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IT·인터넷/IT 소식
  3. 8K TV? 4K TV도 제대로 즐기지 못하는데

8K TV? 4K TV도 제대로 즐기지 못하는데

· 댓글개 · 바다야크

8K TV? 4K TV도 제대로 즐기지 못하는데

요즘 신문에 가끔 8K TV에 대한 기사가 보이네요. 작년까지는 외국 제품만 나와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올해 9월 베를린 국제 가전 박람회 'IFA 2018'에서 삼성은 QLED, LG는 OLED 8K TV를 선보였죠. 삼성·LG 말고도 여러 글로벌 가전 업체에서도 8K TV를 내놓았는데요, 마치 곧 8K TV 시장이 대세가 될 것 같습니다. 그러나 과연 8K TV를 제대로 사용하려면 앞으로 몇 년이 걸릴까요? 하드웨어 기술 발전으로 TV는 8K 고화질을 지원할 수 있다고 해도 그 높은 해상도를 만족하는 콘텐츠를 언제쯤이면 다양하게 즐길 수 있을까요?

8K TV 4K UHD 고화질 TV 콘텐츠 문제

▲ 며칠 전에 65인치 4K TV를 샀습니다. 중소기업 제품이 매우 저렴하게 나와서 구매했는데요, 65인치 대형 TV라서 처음 설치했을 때는 그 큰 화면에 매우 흐뭇했습니다. 커브드 모니터라서 더욱 기대가 컸는데요. 기쁨도 잠시, 케이블 TV 모뎀하고 연결하고 TV를 켜니 저화질의 영상을 억지로 늘린 듯한 화면을 보고 매우 실망했습니다. 대형마트 전자제품 코너에서 보았던 화질만큼 쨍하기를 바란 것은 아니지만, 이렇게 화질이 안 좋을 줄은 생각지 못했네요. 차라리 이럴바에는 작은 TV가 낫겠습니다. 혹시 TV가 중소기업 제품이라서 이런가 했지만, 제품보다는 영상 기기에 대한 저의 무식함과 주변 환경 때문이었습니다.

8K TV 4K UHD 고화질 TV 콘텐츠 문제

▲ 먼저 케이블 TV 모뎀과의 연결이 최고 1080i로 4K를 즐기기에는 턱없이 부족했습니다. 그래서 케이블 TV 업체에 4K UHD 영상을 즐길 수 있는 모뎀이 있느냐고 물어보았습니다. 업체의 답은 실망스럽게도 4K를 지원하는 모뎀이 있지만, 4K 영상을 지원하는 채널이 몇 개 없다고 하네요. 그 몇 개 안 되는 방송을 보기에는 사용료가 비싸고, 나온 지 얼마 되지 않아서 고장이 잦다며 권하지 않았습니다. 흠~

UHD를 즐기려면 gtx 960 이상 되어야...

8K TV 4K UHD 고화질 TV 콘텐츠 문제

▲ 그렇다면 PC에 연결해서 즐기면 되지 않을까 싶더군요. 요즘 넷플릭스로 영화를 보거든요. PC든 스마트폰이든 인터넷에 연결된 디바이스가 있으면 어디서든 다양한 영화를 볼 수 있습니다. 반갑게도 넷플리스에서 UHD를 지원한다고 해서 4K UHD를 지원하는 HDMI 2.0 케이블을 구매했습니다.

8K TV 4K UHD 고화질 TV 콘텐츠 문제

▲ 그러나 안타깝게도 1080p로 연결되네요.

8K TV 4K UHD 고화질 TV 콘텐츠 문제

▲ 최대 해상도도 1920x1080입니다. 흠~ TV라서 그런가? 했지만, 그것은 아니고요, 그래픽 카드가 최소 GTX 960 이상이 되어야 한답니다. 아~ 그렇군요, 이렇게 무식해서야. 그래도 고급 노트북인데 HDMI로 모니터를 연결하면 모니터가 지원하는 최고 해상도를 사용할 수 있을 줄 알았지요. 4K 이상을 사용하려면 무엇보다도 그래픽 카드 성능이 따라 주어야 하는군요. 아우~ 데스크톱 PC도 인텔 내부 그래픽 카드인데, 어쩐다?

8K TV 4K UHD 고화질 TV 콘텐츠 문제

▲ 그래서 아들 녀석의 게이밍 노트북을 연결했습니다. 그래픽 카드가 NVIDIA GeForce GTX 1050 Ti입니다. 가격이 비싸도 한번 구매하면 바꾸기 어렵고 게임용으로 구매하는데 그래픽 카드가 중요하다고 생각돼서 GeForce MX150보다 두 배되는 가격이지만, GeForce GTX 1050Ti를 선택했습니다. 1050Ti로 선택하기를 잘 했는지 아들 녀석이 매우 좋아하네요. 답답했던 이전 PC보다 비교 안 되게 부드럽다면서요. 얘기가 엉뚱한 쪽으로...

