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컴퓨터/컴퓨터 이야기
  3. SK브로드밴드 - 외부에서 집에 있는 NAS와 연결이 안 될 때

SK브로드밴드 - 외부에서 집에 있는 NAS와 연결이 안 될 때

· 댓글개 · 바다야크

SK브로드밴드 - 외부에서 집에 있는 NAS와 연결이 안 될 때

시놀로지 NAS웨스턴 디지털 마이클라우드EX2 같은 개인용 NAS 사용 후기를 올릴 때는 꼭 언급되는 것이 있습니다. 외부에서 집에 있는 NAS에 어떻게 연결하는지에 대한 방법이지요. 집 밖에서 NAS 접속은 매우 중요합니다. NAS를 집에서만 사용한다면? 뭐~ 그렇게도 유용하겠지만, 그러기에는 NAS가 너무 아깝습니다. 장소에 관계없이 인터넷만 연결할 수 있는 곳이라면 그 어디서든 NAS에 접속해서 이용할 수 있어야 제대로 사용하는 것이지요.

대부분 가정에서는 공유기로 인터넷을 공유해서 사용하기 때문에 NAS 설명보다는 공유기 설정 얘기를 많이 하게 되는데요, 나름 자세히 글로 설명했다고 하지만, 댓글로 안 된다고 하는 분이 있어서 역시 글로는 한계가 있나 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 SK브로드밴드 모뎀을 바꾸고서야 한 가지 이유를 알겠더군요.

혹시 NAS를 연결하기 위해서 공유기에 포트포워딩을 했지만, 외부에서 집에 있는 NAS에 연결이 안 되는 분은, 특히, 공유기의 네트워크 정보에서 게이트웨이가 192.168.55.1로 나온다면 꼭 참고하세요. 192.168.55.1이 아니더라고 192.168.***.***이라면 이 글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SK브로드밴드 외부에서 집에 있는 NAS와 연결이 안 될 때
아이피타임 공유기 설정 페이지

위 그림은 아이피타임 공유기의 인터넷 설정 정보 페이지입니다. 그림에서처럼 외부 IP 주소와 게이트웨이 주소가 192.168.***.***이면 인터넷 서비스 업체에서 제공한 모뎀이 공유기 기능까지 수행하는 것입니다. 처음에 이 부분을 의심하지 않아서 한참 뻘짓했습니다. 공유기의 외부 IP 주소가 내부 로컬 IP 주소 대역이라니.... 이 상태에서 공유기에 아무리 포트포워드를 설정하고 DMZ를 지정해도 외부에서 접속할 수가 없지요.

SK브로드밴드 모뎀 설정 페이지에서 포트포워딩, 그러나...

이 문제를 해결하려고 SK브로드밴드로 여러 번 전화했습니다. 순서를 기다려야 하는 무료함과 답답함을 참아야 했지만, 몇 번의 통화로 SK브로드밴드 모뎀의 설정 페이지에 로그인할 수 있고 포트포워드 또는 DMZ 설정이 가능하다는 얘기에 매우 기뻤습니다. 모델 설정을 사용자가 할 수 있으리라고는 생각지 못했거든요. 모뎀에 공유기 IP로 포트포워딩할 수 있다면 천만다행이지요.

그러나 실망스럽게도 뜻대로 되지 않았습니다. 분명히 포트포워딩이나 DMZ 기능이 되니까 설정 페이지가 있을 텐데도 전혀 외부 접속이 되지 않았습니다. 공유기에 할당되는 IP를 고정 IP로 등록까지 했지만, 전혀 도움이 되지 않았습니다.

해결 방법은 서비스 모드를 브릿지로 변경

재미있게도 이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준 것은 SK브로드밴드의 고객센터가 아니라 같은 문제로 고생하고, 해결 방법을 찾아서, 온라인에 올리고, 구글 검색으로 일반인에게 두루 지식을 제공한 분의 덕택이었습니다.

