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컴퓨터/컴퓨터 이야기
  3. 챗GPT 티스토리 블로그는 안전할까?

챗GPT 티스토리 블로그는 안전할까?

· 댓글개 · 바다야크

인공지능 대화형 검색 챗GPT로 구글이 매우 긴장하고 있다고 하죠. 구글의 시대는 끝났다는 기사도 보이는데요, 기사 내용대로 세상이 돌아간다면 구글만 어려워질까요? 챗GPT 검색은 구글이나 네이버하고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구글과 네이버는 검색 엔진입니다. 물어보면 질문에 관련된 링크를 주르륵 보여 줍니다. 그리고 제목과 짧은 글 내용을 가지고 어떤 자료를 볼지는 사용자가 정합니다. 즉, 구글과 네이버는 사용자가 찾는 데이터가 될 만한 것을 링크 목록으로 제공해 줍니다.

인공지능 대화형 검색 챗GPT

인공지능 대화형 검색 챗GPT
인공지능 대화형 검색 챗GPT

챗GPT에서 탈모에 좋은 음식을 찾아 보았습니다. 어떻습니까? 구글・네이버 검색하고는 많이 다르지요. 자료가 될 만한 것을, 그것도 클릭해 보라고 링크를 잔뜩 보여 주는 것이 아니라 바로 답을 보여 줍니다. 그야말로 대화형 검색 엔진입니다.

특히 네이버 블로그 글을 클릭하면 "안녕하세요, 누구누구 엄마에요. 오늘은 탈모에 좋은 음식을 알아 볼께요. 탈모 정말 남의 일이 아니죠. 오늘 모처럼 친구들과 카페에서 만났는데, 친구 하나가 나에게 너 탈모냐고 하더군요. ......(놀라는 빡빡이)...... 순간 어쩌고 저쩌고...(스크롤)..... 그래서 너는 탈모 아냐?.....(째려 보는 빡빡이)..... 그러다가 이러쿵 저러쿵...(스크롤).... 탈모에 좋은 음식으로......(엄지를 세우는 빡빡이)..... 지금까지 탈모에 좋은 음식을 알아 보았는데요 효과를 꼭 보시기를 바라요."

엑셀에서 문자열 "0001"을 1로 변환하는 방법을 물었더니

인공지능 대화형 검색 챗GPT
인공지능 대화형 검색 챗GPT

엑셀 질문해 보았습니다. 문자열 "00001"을 1로 변환하는 방법을 물어 보았는데요, 역시 이전 웹 검색하고는 전혀 다른 느낌입니다. 질문하고 기다리면 됩니다. 찾는 답이 아니면 조금 더 자세히 물어 보면 됩니다. 제목을 보고 이것인가 클릭하며 찾지 않아도 됩니다.

챗GPT 검색과 블로그

결과 차이가 분명한데요, 한 가지 더 흥미로운 챗GPT의 검색 결과에는 블로그가 낄 자리가 없습니다. 챗GPT가 인정이 많아서 더 자세한 내용은 바다야크 블로그의 어떤 글을 참조하라며 링크를 남기지 않는 이상 내 블로그에 올 일이 없습니다.

아직은 챗GPT가 생활 속에 녹아든 것은 아니지만, 앞으로 몇 년 안에 큰 변화가 있을 것입니다. 유튜브가 100만 사용자를 만드는데 8개월이 걸린 것으로 알고 있는데 챗GPT는 단 5일 걸렸습니다. 놀라운 것은 반짝 인기가 아니라는 것이죠. 40일 만에 사용자가 1천 만 명으로 늘어났다는데, 이렇게 인기 몰이를 할 수 있는 것은 챗GPT가 내놓는 답변 수준이 매우 높다는 것입니다.

챗GPT는 방대한 자료를 모아서 답을 만들고 그 답을 보여줍니다. 어제 1월 31일 MBC 뉴스를 보니 미국 하원 의원이 챗GPT가 써준 글로 연설을 했습니다. 미국 변호사와 의사 시험도 통과할 정도라는데요, 대학에서는 학생들이 공부해서 리포트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챗GPT로 작성해서 난리입니다.

인공지능 대화형 검색의 블로그 영향

티스토리에서 블로그를 왜 운영할까요? 솔직히 저는 숭고한 공유 정신에 따라 블로그에 글을 올리는 것이 아닙니다. 애드센스로 수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시간을 내서 자료를 찾고 글을 만들어서 발행합니다. 2006년 7월부터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만, 만일 애드센스 광고 수입이 없었다면 지금껏 유지했을까? 장담하기 어렵습니다. 유지한다고 해도 지금처럼 열심히 하지는 않았을 것입니다. 

돈에 환장한 놈이라고 욕을 하셔도 어쩔 수 없습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경제 활동하려면 돈이 필요합니다. 회사에서 돈을 벌고 있지만, 돈을 더 벌 수 있으면 좋으니까요.

남을 위해 보답 없는 선행은 즐거운 일입니다. 그러나 그런 시선으로 블로그를 바라보기에는 다른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블로그는 매일 또는 며칠마다 올려야 하는 작업입니다. 즉, 꾸준히 올릴 수 있는 동기가 필요합니다. 방문자 수가 훨씬 많은 네이버 블로그를 두고 애드센스 때문에 티스토리를 선택하신 분이 많으실 거예요. 오죽하면 애드고시라는 말이 있을까요.

만일 검색 서비스가 구글・네이버에서 챗GPT로 바뀌면 블로그의 방문자 수는 줄고 애드센스 수익도 떨어질 것입니다. 수익이 형편 없어진다면 티스토리에도 변화가 클 것입니다. 저 같아도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블로그에 시간을 많이 투자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글 쓰는 것이 이게 정말 어렵거든요. 쉽지 않습니다.

MS 오피스에 챗GPT를 결합한다면?

더 재미난 상상을 해 봅니다. 챗GPT에 마이크로소프트사가 지원하고 있는데요, 만일 MS 오피스에 챗GPT가 결합하면 어떻게 될까요? 문서를 작성하려면 MS워드와 구글 크롬을 번갈아가며 사용합니다. 자료를 찾아가면서 작성해야 하니까요. 문서 만들기보다 검색하는 시간이 더 많을 때도 있습니다.

그런데 만일 마이크로소프트사가 챗GPT 기술을 적용해서 MS 오피스를 내놓는다면, 어쩌면 워드 내에서 인공지능과 대화하면서 문서를 만들지도요. 아마도 챗GPT가 더 바쁘겠지만, 웹 검색은 더욱 줄겠네요.

어제 1월 31일 MBC 뉴스에서 챗GPT에 대한 방송을 보니 구글만 긴장할 일이 아닌 것 같습니다. 그래서 구글도 바이두도 챗GPT 같은 인공지능 대화형 검색 서비스를 내놓는다고 하는데요, 바이두는 언제부터 준비해 왔는지 올해 3월에 내놓겠다고 하네요. 어떻게 바뀔지는 모르지만, 기술의 발전 속도는 더욱 빨라지고 있어서 상상했던 일이 더 빨리 올 것 같습니다.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