8K TV 4K UHD 고화질 TV 콘텐츠 문제

▲ 게이밍 노트북을 연결하니 해상도가 3840x2160으로 제대로 잡혔습니다. 그러나 넷플릭스 영화를 보겠다고 그때마다 아들 녀석 노트북을 빌릴 수는 없는 노릇이고. 그렇다고 PC를 새로 구매할 수도 없고 말이죠. TV도 큰마음 먹고 바꿨는데, 아놔~.

구글 크롬 캐스트로 실망감을 달래고...

8K TV 4K UHD 고화질 TV 콘텐츠 문제

▲ 다행이라고 할까요? 구글 크롬 캐스트로 넷플릭스 영화를 보면 화질이 참 좋아요. 물론 4K로 잡히는 것이 아니고 1080p로 연결되지만, 케이블 TV 방송보다 화질이 훨씬 좋습니다. 65인치 대형 화면이라서 영화를 보다 보면 어느덧 몰입하게됩니다. 우와~ 4K 쨍한 영상으로 보면 끝내 주겠네요.

8K TV 4K UHD 고화질 TV 콘텐츠 문제

▲ 화면은 크지만, 소리를 받쳐 주지를 못 해서 예전에 선물로 받은 브리츠 스피커를 연결했습니다. 우와~ 방에 조명을 어둡게 하면 더욱 영화 속에 빠지는 듯합니다. 구글 크롬 캐스트를 검색하다가 업그레이드된 구글 크롬 캐스트2가 보여서 혹시나 4K를 지원하지 않나 했지만, 역시 최고 1080p까지 지원합니다. 하기는 조막만한 기기가 1080p를 지원하는 것만도 대단하지요.

8K TV를 제대로 즐기려면 앞으로 얼마나 걸릴까?

여하튼 이런 경험으로 가끔 보이는 8K TV 기사를 보면, 기술 발전이야 대단하지만, 4K TV도 즐기기도 어려운데, 8K라면 멀어도 한참 멀었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드네요. TV 업체에서도 8K 콘텐츠가 부족한 문제를 알고 있는지, 8K 영상을 만들기 어렵다면, 나와 있는 콘텐츠를 고화질로 즐기는 방법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예로 삼성에서는 낮은 해상도 영상을 고해상도로 끌어 올리는 '8K AI 업스케일링' 기술을 TV에 적용했습니다. 흠~ 이게 가능할까 싶었습니다. 인공지능 기술이 신통방통하다는 것은 알겠는데 영상의 해상도를 과연 올릴 수 있겠냐는 것이죠. 단순히 픽셀 늘림으로 처리하면 부자연스러울 텐데. 인공지능 단어를 난발하는 것 같기도 하고 말이죠.

8K TV 4K UHD 고화질 TV 콘텐츠 문제

▲ 그러나 최근에 열린 엔비디아 지포스 신제품 발표회에서 인공지능 딥러닝을 이용한 여러 가지 이미지 프로세싱 기술의 보여 주었는데요, 인공지능 기술을 이용하면 정말 화질을 높일 수 있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행사 데모에서 딥러닝을 활용하여 흑백 사진 컬러 복원, 특정 부분 색상 변경, 2차원 손 그림을 3차원 이미지로 만들어 주는 등 신기한 이미지 처리를 보여 주었는데, 또 하나가 저해상도의 영상을 고해상도로 올려 주는 것이었습니다.

8K TV 4K UHD 고화질 TV 콘텐츠 문제

▲ 위 사진처럼 딥러닝을 통해 저화질의 이미지를 선명하게 해상도를 올릴 수 있다니 참 대단하지요? 고양이의 눈썹과 눈동자가 딥러닝을 통해 생생하게 보입니다. 물론 자세히 보면 부자연스러운 부분이 있겠지만, 사람 눈이 그렇게 정교하지는 못해서 눈으로 보았을 때 만족할 수 있는 정도면 충분할 것입니다.

삼성의 '8K AI 업스케일링'으로 보여지는 영상이 8K 고화질 소스를 재생하는 것만큼은 선명하지는 못하겠지만, 그래도 이런 노력은 칭찬하고 싶습니다. 모쪼록 사람의 눈을 만족시켜 주는 수준이어야 겠습니다만, 기존 콘텐츠를 활용할 수 있는 것이 지금으로써는 최고의 대안일 것 같습니다.

그러나 8K TV가 있고 즐길 수 있는 8K 고화질 콘텐츠가 충분하다고 해도 숙제는 남아있습니다. 다양하게 즐기려면 개인이 가지고 있는 콘텐츠로는 어렵지요. TV 방송이나 넷플릭스처럼 영상을 공급받아야 하는데, 유선이라도 케이블 모뎀부터 8K에 맞추어진 제품이 나와야 하고 무선의 경우는 압축 전송을 한다고 해도 초당 80Mbps의 안정적인 데이터 전송 속도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샤프에서는 8K 콘텐츠를 위한 튜너를 개발하고 있다고 하는데, 한마디로 8K 고화질 TV를 즐기기 위해서는 아직 준비해야 할 부분이 많지요.

삐뚤어진 시선일지 모르지만, 지금 나오는 8K TV는 실 생활에 목적을 두기보다는 기술 선점을 다투는 기술 자랑 같습니다. 4K TV를 사용해 보니 더욱 이런 생각이 드네요.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