방법은 간단합니다. SK브로드밴드 모뎀을 블릿지 모드로 변경하는 것입니다. 웹 브라우저에서 공유기에서 알려 준 기본 게이트웨이 주소인 192.168.55.1로 방문한 후 로그인을 합니다. 공유기에 연결된 PC로는 192.168.55.1로 연결이 되지 않아서 SK브로드밴드 모뎀에 PC를 직접 연결해서 로그인했습니다.

로그인하려면 ID와 암호가 필요한데, 일단 아이디 admin 암호 admin으로 로그인해 보세요.

안타깝게도 로그인이 안 된다면 SK 브로드밴드 고객센터로 전화해서 아이디와 암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만, 전화 대기 시간이 길어서 어렵다면 모뎀 뒷면에 있는 인쇄 내용으로 알 수 있습니다.

SK브로드밴드 외부에서 집에 있는 NAS와 연결이 안 될 때
SK 모뎀 로그인

아이디는 admin이고 암호는 모뎀 뒷면의 문자 중 굵은 부분에 "_admin"을 합친 것입니다. 예를 들어 굵은 글씨의 문장이 "BadaYak"이라면 아이디와 암호는 아래와 같습니다.

  • 아이디: admin
  • 암호: BadaYak_admin

암호는 대소문자를 구별하니 유의하시고요.

SK브로드밴드 외부에서 집에 있는 NAS와 연결이 안 될 때

이렇게 네트워크>>WAN에서 서비스 모드를 NAT에서 브릿지로 변경하고 모뎀을 리부팅합니다. 모뎀이 리부팅되면 모뎀에 공유기 기능이 제거되고 집에 설치된 공유기의 외부 IP에 공인 IP가 제공됩니다. 이제 공유기에 포트포워드를 설정하면 NAS뿐만 아니라 PC도 외부에서 접속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해결, 그러나 ....

문제는 해결했는데 몇 가지 찜찜합니다.

  1. 서비스 모드를 브리지 모드로 바꾸면 이렇게 한 번에 해결되는데, 왜 고객센터에서는 여러 번 질문해도 알려 주지 않았을까요?
  2. SK브로드밴드 모뎀에 분명 NAT 서비스 모드에서 포트포워드와 DMZ 설정이 있는데, 왜 안 되었을까요?
  3. 웹으로 검색하면 서비스 모드를 바꾸는 것이 싫어서 NAT 모드에서 포트포워드를 설정해서 외부에서 접속해서 사용했다는 분이 있습니다. 흠~ 그런데 왜 저는 안 될까요? 혹시 모뎀 문제?
  4. NAT 모드로 사용하는 것과 브리지 모드로 변경하는 것의 차이는 뭘까요? 매우 궁금해서 고객센터에 문의했지만, 시원한 설명을 듣지 못했습니다. 그런 차이까지는 모른다고. 흠~

밖에서 집에 있는 NAS를 연결하는 방법 정리

아직까지 밖에서 집에 있는 NAS에 연결하지 못하신 분을 위해 접속 방법을 정리합니다.

공인 IP(공유기 외부 IP)부터 확인

NAS가 인터넷과 직접 연결되어 있다면 제공된 IP로 접속하면 됩니다. 간단하지요. 그러나 대부분의 가정에서는 공유기로 인터넷을 공유합니다. 즉, 외부에서 제공되는 인터넷과 직접 연결되는 것은 공유기이고, 그 공유기를 통해 NAS가 인터넷에 연결됩니다. 그러므로 외부에서 NAS로 연결하기 위해서는 공유기와 먼저 접속할 수 있어야 하는데, 이때 외부와 연결되는 공유기의 IP가 공인 IP입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조금 더 말씀을 드리면, 공유기는 외부의 인터넷과 연결되면서 집 안으로는 스마트폰, PC 그리고 NAS와 연결합니다. 즉, 공유기는 외부 인터넷과 내부 기기와 연결하는 통로 구실을 하게 되는데, 이와 같은 특성으로 공유기에는 접속 IP가 두 개가 있습니다. 집으로 들어오는 바깥 인터넷과 연결되는 외부 IP와 집 안의 기기와 연결되는 내부 IP, 이렇게 두 개이지요. 외부 IP를 다른 말로 공인 IP, 내부 IP를 사설 IP라고 합니다.

