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컴퓨터/구글
  3. 구글 크롬 캐럿 브라우징 유용한 기능 두 가지

구글 크롬 캐럿 브라우징 유용한 기능 두 가지

· 댓글개 · 바다야크

구글 크롬 웹브라우저에는 캐럿 브라우징 기능이 있습니다. 예전에는 당근 그림의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했지만, 지금은 구글 크롬 웹브라우저에 포함되어서 F7키를 누르기만 해도 기능을 On/Off할 수 있습니다. 구글 크롬의 캐럿 브라우징이 뭐 대단한 기능은 아닙니다. 웹 페이지에 캐럿을 보이게 해서 마우스 없이도 키보드만으로 내용을 선택해서 복사할 수 있게 해주는 기능입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마우스만으로 크롬 브라우저를 사용하는데 불편이 없다면 별로 필요한 기능이 못 됩니다. 태블릿처럼 마우스가 없는 PC라면 가상 키보드로 이용할 때 편할 수 있겠습니다.

마우스가 있는 PC에서는 마우스로 주욱~ 그으면 되는 것을 굳이 키보드를 사용할 필요가 별로 없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전혀 쓸모없는 기능일까요? 제가 사용하는 캐럿 브라우징의 유용한 방법 두 가지는 이렇습니다.

  • 링크를 걸어 놓은 문자열 중 일부 복사
  • 내용이 많은 글 일부 복사

구글 크롬 캐럿 브라우징 웹 링크 문자열 복사 방법

문자열을 선택할 수 없는 웹 페이지 링크

구글 크롬 웹 페이지 링크
구글 크롬 웹 페이지 링크

웹 페이지의 링크에 마우스 커서를 올리면 커서 모양부터 바뀌면서 마우스 버튼을 누르면 링크가 눌립니다. 즉, 링크가 걸린 문자열은 복사하기 어렵습니다. 전체를 복사한 후에 원하는 부분만 잘라내야 합니다.

웹 링크 마우스 끌기(드래그)
웹 링크 마우스 끌기(드래그)

링크가 걸린 문자열 중 "갤럭시 노트10"만 복사하고 싶은데 그 문자열 부분을 선택하려고 마우스 끌기를 하면 링크 이동이 될 뿐 문자열을 선택할 수 없습니다.

구글 크롬 캐럿 브라우징 활용

구글 크롬 캐럿 브라우징 켜기
구글 크롬 캐럿 브라우징 켜기

F7키를 눌러서 구글 크롬 캐럿 브라우징 기능을 켜고 웹 페이지 링크 주면 한 곳을 클릭합니다. 보이지 않던 캐럿이 보입니다.

구글 크롬 캐럿 브라우징 문자열 선택
구글 크롬 캐럿 브라우징 문자열 선택

키보드의 화살키로 복사하려는 문자열 앞에 캐럿을 이동하고, 역시 Shift 키와 화살표 키를 이용하여 문자열을 선택하고 복사합니다. 복사 후에 Ctrl-L 키를 눌러서 구글 크롬의 검색창에 붙여 넣기 해서 검색할 수 있습니다.

마우스 끌기하기에는 내용이 너무 많은 문서 복사

내용이 많은 웹 페이지 복사
내용이 많은 웹 페이지 복사

화면을 넘어가는 많은 내용의 웹 페이지를 복사할 때는 마우스 끌기보다는 키보드로 선택하는 것이 편합니다. 문서를 작성하듯 원하는 위치에 캐럿을 놓고 Shift 키와 함께 필요한 부분을 선택하면 됩니다.

읽기 전용의 웹 페이지를 구글 크롬의 캐럿 브라우징으로 키보드를 활용하는 방법을 높일 수 있는데요, 소개해 드린 두 가지 방법 말고도 다른 방법으로 편리하게 사용하는 분이 있을 것입니다. 별도의 프로그램을 설치할 필요 없고 기능을 켜고 끄는 것도 F7키만 누르면 되므로 간단합니다.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