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컴퓨터/유틸리티
  3. 이름 형식이 다른 사진 파일을 날짜순으로 이름 바꾸기

이름 형식이 다른 사진 파일을 날짜순으로 이름 바꾸기

· 댓글개 · 바다야크

이름 형식이 다른 사진 파일을 날짜 순서대로 이름 바꾸기

여럿이 여행을 같이 가서 각자 가져온 카메라로 사진을 찍고 나중에 서로 교환해서 받았는데, 이미지 파일 이름 형식이 달라서 이름 따라 분류하면 시간이 반복해서 사진이 나열되지요. 아침부터 저녁 사진 후에 다시 다른 사람의 아침부터 저녁 사진이 나옵니다.

친구들이 서로 따로 사진을 찍었지만, 찍은 시간 또는 파일이 생성된 시간에 맞추어서 한 번에 사진 파일의 이름을 바꾸는 방법이 없을까요? 개인적으로 최고의 이미지 뷰어라고 생각하는 패스트스톤(FastStone)을 이용하면 쉽고 간단히 해결할 수 있습니다.

파일 이름 바꾸기

▲ 이름 형식이 다른 이미지 파일이 모여있습니다. 이름에 어떤 규칙이 없지요? 사진 이름으로는 날짜별로 나열하기가 힘듭니다.

이미지 뷰어 패스트스톤

▲ 패스트스톤에서 이미지 속성을 확인해 보았습니다.

패스트스톤 이미지 뷰어

▲ 사진에 따라 찍은 날짜를 가진 것이 있는가 하면, 어떤 사진은 찍은 날짜는 없고 수정한 날짜만 있는 것도 있습니다. 정확한 날짜는 사진을 찍은 날짜인데, 그래서 패스트스톤은 찍은 날짜를 우선으로 하고, 찍은 날짜가 없으면 수정한 날짜로 파일 이름을 변경해 줍니다.

패스트스톤으로 이름에 날짜를 넣어 변경하기

사진 파일 이름 바꾸기

▲ 이름을 함께 변경할 사진 파일을 모두 선택한 후, F2또는 F4 키를 누릅니다. "이름 따로 변경"에서 날짜 포맷을 지정하거나, 직접 $Y, $M, $D, $H, $N, $S를 넣어서 어떻게 이름을 바꿀지 형식을 지정해 줍니다. #### 문자는 자동으로 증가하는 숫자 번호를 지정합니다. #이 3개면 세 자리 숫자를, 4개면 네 자리 숫자로 만들어 주지요. "동해 여행"처럼 접두어를 넣어주면 더욱 좋겠지요?

시간 순으로 이름 바꾸기

▲ 파일 이름 형식을 지정했다면 [이름변경]버튼을 눌러 파일 이름 바꾸기를 실행합니다.

파일 이름 바꾸기

▲ 사진을 찍은 날짜, 찍은 날짜가 없는 사진 파일은 수정한 날짜로 형식에 맞추어 이름이 변경됩니다. 어떻습니까? 방법이 간단하지요?

혹시 원하지 않게 엉뚱하게 이름이 변경될 수 있으므로 반드시 백업 후에 이름을 바꾸세요.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