SK브로드밴드 외부에서 집에 있는 NAS와 연결이 안 될 때
공인 IP 확인

공인 IP는 http://ipconfig.co.kr를 방문하면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윈도우 명령창에서 네트워크 환경을 확인하는 명령어 ipconfig를 떠 올리시면 쉽게 외울 수 있는 주소죠. 집 안에서 공유기와 연결된 PC나 스마트폰에서 http://ipconfig.co.kr로 방문하면 공인 IP를 알려 줍니다. 이제 이 공인 IP로 외부에서 집으로 연결하면 됩니다.

SK브로드밴드 외부에서 집에 있는 NAS와 연결이 안 될 때
아이피타임 공유기 설정 화면

숫자 주소보다는 badyak.iptime.org처럼 문장으로 된 주소가 외우기 쉽고 사용하기 편하죠. 대부분의 공유기에서 제공하는 DDNS 기능을 설정합니다. 아이피타임 공유기의 DDNS 설정은 http://badayak.com/entry/WD-My-Cloud-EX2-FTP 글을 참고하세요.

포트 포워드 등록

SK브로드밴드 외부에서 집에 있는 NAS와 연결이 안 될 때
아이피타임 공유기 포트포워드 설정

외부에서 공유기까지 접속할 수 있는 공인 IP를 알았으니 이제 공유기에 포트포워드를 등록합니다. 포트포워드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포트(port)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데요, 집으로 인터넷 케이블이 하나 들어 오지만, 그 한 개의 케이블로 웹, 블로그, ftp, 텔넷 등 여러 가지 네트워크 프로그램이 서로 방해하지 않고 실행할 수 있는 것은 프로그램마다 서로 다른 숫자로 구별되는 포트(port) 번호로 지정해서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즉, 눈으로 보이는 인터넷 케이블은 하나이지만, 그 안에는 수많은 가상의 통로가 들어 있지요. NAS도 케이블 한 개가 연결되었지만, 그 케이블로 웹, 블로그, ftp 등 다양한 서비스를 각기 서로 다른 포트 번호로 제공합니다.

공인 IP를 알고 있으니 외부에서 공유기까지 연결할 수 있습니다. 이제 공유기에게 특정 포트 번호에 NAS의 포트 번호를 연결해 주면, 공인 IP와 특정 포트 번호로 접속하면 NAS의 서비스와 연결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외부 포트와 내부 기기의 네트워크를 연결해 주는 것을 포트포워드라고 합니다.

SK브로드밴드 외부에서 집에 있는 NAS와 연결이 안 될 때
아이피타임 포트포워드 설정

이해를 돕기 위해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공유기와 연결된 NAS의 IP가 192.168.10.10입니다. 공유기에는 FTP 서버가 있습니다. FTP 서버는 보통 21번 포트를 사용합니다. 그러므로 공유기의 외부 포트 21번을 NAS의 IP 192.168.10.10과 포트번호 21번이 연결하도록 공유기에 포트포워드로 등록합니다. 그러면 외부에서 공인 IP로 공유기에 접속하면서 21번 포트로 연결을 요청하면 공유기는 21번 포트에 대해 포트포워드로 등록한 192.168.10.10인 NAS로 연결해 줍니다.

포트포워드 설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http://badayak.com/entry/WD-My-Cloud-EX2-FTP 글을 참고하세요.

결언

SK브로드밴드 모뎀이 공유기 기능까지 갖추었을 줄은 생각도 못 했네요. 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서 다행입니다. 외부에서 NAS 접속이 안 되는 분은 이 방법으로 해결하셨으면 좋겠습니다.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