.5MB 짜리 설치 파일을 내려 받아 실행하면 설치에 필요한 파일을 내려 받으면서 설치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600M 짜리의 파일로 단번에 설치하는 것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1.5M로 설치해 보았더니 우~ 제 인터넷이 느려서인지 너무 오래 걸리네요. 그래서 2번째 방법을 선택했느데, 처음에는 어떻게 내려 받는지 몰라서 헤맷습니다. 그냥은 내려 받아 지지 않고, bittorrent 라는 프로그램을 설치하시고, 그 프로그램을 이용하셔야 내려 받으실 수 있습니다.

  해서 이틀 동안 기다려서 겨우 내려 받았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부푼 기대를 않고 설치를 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설치에는 Normal 이 있고, Export가 있는데, 아직 베터 버전이라서인지 Export는 아직 지원되지 않는다고 하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우분투에는 여러 버전이 있나 봅니다. Ubuntu 외에도 Kubuntu와 xubuntu가 있는데, 역시 베터 버전이라서 인지는 몰라도 Ubuntu 만 설치가 가능하고 나머지는 윈도즈에서 바로 설치를 못하네요.

  다음 화면은 계정과 암호를 입력합니다.

*****************************************
아이디와 암호를 반드시 ubuntu 로 입력하세요.
램프님 고맙습니다. ^^
*****************************************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설치를 진행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설치는 정말 빠르더군요. 설치가 끝나면 리부팅을 확인하는데, 재 부팅을 하면 아래와 같이 멀티 부팅을 위한 선택 메뉴가 나옵니다. 저는 이 화면을 처음 보았을 때는 안타깝기까지 했습니다. --

사용자 삽입 이미지

  부팅도 매우 빠르네요. 그런데, 뭘 잘못 입력했는지 로그인이 안됩니다. 사진으로 찍어 보았는데, 너무 안나왔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윈도우로 부팅을 해 보았더니 아래와 같이 이미지 파일이 보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Uninstall.exe를 실행하면 아주 깨끗하게 사라집니다. ㅋㅋ

P.S.

  글 내용이 당초 제가 기대했던 내용이 아니라서 저의 서운한 내용이 많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저의 경우이고 저의 생각일 뿐, 좋은 정보임에 틀림없습니다. 랜덤여신님께 감사드리며, 혹 이 글을 보신다면 섭섭해하는 글을 보시고 오해가 없으셨으면 좋겠습니다. ^^

'컴퓨터 > 우분투·리눅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어떤 리눅스가 제일 좋아요?  (19) 2007.06.27
리눅스 초보 탈출  (2) 2007.04.05
Linux 데스크탑 XGL  (8) 2006.1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